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풍령중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터넷 중독 원인과 예방 방법
작성자 추풍령중 등록일 14.03.03 조회수 1080
인터넷 중독 원인
인터넷 중독의 원인으로는 첫째, 익명성이다. 익명성은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 안에서 자신의 이름, 나이, 성별, 그리고 사회적 신분 등을 드러내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다방면으로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자신이 접하지 못했던 세계에 대해 인터넷을 통하여 접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익명성 때문에 현실 세계에서는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 등을 밝히기 꺼려하고 친구나 주위의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 또는 평소에 남 앞에 서기를 수줍어하는 사람들이 인터넷이라는 공간 안에서 그들의 개인적 열등감을 극복할 수가 있게 된다.
둘째, 쌍방향 통신이 가능하다. TV나 라디오와 같은 기존의 대중매체는 인간들에게 일방적인 메시지의 전달 수단이었으나, 인터넷은 많은 종류의 만남의 장소를 제공하고 있고, 이 만남의 장소 안에서 1대1 또는 여러 명과 대화나 통신이 가능하다.
셋째, 개방성이 있다. 개방성은 인간이 방대한 정보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인터넷상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키워드 하나만 쳐서 정보를 검색하게 되면 그와 관련된 내용들이 무수히 쏟아져 나온다는 것이다.
넷째, 개인적 성격의 특성 중 우울증이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일상 생활에서의 관계가 위축이 되고 사회적으로 자신들이 소외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를 회피하게 된다. 인터넷은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터넷에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되고 그들은 지나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인터넷 중독에 이르게 된다.
마지막으로 충동성이다. Young(1997)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인터넷 중독자들은 비중독자보다 우울증의 정도와 충동성이 더 높게 나왔다고 발표했다. 즉 인터넷 중독과 우울증 및 충동성은 서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인터넷 중독 예방 방법
  1.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하세요.
  2. 되도록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다 끝마친 후에 컴퓨터를 켜도록 하세요.
  3. 공부방에 있는 컴퓨터를 거실로 옮겨 가족의 감시하에 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게임에 몰입하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시간이 흘러 다른 일에 투자할 시간이 줄어들기때문에 불필요한 게임 및 오락CD는 정리하고 게임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쉬는 시간에 계속 컴퓨터 앞에 앉아 있지 말고 그 쉬는 시간 동안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노력하세요.
  6. 간단한 인스턴트식사를 선호하며 빠른 시간 내에 식사를 하는 이유로 위장관계질환을 가질 확률이 높으니 되도록 모니터 앞에서 식사는 하지 않도록 하세요.
  7. 사이버공간이 아닌 현실공간에서의 대인관계를 늘이도록 노력하세요.
  8. 이런 노력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정신과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한 방법입니다.

자료출처 : 한국정보화진흥원

이전글 개인정보의 의미
다음글 인터넷 중독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