2018.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청원구 청원초등학교
▣ 학교 교육 목표
1. 추구하는 어린이상: 창의적이고
건강하며 서로 존중하는 마음이 따뜻한 어린이 |
▣ 학교 경영 중점
1, 학교 교육 경영관: 다양한
빛깔 행복한 청원초 교육 |
▣ 학교 현황
◎ 개요
교장명 |
교감명 |
교직원수 |
학년 |
1 |
2 |
3 |
4 |
5 |
6 |
계 | |
엄향용 |
조태범 |
교원 |
54 |
학급수 |
7 |
7 |
7 |
7 |
6 |
6 |
40 |
행정직원 |
27 |
학생수 |
155 |
167 |
168 |
189 |
148 |
156 |
983 |
◎ 학생 현황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계 | |
학급수 |
7 |
7 |
7 |
7 |
6 |
6 |
40 | |
학생 수 |
남 |
73 |
88 |
80 |
104 |
65 |
81 |
491 |
여 |
82 |
79 |
88 |
85 |
83 |
75 |
492 | |
계 |
155 |
167 |
168 |
189 |
148 |
156 |
983 |
◎ 교직원 현황
구분 |
교장 |
교감 |
보직교사 |
교사 |
강사 + 신학겸임 교사 |
소계 |
일반직 |
교육 공무직원 |
총계 | |
정원 |
기간제 | |||||||||
남 |
0 |
1 |
2 |
12 |
0 |
0 |
15 |
3 |
0 |
18 |
여 |
1 |
0 |
11 |
23 |
4 |
0 |
39 |
2 |
22 |
63 |
계 |
1 |
1 |
13 |
35 |
4 |
0 |
54 |
5 |
22 |
81 |
▣ 학교 특성
지역적 특성 |
1. 학교 위치: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과학산업3호 228 |
학생 특성 |
1. 학교생활에 대한 설문 결과 학교가 다니는 것이 즐겁다(55.78%), 재미 있는 편이다(30.8%), 그저 그렇다(12.2%), 학교 다니는 것이 싫다(1.30%) 순으로 응답함. |
학부모 특성 |
1. 과반수 이상이 맞벌이 가정이다. |
교직원 특성 |
1. 20대~40대의 젊은 연령층의 교사가 많으며 전문성 향상을 위해 수업공동체, 교사 동아리, 직무연수를 하고 있음. |
기타 |
▣ 학교평가 추진개요
◎ 학교자체평가 기간 (2018.03.01 ~ 2018.11.30)
◎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연번 |
구분 |
직위 |
성명 |
평가 영역 |
1 |
평가위원장 |
교감 |
조태범 |
학교자체평가 총괄 |
2 |
평가위원 |
교사 |
임태훈 |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
3 |
평가위원 |
교사 |
최현아 |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
4 |
평가위원 |
교사 |
안은경 |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
5 |
평가위원 |
교사 |
김재우 |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6 |
평가위원 |
교사 |
진인영 |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7 |
평가위원 |
교사 |
차보영 |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8 |
평가위원 |
교사 |
장정화 |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9 |
평가위원 |
교사 |
박성식 |
4. 학교교육 만족도 |
10 |
평가위원 |
교사 |
민미선 |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
◎ 학교자체평가 절차
1. 학교자체평가 교직원 연수:
2018. 4. 18.
2. 학교자체평가 위원회 구성: 2018. 4. 18.
3. 학교자체평가 선택, 자율지표 선정 협의회:
2018. 4. 18.
4.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2017. 4. 23.
5. 학교자체평가 실시: 2018. 03. ~ 2018. 12.
6. 학생, 학부모, 교원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 2018. 12. 1. ~ 2018. 12. 7.
7. 평가 영역별 결과 정리 및 결과 보고서 작성: 2018. 12. 11.
8. 학교자체평가 결과 협의: 2018. 12. 12. ~ 12. 18.
9. 최종 학교자체평가 결과 보고서 내부결재: 2018. 1 .
10. 자체 평가결과에 의한 2019학년도 교육계획 수립 반영: 2018. 12. ~ 2019. 2.
▣ 공통 지표별 평가 결과
영역 |
평가 지표 |
유형 |
평어 |
담당자 |
평가자 |
1. |
Ⅰ-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
정성 |
- |
임태훈 |
장정화 |
Ⅰ-2-1. 학교업무 효율화 |
정성 |
- |
임태훈 |
장정화 | |
2. |
Ⅰ-3-1.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줌심 평가 |
정성 |
- |
장정화 |
임태훈 |
Ⅰ-4-1. 학교교육 만족도 (학생‧학부모‧교직원 설문) |
정성 |
- |
박성식 |
차보영 |
▣ 자율 지표별 평가 결과
영역 |
평가 지표 |
유형 |
평어 |
담당자 |
평가자 |
1. |
Ⅱ-1-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
정성 |
- |
임태훈 |
장정화 |
Ⅱ-1-4.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교육 |
정성 |
- |
최현아 |
임태훈 | |
2. |
Ⅱ-2-1.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
정성 |
- |
안은경 |
김재우 |
Ⅱ-2-2.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
정성 |
매우 우수함 |
민미선 |
진인영 | |
3. |
Ⅱ-3-2.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
정성 |
- |
진인영 김재우 |
최현아 |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 맞춤형 교육 과정 운영 |
정성 |
- |
차보영 |
박성식 |
I -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 평가 자료
<표 I -1-1-1>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항목 |
내용 |
학교 철학과 비전의 공동 수립 및 공유 |
다양한 빛깔의 꿈이 영그는 행복한 청원교육 및 청원 참채움 교육이라는 교육목표를 만드는데 구성원들이 다 같이 의견을 모아서 만듦 |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교육계획 수립, 교육활동 협의 및 운영 |
학교의 특색교육 및 노력중점 등 교육계획을 수립하는데 전 구성원이 의견을 교환하여 만듦. 그리고 세세한 교육활동 등도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만듦. |
민주적인 의견 수렴 과정 |
학생교육 및 교사연수 등 집단지성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교사들의 의견과 학생들 그리고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학교를 운영하려고 노력함. |
평가 결과
평가 요소 |
평가 결과 | |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하여 학교 철학과 비전을 수립하였는가? |
우수한 점 |
다양한 빛깔의 꿈이 영그는 행복한 청원교육 및 청원 참채움 교육이라는 교육목표를 만드는데 구성원들이 다 같이 의견을 모아서 만든점이 아주 우수합니다. |
개선할 점 |
교직원과 학부모 학생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면 좋을 듯 합니다. | |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이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토론과 협의에 의하여 결정되었으며, 그 결과가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었는가? |
우수한 점 |
학교의 특색교육 및 노력중점 등 교육계획을 수립하는데 전 구성원이 의견을 교환하여 만든 점과 세세한 교육활동 등도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만든 점이 아주 우수합니다. |
개선할 점 |
교직원과 학부모 학생들이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면 좋을 듯 합니다. | |
교직원회의는 단순한 업무 전달에서 벗어나 의사결정을 위한 활발한 토의로 이루어졌는가? |
우수한 점 |
교직원 회의는 단순한 업무 전달 회의가 아니고 집단지성이 필요한 분야에서 교사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회의가 되었음. |
개선할 점 |
전체적으로 협의할 내용을 학년에서 또는 개인 의견 수합을 통해서 하면 좀 더 시간으로, 내용적으로 좋은 회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됨. |
담당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임태훈 |
평가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장정화 |
I-2-1. 학교업무 효율화
평가 자료
<표 I -2-1-1>학교업무 효율화를 위한 노력
학교업무 효율화를 위한 노력 |
주요 내용 및 성과 |
교감과 부장, 실무사를 중심으로 교무행정지원팀을 구성해서 업무처리를 많이하고 다른 교사들에게 지원도 하면서 교사들의 업무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음. |
전체적으로 회의하는 시간을 많이 줄였음. 또 교직원들 전체가 모이는 시간을 가급적 줄이고 학년별로 협의 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게 해서 업무의 효율화를 최대로 하려고 노력함. |
평가 요소
평가 요소 |
평가 결과 | |
학교업무 효율화를 위해 민주적인 협의와 조율과정을 거쳐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우수한 점 |
전체적으로 회의하는 시간이 많이 준 것이 아주 좋음. 또 교직원들 전체가 모이는 시간을 가급적 줄이고 학년별로 협의 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게 해서 업무의 효율화를 최대로 하려고 노력한 점이 우수함. |
개선할 점 |
큰 회의실보다 소규모 회의 공간을 마련해 주면 좋을 것 같음. |
담당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임태훈 |
평가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장정화 |
I -3-1.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평가 자료
<표 I -3-1-1>배움중심수업 및 성장 중심 평가
구 분 |
내 용 |
배움중심수업 실천 |
1.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 및 재구성 |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방법 개선 노력 |
1. 과정중심평가 연수 |
평가 결과
평가 요소 |
평가 결과 | |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협력적인 배움과 나눔이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졌는가? |
우수한 점 |
매주 수요일 자발적 배움공동체의 연구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소프트웨어교육 연수 등 다양한 교과의 배움중심수업 연구활동 참여를 통해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있는 수업을 운영하고 있음. |
개선할 점 |
없음. | |
학생의 성장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였는가? |
우수한 점 |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원격연수 및 실습연수에 비교과 외 모든 교사의 참여로 볼 수 있듯이 학생의 성장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 수업과 평가가 연결된 재구성을 위해 학년협의회를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음. |
개선할 점 |
학생평가 이해도 제고를 위한 학부모, 교원 연수가 지속적으로 필요함. |
담당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장정화 |
평가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임태훈 |
I -4-1. 학생·학부모·교직원의 학교교육 만족도
평가 자료
<표Ⅰ–4-1-1>학교교육 만족도
구 분 |
내 용 |
학생 |
학교 교육활동과 관련된 긍정적 답변이 90% 이상임. |
학부모 |
학교생활과 관련된 문항에서 90%이상 긍정적 답변을 보임. |
교직원 |
교직원 90%이상이 학교 문화에 대하여 긍정적인 답변을 함. |
담당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박성식 |
평가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차보영 |
Ⅱ-1-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 평가 자료
<표 Ⅱ-1-2-1>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구 분 |
내 용 |
교직원간의 수평적 리더십 |
교장과 교감도 하나의 구성원으로서 학교회의나 행사에 참여하고 서로 서로 도와가면서, 공감하면서 학교일을 처리하려고 노력함. |
교직원의 주체적인 학교운영 참여 |
교직원이 주체적으로 교육과정 작성, 학교행사 운영 및 참여등에서 서로협력해서 학교 일을 처리하려고 노력함. |
◎ 평가 결과
평가 요소 |
평가 결과 | |
교직원이 각자의 위치에서 수평적 리더십을 발휘하였는가? |
우수한 점 |
학교회의나 행사에 교직원이 각자의 위치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서로 돕고 공강하면서 학교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교를 운영하는 점이 아주 우수함. |
개선할 점 |
구성원들이 대화를 통해 의사결정하는 기회 마련. | |
학교운영 및 교육활동에 교직원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였는가? |
우수한 점 |
교육과정 작성, 학교행사 운영 및 참여 등에서 교직원이 주체적으로 일을 계획하고 서로 협력해서 학교 일을 할 수 있는 학교 운영 풍토 조성이 매우 우수함. |
개선할 점 |
일부 교육활동 시 담임교사 외 전담 및 영양, 보건, 특수 교사, 스포츠 강사 등의 참여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좋겠음. |
담당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임태훈 |
평가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장정화 |
Ⅱ-1-4.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교육
◎ 평가 자료
<표 Ⅱ-1-4-1>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교육
구 분 |
내 용 |
평화 및 인권 감수성 함양 교육 |
.담임은 아동 실태 파악 및 개별 상담 .학급 내 역할 분담과 기본 생활 습관 형성에 주력 .친구간의 폭력, 장난, 집단 괴롭힘 등 학교폭력예방 집중 지도 .올바른 언어예절, 식사예절, 인사예절 교육 .학교 내 질서 교육 및 안전생활지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녹색환경교육 실시 .자살 예방 및 인권·생명존중·아동학대 예방 교육 . 학생 자치 문화 활성화 -“멈춰”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또래 상담 및 자치법정 운영 |
치유 및 회복 프로그램 운영 |
.자치법정, 또래 상담을 통해 치유 및 회복을 도모하고 문제해결능력 향상 .어울림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 구성원의 소통·공감능력 향상 .친구사랑주간, 7.9데이, 애플데이 등 교유관계 회복 프로그램 운영 .학생 자살 및 위기 관리팀 구성 운영 |
◎ 평가 결과
평가 요소 |
평가 결과 | |
즐겁고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평화 및 인권 감수성 함양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우수한 점 |
다양한 학생중심 교육활동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임. |
개선할 점 |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으나 좀 더 내실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음. | |
학교 폭력 가・피해 학생을 위한 치유 및 회복 프로그램 등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우수한 점 |
학생들 스스로 자발적으로 치유 회복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도움을 주고 받는 것이 잘 되고 있음. 학생들의 소통과 공감능력이 향상되었음. |
개선할 점 |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외부강사 질을 검증할 필요가 있음. |
담당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생활안전부장 |
최현아 |
평가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임태훈 |
Ⅱ-2-1.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평가 자료
<표 Ⅱ-2-1-1>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
구 분 |
내 용 |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노력 |
1. 학생, 학부모 요구 분석 후, 교육효과, 특기계발 여부, 학교실정과 교육여건에 부합하는 강좌 선택 반영 2. 대상에 따라 다양한 방과후학교 운영-수익자부담형 방과후, 농산촌 지원형 방과후, 돌봄 방과후, 맞춤형 방과후 운영 3. 2018학년도 방과후학교 연간운영 만족도 조사(학생, 학부모, 교사),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학생)실시 4. 2019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을 위한 수요조사 실시 5. 2018학년도 사업 성과 분석 및 시사점 도출 후 2019학년도 운영 계획에 반영 |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 및 시설 등의 여건 구비를 위한 노력 |
1.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공개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강사에게 피드백 제공 및 수업능력 향상 2.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 개설을 위해 교실 사전 배치로 특별실 확보 3. 프로그램 및 강사의 질 관리 통한 우수한 강사 확보 노력 |
방과후학교 운영 학생 만족도 |
1. 방과후학교 운영 만족도 조사 - 운영 만족도 조사: 학생, 학부모-학기별로 실시, 교사-연 1회 실시 - 모든 항목에서 매우 만족함 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결과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 학기별로 실시함 - 내부, 외부 방과후 강사 모두 만족도 조사 실시함 - 프로그램 만족도, 특기적성 계발 여부, 학업실력 향상 여부, 지속참여 여부 항목에서 모두 매우 만족함 |
교과 이외 특기적성 과정 개설 노력 |
1. 프로그램의 목록화를 통한 균형 있는 특기 개발 노력 - 음악 프로그램: 바이올린, 플루트, 엔젤중창단 운영 - 미술 프로그램: 미니어쳐 교실, 종이접기, 만화 그리기부 운영 - 창의력 프로그램: 드론융합과학, 로봇제작과학, 생명과학, 컴퓨터, 영재큐브 등 운영 2. 특기 적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신설-3D프린터, 3D펜, 드론융합과학 신설 3.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이외의 특기적성 개발 노력 - 스포츠클럽 운영 통한 체육특기 개발 |
평가 요소
평가 요소 |
평가 결과 | |
방과후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는가? |
우수한 점 |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조사 결과를 통하여 교육효과, 특기계발 여부, 학교실정과 교육여건에 부합하는 강좌를 개설하고자 하였음. 대상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방과후학교(수익자부담형 방과후, 농산촌 지원형 방과후, 돌봄 방과후, 맞춤형 방과후)를 운영하여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고자 함. |
개선할 점 |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강좌가 개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참여인원이 적어 폐강되는 부서와 새로운 부서 개설에 대한 요구가 있으므로 다음 학년 부서 개설에 있어서는 수요자의 요구를 잘 반영될 수 있는 수요조사가 필요함. | |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를 선정하여 원활한 운영을 위한 환경 여건을 조성하고 점검하였으며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였는가? |
우수한 점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공개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한 피드백 제공을 통하여 강사들의 수업능력 향상 및 프로그램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함.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을 위해 교실 사전 배치로 특별실 확보하고자 노력함. |
개선할 점 |
수익자 부담형의 방과후학교의 경우 수용비를 따로 징수하고 있지 않아 방과후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구비할 예산이 부족함. 방과후학교 지원비 일부를 방과후학교 운영비 예산 편성이 필요함. 또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재료의 경우 사전에 구입하여 수익자의 재료비 부담 감소 방안 마련. | |
교과 이외에 학생들이 요구하는 특기적성 과정을 조사하여 개설 하고자 노력하였는가? |
우수한 점 |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한 음악, 미술, 창의력 프로그램 등 프로그램의 목록화 통한 균형 있는 특기 개발을 위해 노력함. 방과후학교 이외의 스포츠클럽 등의 운영을 통한 특기적성 개발에 노력함. |
개선할 점 |
개설 및 운영할 수 있는 부서 수에 대한 제약으로 다양한 학생들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다양한 학생들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함. |
담당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안은경 |
평가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김재우 |
Ⅱ-2-2.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평가 자료
<표 Ⅱ-2-2-1>학교도서관 관리 현황
교육 시설 |
운영 및 관리 현황 |
도서관 |
19,355 |
<표 Ⅱ-2-2-2>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단위: 천원, 천원, %)
학교도서관 운영비 (A) |
학교기본운영비 |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 |
19,355 |
426,721 |
4.5 |
|
<표 Ⅱ-2-2-3>학교도서관 자료 구입비 집행률
(단위: 천원, 천원, %)
도서관 자료 구입비 (D) |
학교기본운영비 |
자료구입비 집행률 | |
13,010 |
426,721 |
3.1 |
|
<표 Ⅱ-2-2-4>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
(단위: 천원, 천원, %)
도서관 자료 구입비 (G) |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비 |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 | |
13,010 |
6,471 |
46.2 |
|
평가 요소
평가 요소 |
평가 결과 | |
도서관 구비 정도와 구비된 시설의 관리와 운영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
우수한 점 |
도서관 2.3층 분리 운영으로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많은 인문학도서의 구입으로 독서에 재미를 붙여 도서관 이용빈도를 높이고 사서교사와 명예사서 분들의 관리 하에 매우 잘 운영됨. |
개선할 점 |
어린이들에게 도서의 정상반납에 대한 교육을 시켜 도서 연체 반납율을 낮춰야 할 것임. |
평가 척도
평가 요소 |
급간 |
평 어 |
학교도서관 |
1.0% 이상 |
매우 우수함 |
0.7% 이상 ~ 1.0% 미만 |
우수함 | |
0.4% 이상 ~ 0.7% 미만 |
보통 | |
0.1% 이상 ~ 0.4% 미만 |
노력이 필요함 | |
0.1% 미만 |
매우 노력이 필요함 | |
학교도서관 |
3.0% 이상 |
매우 우수함 |
2.0% 이상 ~ 3.0% 미만 |
우수함 | |
1.5% 이상 ~ 2.0% 미만 |
보통 | |
1.0% 이상 ~ 1.5% 미만 |
노력이 필요함 | |
1.0% 미만 |
매우 노력이 필요함 | |
고전 및 인문학 |
5% 이상 |
매우 우수함 |
4.0% 이상 ~ 5.0% 미만 |
우수함 | |
3.0% 이상 ~ 4.0% 미만 |
보통 | |
2.0% 이상 ~ 3.0% 미만 |
노력이 필요함 | |
2.0% 미만 |
매우 노력이 필요함 |
평가 요소 |
평가 결과 |
평 어 |
학교도서관 |
4.5 |
매우 우수함 |
학교도서관 |
어린이들에게 도서의 정상반납에 대한 교육을 시켜 도서 연체 반납율을 낮춰야 할 것임. |
매우 우수함 |
고전 및 인문학 |
4.5 |
매우 우수함 |
담당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사서교사 |
민미선 |
평가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진인영 |
Ⅱ-3-2.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평가 자료
<표 Ⅱ-3-2-1>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주제 |
내용 |
운영대상 |
엔젤 중창단 동아리 운영 |
본교 3~6학년 어린이로 구성된 중창단으로 예술보따리운영 예산지원을 받아 매주 2회 50분씩 강사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자신들의 취미를 살리며 각종 교외 대회에도 참여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둠. |
3~6학년 |
예술보따리 문화예술체험 운영 |
예술보따리 문화예술체험 학년별 실시 저학년/ 2018년 6월 14일 / 학교로 찾아오는 샌드아트&마술공연 중학년/ 2018년 5월 31일 / 충북학생교육문화원 기획공연 익스트림 퍼포먼스 플라잉 관람 고학년/ 2018년 6월 7일 /체험 뮤지컬 황순원의 소나기 단체관람 |
1~6학년 |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드림 UP활동) |
전학년 전학급 문화 예술 동아리를 조직하여 학급별 활동 운영 |
전학년 |
예술 강사 지원사업 운영 |
문화예술 강사를 활용한 문화 예술교육 활동 실시 (연극) |
5,6학년 |
청원초 학습 발표회 개최 |
꿈끼 주간에 학년별 학습발표회 날짜를 정하여 1년 동안 학급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의 결과를 보임 |
전학년 |
전교생 동요 부르기 |
매월 1곡의 동요를 선정해서 부르는 음악 교육 실시 학급별 아침시간,놀이시간 활용 |
전학년 |
<표 Ⅱ-3-2-2>학교스포츠클럽 운영
프로그램 |
주요 활동 내용 |
즐거운 주말체육교실 운영 |
토요일 09시부터 11시까지 즐거운 주말체육교실 운영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여자 배구 스포츠클럽부 운영 연간 30회 활동을 하였음 |
배드민턴 스포츠클럽 운영 |
월요일, 화요일 5,6학년/월요일, 목요일 3,4학년 배드민턴 스포츠클럽을 운영함 연간 48시간 배드민턴 스포츠클럽을 운영하여 배드민턴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고 기초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음 |
프리테니스 스포츠클럽 운영 |
아침시간, 놀이시간,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프리테니스 스포츠클럽을 운영 교육장기 스포츠클럽대회 3등, 교육감기 스포츠클럽대회 준우승의 성과를 거둠 뉴스포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생활체육에 대한 흥미를 가짐. |
줄넘기 스포츠클럽 운영 |
2학년~6학년 학급별로 연간 20회를 운영하였음 줄넘기 급수제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기초체력을 향상하고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였음 줄넘기 스포츠클럽을 운영하며 생활체육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었음 |
평가 요소
평가 요소 |
평가 결과 | |
학교의 여건이나 학생의 특성에 매우 적합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가? |
우수한 점 |
예술보따리 선택사업제 운영으로 학년별 문화체험의 기회를 가졌으며, 음악우체국 주 1회 운영, 엔젤 중창단의 교내 및 교외 공연을 통하여 음악과 어우러진 공연을 가까이 접하였으며, 더불어 우수한 수상실적도 거둠. 예술강사 연극 수업을 통하여 우리 생활 곁에 있는 예술을 경험할 수 있었음. |
개선할 점 |
문화예술 수업을 운영하는데 있어 특별실 및 여유분의 교실 확보가 어려웠으며. 예술강사 및 공연 오는 강사의 휴게실이 없어 마련이 시급함. | |
학교스포츠 활동의 교육적 효율성, 지도교사의 관리, 학교스포츠 활동을 위한 제반 여건 등이 갖추어져있는가? |
우수한 점 |
배드민턴, 축구교실, 프리테니스, 여자배구 주말체육교실 그리고 각 학급의 줄넘기 스포츠클럽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기초체력을 향상시키고 건전한
체육 취미활동 형성을 할 수 있게 지도하였다. |
개선할 점 |
강당사용이 어려워 다양한 스포츠클럽을 운영하기 어렵다. 여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스포츠클럽 강좌를 개설할 필요성이 있다. |
담당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진인영 |
2 |
교사 |
김재우 |
평가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최현아 |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 맞춤형 교육 과정 운영
평가 자료
<표 Ⅱ-3-3-1>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
대상 |
운영 내용 |
기업가정신 체험 진로동아리 Do-dream 운영 |
5-6학년 동아리 학생 |
1. 운영 시기 : 2018.5.~2018.11. 2. 운영 대상 : 5-6학년 대상 3. 동아리 활동 시간 : 2018.5.~2018.8. 금요일 14:50~15:30 4. 운영 장소 : 1학년 4반 교실 5. 활동내용 : 기업가정신 체험 보드게임, 창업아이디어 상품 만들기, 지역사회 기업을 찾아가 인터뷰 해 보기, 나만의 꿈 다짐 텀블러 만들기, 가상 면접, 이력서 써보기 등 |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 |
5-6학년 진로동아리 학생 |
1. 운영 과정 : 충북진로교육원(충북교육청산하기관)에서 주관하는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에 동아리 학생들이 참가를 희망하여 아이디어 제품 회의→시장조사(지역 기업 방문/인터뷰)→수요조사→제작→수정제작→제품 홍보→판매 가격 설정→제품 설명서 제작→제품 PR을 위한 발표자료 제작→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 과정을 거쳤다. 2. 결과 : 우수상 수상 3. 운영효과 : ★ 직접 제품을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우리가 그동안 구매하던 제품이 모두 여러 사람의 노력과 아이디어로 만들어져 있음을 아이들이 깨달음. ★ 제품에 대한 애착으로 제안 설명서, PPT제작에 열정적으로 참여함. ★ 가격 책정, 마케팅 전략 회의 과정을 통해 경제 원리, 사람의 심리에 대한 공부가 자발적으로 이루어짐. ★ 발표 준비, 발표 시연, 대회 참가 등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타인에게 어필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성장함. ★ 자신이 어떤 직업을 갖던 사람들의 수요, 내가 느낀 점, 불편한 점을 토대로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할까? 에 대해 고민하면 얼마든지 창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달음. |
충북진로페스티벌 초중고 동아리체험부스 운영 |
5-6학년 동아리 학생, 충북 도내 진로페스티벌 참여 학생 |
2018년 10월 31일~11월 1일 이틀간 충북진로교육원에서 동아리의 체험부스 운영을 맡아 하게 되었다. 동아리 학생들과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체험 프로그램을 결정하고 진행하였다. 1. 체험내용 : 여행지에서 보내는 캘리그라피 엽서 만들기, 우리동네 맛집&핫플레이스 투표하기, 인스타그램 판넬과 사진찍고 페스티벌 홍보하기 2. 운영효과 : ★ 동아리에 대한 소속감, 자부심이 증진됨. ★ 창업 과정 중 길러야 할 소양(대인관계능력)이 향상되었고 한꺼번에 체험자들이 몰아닥칠 때의 일 처리 등을 시행착오를 거치며 깨달아 창업했을 때의 심정을 일부 이해하게 됨. |
학부모 진로아카데미 개최 |
청원초 학부모 |
1. 일 시 : 2018. 11. 8(목) 10:30~11:30 (60분) 2. 장 소 : 청원초등학교 도서실 (후관 2층) 3. 특강주제 및 강사 ■ 강사 - 김동현 (바론 대표이사/ 와이즈멘토 리더십센터 이사) ■ 특강 제목 :『 지휘하라, 미래를 이끌 인재가 되도록 』 |
원격연수를 통한 학부모 진로코치 양성 |
본교 학부모 희망자 |
1. 연수제목 : 2018 청원초등학교 학부모 원격연수 2. 교육대상 : 청원초등학교 소속 학부모 3. 연수기간 : 2018. 10. 4.(목) ~ 10. 31.(수) 4. 연수과정 : 선택 1) 스스로 공부하는 자녀 학습코칭 선택 2)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아이로 키우는 인성교육 선택 3) 이지성 작가의 내 아이를 위한 독서법 선택 4) 내 아이와 통하는 사춘기 대화법 5. 이수율 : 총 47명 신청자 중 45명 수료. 96% 6. 운영효과 : ★ 시간적, 물리적 제약 없이 진로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에게 유익한 진로교육 원격연수를 제공함으로서 가정의 진로교육 수준을 높일 수 있었음. ★ 학교와 학부모는 좋은 래포를 형성하고 진로교육에 협력할 수 있었음. ★ 학교와 원격연수원의 협력으로 짧은 시간을 투자하여 많은 사람이 진로교육의 아이디어를 얻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음. |
꿈을 찾아가는 진로캠프 운영 |
본교 5-6학년 |
1. 주 제: ‘꿈을 찾아가는 진로캠프’ 2. 진 행: 모비덤창의교육(진로직업체험교육) 3. 일 시: 2018년 12월 3일 (월) 4. 장 소: 청원초등학교 5. 대 상: 5~6학년 학생 6. 프로그램 내용 *5학년 직업체험 선택 : 수의사, 과학수사대, 뮤지컬배우, 건축가, 웹툰작가, 특수분장 *6학년 직업체험 선택 : 바리스타, 특수분장, 파티쉐, 드론, 메이크업, 쇼콜라티에 |
1학기 꿈끼탐색주간 학급 별 특색있는 진로교육 운영 |
전교생 |
1. 꿈끼 탐색주간 : 2018.7.2.~2018.7.6. 2. 대상 : 1~6학년 3. 운영 내용 : 각 학년 및 학급 진로이해 수준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이를 위한 물품을 구입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시간 및 관련 교과 시간을 통하여 진행하였다. 4. 소요예산 : 3960000원. |
평가 요소
평가 요소 |
평가 결과 | |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단위학교 여건이나 특성에 적합하게 운영되었는가? |
우수한 점 |
지역사회 여건을 활용하여 진로교육을 진행하였고, 학급별 특색을 반영한 창의적인 진로교육이 이루어짐. 진로동아리 활동이 활발하였으며 기업가정신을 익힐 수 있는 창업동아리를 개설하여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역량을 길러주었음. 학생, 학부모를 위한 진로교육이 다양하게 운영되었음. |
개선할 점 |
중학년(3-4학년)을 위한 진로 프로그램이 좀 더 고안되면 좋겠음. |
담당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차보영 |
평가자
구분 |
직위 |
성명 |
1 |
교사 |
박성식 |
▣ 총평
우수 사항 |
1. 높은 학교 교육 만족도 |
개선이 |
만족도 조사결과 25. 학교 안전과 관련된 우리 학교에서 안전사고가
일어난 적이 없다. 26.우리 학교의 시설(교실, 특별실, 체육시설, 실험도구, 계단, 복도 등)은
안전하다 문항의 긍정적 답변 비율이 낮았다. 학교에서는 체육시설,
실험도구 등을 안전한 물품으로 교체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들어 위험한 곳을 안전하게 개선해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정책적 도움이 |
교실을 증축했어도 학생 수가 많이 늘어나면서 여유 교실이 많이 부족하다. |
총평 |
학교평가 학교만족도 조사결과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학교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이는 학교 구성원들이 좋은 학교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서로 노력한 결과라 생각된다. 학교 관리자는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학교 구성원들은 학교에 주인정신을 갖고 여러 가지
학교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
▣ 우수 사례
사례명 |
창업체험교육 중심 교육활동 |
영역 |
진로교육 | |||||||||||||||||||||||||||||||||||||||||||||||||||||||||||||||||||||||||||||||||||||||||||||||||||||||||||||||||||||||||||||||||||||||||||||||||||||||||||||||||||||||||
내용 |
1. 사랑으로 실천하는 기업가정신 탐구 진로동아리 Do-dream 운영
2.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 (우수상 수상) 충북진로교육원에서 주관하는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에 동아리 학생들이 참가를 희망하여 아이디어 제품 회의→시장조사(지역 기업 방문/인터뷰)→수요조사→제작→수정제작→제품 홍보→판매 가격 설정→제품 설명서 제작→제품 PR을 위한 발표자료 제작→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 과정을 거쳤다.
3. 충북진로페스티벌 초중고동아리 체험부스 운영 2018년 10월 31일~11월 1일 이틀간 충북진로교육원에서 충북진로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그 곳에서는 초중고 진로 동아리의 체험부스 운영, 진로체험마을 투어, 지역 사회의 명인들의 문화재연, 사회적 기업 등의 교육기부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는데 그 중 초중고 진로 동아리의 체험부스 운영을 맡아 하게 되었다. 동아리 학생들과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체험 프로그램을 결정하고 진행하였다.
4. 이해와 공감의 진로교육을 위한 학부모 진로아카데미 개최 학부모의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이 가정교육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믿음으로 학부모의 진로교육을 개최하였다. 11월 진로 명사를 초청하는 특강을 개최한다는 안내장을 배부하고 신청을 받아 아이와 진로 관련 대화법에 대해 특강을 진행하였다. 모든 아이가 한 방향으로 가야할 필요가 없다는 것에 대해 강조하며 부모의 사고방식이 미래의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상하게 하고 함께 고민하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진로의사소통이 이루어진 계기였다.
5. 학부모 원격연수를 통한 진로코치 양성 6. 5-6학년 대상 충북진로교육원 진로체험교육 진행 가) 실시일 및 장소
나) 참여 대상 : 5-6학년 학생 및 인솔교사 다) 사전 안전교육 및 체험마을 신청교육 - 사전 안전교육 : 승하차 질서, 안전벨트 매기, 체험활동 중 예절, 성교육 등 지도 - 사전 희망 체험마을 신청 : 각 반 컴퓨터실 사용 시간 활용 라) 사후지도 및 후기 참여 이벤트 개최 (붙임 5) - 반별 혹은 개별로 진로교육원 체험학습에 다녀온 내용, 소감, 앞으로 참여하고 싶은 마을 등에 대한 내용으로 자유롭게 만화, 캘리그라피, POP, 산문, 운문, 보고서 등의 형식으로 자유롭게 작성 후 제출, 우수 작품 및 당첨된 학생에게 선물을 증정함.
7. 학교로 찾아가는 창업체험교육 12월 3일 교육과정 운영 취약시기 및 6학년 전환기 교육을 위하여 학교에서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고 창업, 창직에 대한 아이디어 교육이 이루어졌다. *5학년 직업체험 선택 : 수의사, 과학수사대, 뮤지컬배우, 건축가, 웹툰작가, 특수분장 *6학년 직업체험 선택 : 바리스타, 특수분장, 파티쉐, 드론, 메이크업, 쇼콜라티에
8. 지역 기업과 상생을 도모하는 창업체험교육 지역 기업과 개인, 사회가 실제로 어떻게 연결되어 운영되는지 직접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계획, 실행을 지도하였다. 직접 체험장소를 섭외하는 연락을 하고 인터뷰 내용을 정하고 손님 응대 등의 체험을 하고 간담회 시간을 통해 느낀 점을 공유하였다. 교사는 학생이 직접 현장체험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있어서 생길 수 있는 안전문제와 어려운 문제 등에 조언하고 조력,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가상 발문만 하였다. 학교의 진로교육은 이제 주변의 기업과 공유교육으로 발전해야 효과적임을 보여 준 사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