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풍령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추풍령중학교 농촌유학 Q&A
작성자 정영호 등록일 20.03.02 조회수 710

농촌유학이란?

도시의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6개월 이상 공동 숙식 생활을 하는 농촌유학센터에 머물며 추풍령중학교로 전학을 와서 자연 속에서 공부하고, 자연과 어울려 농촌 생활을 체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쟁과 입시 위주의 도시 교육에서 벗어나 농촌 소규모 학교와 농촌유학센터에서 운영하는 특별한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일과 중에는 농촌 소규모 학교인 추풍령중학교에서, 방과후에는 농촌유학센터 역할을 하는 갈마루 지역 아동센터에서 숙박하면서 자연 친화형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절차를 거치게 되나요?

우선 추풍령중학교 농촌 유학 담당자에게 학교 교육 전반에 대해 상담하시고, 갈마루 지역 아동센터 농촌 유학 담당자와 숙식 및 생활 교육 여건에 대해 상담을 한 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이후 농촌유학심의위원회에서 농촌유학이 결정되면 부모와 학생의 주민등록 주소를 충북 영동군 추풍령면으로 이전하시고 현재 재학 중인 학교에서 추풍령중학교로 전학을 오게 됩니다.

 

다시 원적교로 돌아갈 수 있나요?

농촌유학을 추진했던 농림축산식품부와 교육부간 협의가 원만하지 않아 전학의 형태로만 유학이 가능하며, 일정기간 후에 재학생 정원에 결원이 있으면 원적교로 돌아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주소지의 다른 학교로 배정될 수 있습니다.

 

왜 추풍령중학교이어야 하나요?

충북의 혁신학교인 행복씨앗학교 및 자율학교로 지정되어 학생중심의 민주시민교육, 생태교육, 예술교육을 중점으로 하는 충북 유일의 학교협동조합을 운영하는 중학교입니다. 행복씨앗학교인 추풍령중학교는 가르침을 넘어 배움을 중시하는 교육, 결과를 넘어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 정답 찾기를 넘어 질문이 있는 교육, 지식을 넘어 역량을 중시하는 교육, 성적을 넘어 성장을 중시하는 교육, 경쟁을 넘어 협력을 중시하는 교육, 학교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는 학교, 소수가 아닌 모두를 위한 교육을 추구합니다. 자율학교는 관련 법령에 의해 교육과정 운영, 공모 교장 임용, 교사 초빙 등을 일정 부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정된 학교를 말합니다.

그리고 추풍령중학교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다양한 형태의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제7회 대한민국 방과후학교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책쓰기 동아리반의 여드름 필 무렵출간 등의 학교 독서교육을 인정받아 전국 책 축제 박람회에 초대 받았으며, 자유학기제 우수학교로 교육부장관상 수상과 대한민국 행복교육 박람회에 참가하는 등 미래 교육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갈마루 지역 아동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추풍령중학교와 청소년 배움 나눔 협약 기관으로 충북 영동군 상촌 지역에서 지역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전문기관입니다. 직접 농사를 짓고 바자회를 열어 여행경비를 마련 후 청소년 성장여행 프로그램 청소년 제주도 자전거 일주’, ‘나가사키 평화순례’, ‘백두산 등반등을 계획 운영합니다. 또한 미술교실(보고 그리기), 수어교실, 청소년 오케스트라, 독서 글쓰기 교실(책읽어주기/15분 책읽기, 책여행, 서점나들이, 작가와의 만남), 축구교실도 운영합니다. 향후 어린이 농부학교, 어른 독서모임과 교육공동체, 사회적 농업(치유농업, 농업교육)을 꿈꾸고 있습니다.

 

생활비는 얼마가 들고 생활은 어떻게 하지요?

충북 영동군 상촌면 소재의 갈마루 지역 아동센터(농촌유학센터)에서 숙박을 하면서 다른 학생들과 함께 스쿨버스를 이용하여 추풍령중학교로 통학을 하게 됩니다. 학교의 정규교육과정과 방과후 프로그램을 수강한 후에는 농촌유학센터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농촌 친화형 프로그램을 경험합니다. 생활비는 갈마루 지역 아동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추풍령중학교 졸업후 어느 학교로 진학할 수 있나요?

전국단위 모집 고등학교는 어느 지역이든 상관이 없이 지원 가능하고, 충북 영동군, 경북 김천시 소재의 고등학교들은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충북 지역의 특목고는 충북 과학고, 충북예술고, 청주외국어고 등이 있습니다.

    

추풍령중학교 농촌 유학 상담 (043-742-2882, 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신안로 106)

    갈마루지역아동센터 농촌 유학 상담 (043-745-0842, 충북 영동군 상촌면 임산길 44)

 

이전글 2021 입학 재배정 안내
다음글 2020입학 재배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