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폭력 예방교육 동영상 안내
작성자 청주여상 등록일 20.11.24 조회수 128
첨부파일

광주광역시 교육청에서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 학생용 예방교육 동영상을 제작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유투브에서 알아? 이것도 사이버폭력이래! 검색

  QR코드

image01

학교폭력예방교육/,고등학생용 - 알아? 이것도 사이버 폭력이래


󰏅 알아? 이것도 사이버폭력이래!

친구 사이인 철수와 희남이 영자의 신체 영상을 공유하고, 희남은 철수에게 개인계정 정보 제공으로 돈을 벌수 있다고 말한다.

철수는 개인계정을 구하는 사람과의 연락을 통해 계정 하나당 3만원을 벌 수 있다는 내용을 듣고, 후배인 영호에게 카톡 계정을 강제로 빌리고 친구들의 계정을 더 알아오라고 협박한다.

철수는 영호에게 희남에게서 받은 영자의 신체 영상을 보내주고, 영호는 자신의 친구들과 공유하려 한다. 영호는 친구들에게 개인계정 정보를 구해서 철수에게 전달하고, 철수는 개인계정을 구하는 사람에게 정보를 보낸다.

영호와 친구들은 개인계정 영구정지를 당하고 이를 철수에게 말하자, 철수는 영자의 신체 영상을 시청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겠다고 영호를 협박하며 추가적으로 개인계정 정보를 구해올 것을 강요한다.

(함께 고민해 볼까요) 학교폭력의 유형 찾기와 그 이유 생각하기, 영상에서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모두 찾아보기, 피해학생의 입장이 되어보고 피해학생이 어떤 느낌과 감정을 가질지 상상해보기

학교전담경찰관의 아래 질문에 대한 설명

- 사이버 폭력이란 무엇인가요?

- 사이버 폭력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나요?

- 이 장면은 사이버 폭력 중 어디에 해당하나요?

- 다른 사람의 은밀한 신체 부분을 촬영하여 돌려보는 행위도 문제행동으로 볼 수 있나요?

- 촬영한 학생 및 영상(사진)을 유포하는 학생들도 처벌받나요?

- 철수가 영호에게 개인계정을 요구하는 장면은 문제가 없나요?

- 영상에서처럼 계정을 협박이나 강요를 통해 빌리는 행위는 문제가 없나요?

- 사이버 불법도용으로 얻은 계정정보는 어떻게 사용되나요?

(시간을 되돌림) 철수가 희남에게 영자의 신체 영상을 지울 것을 말하고, 개인계정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면 처벌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희남이가 영호에게 개인계정 정보를 강제로 빌려달라고 협박하자 영호는 고민하다가 담임선생님께 이를 말씀드리고, 선생님은 학교전담경찰관의 도움을 받아 학교폭력의 피해상황을 극복한다.

 

 

 

이전글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 유의사항 (영상, 자료) 및 부정행위 예방교육자료
다음글 2020. 학교폭력 예방교육 어울림 프로그램 활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