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전공과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전공과 교육과정

사회생활의 원만한 적응을 위한 전환교육 중심으로, 직업생활기능 및 자립생활기능 습득을 통해 지역사회통합에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직업기능을 길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가. 교육목표
  • 1) 일상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바람직한 생활기능과 태도를 기른다.
    2)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과 태도를 길러 작업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3) 졸업 후 사회생활 적응 및 취업을 위한 자립생활의 기초를 마련한다.
    4) 지역사회 적응 및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사회 적응 능력을 신장시킨다.
    5) 인접한 지역사회단체 및 유관기관과 연계를 통한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자세와 기술을 익혀 자신감 을 가지며 행복을 추구하고,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한다.
나. 편성운영의 방향
  • 1) 교과는 다양한 경험 및 선택이 가능하도록 각 전공교과를 중심으로 직업생활준비를 병행하여 다양한 직업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운영한다.
    2) 개인의 직업적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기 위하여 개별화전환교육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3) 실제적인 직업생활을 경험할 수 있도록 작업장 환경을 조성하여 운영한다.
    4) 효과적인 직업교과 운영을 위해 작업내용에 따른 개인별, 그룹별, 집단별 작업 활동이 되도록 한 다.
    5) 교과운영은 기능위주의 전공교과와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 및 태도형성을 위한 직업생활 준비 교과를 편성하여 운영한다.
    6) 실질적인 직업준비활동을 위해 유관기관과 연계한 지역사회적응 교육을 운영한다.
다. 편제
  • 반 / 구분 주 배당시간 연간 수업시간
    식품 가공반 서비스 용역반 생활 원예반 생활 공예반 조립반 식품 가공반 서비스 용역반 생활 원예반 생활 공예반 조립반
    교과 전공 10 10 10 10 10 370 370 370 370 370
    식품가공 - 2 2 2 2 - 74 74 74 74
    서비스용역 2 - 2 2 2 74 - 74 74 74
    생활원예 2 2 - 2 2 74 74 - 74 74
    생활공예 2 2 2 - 2 74 74 74 - 74
    조립 6 6 6 6 4 222 222 222 222 148
    직업준비 10 10 10 10 10 370 370 370 370 370
    연간수업시수 32 1,184
    ※연간 수업일수는 재학생, 졸업생 모두 192일로 하며, 교육과정은 전공교과와 직업준비 중심으로 운영.
    ※전공과 시간배당은 고등학교에 준하되 당해 연도 학생의 특성에 따라 전공과에서 자율적으로 편성 운영.
라. 편성운영의 중점
  • 1) 교과
    가) 교과별 교육목표
    교과명 목 표 내 용
    생활원예 원예 식물의 다양한 형태의 재배법, 원예 식물의 관리, 번식, 원예공구의 사용 및 각종 수확물을 이용한 활동 및 소비, 판매활동을 통하여 기초직업기능 향상 및 직업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원예 식물의 특성을 알고 분류하기
    - 원예 식물의 재배(파종~수확) 및 관리
    - 원예 식물의 저장 관리 및 판매하기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 원예 작물의 수확물을 이용한 각종 활동하기
    - 원예활동을 통해 기초직업기능 향상 및 직업적 능력 기르기
    - 원예공구의 사용법 알기
    제과제빵 제과 · 제빵에 대한 기본 개념과 지식을 이해하고, 작업 과정에 따른 기능을 습득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제과 ·제빵에 대한 기본 개념과 기능 습득하기
    - 제과·제빵 종류와 특성을 알고 만드는 방법 숙지하여 제과·제빵 활동하기
    - 실습의 기본자세를 익히고 직장에서 필요한 작업태도 알기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서비스(까페) 커피 바리스타 기능을 익혀 직업기능을 향상시키고 직업의 다양성을 인식하며, 현장실습을 통해 서비스직종에 대한 직업생활 적응력을 기른다. - 커피 기초이론 숙지
    - 카페운영에 필요한 기본 소양과 기본예절 알기
    - 커피관련 메뉴 등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만드는 방법숙지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용역 용역의 의의를 알고 다양한 용역활동을 통하여 취업을 위한 직업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가치관 형성과 직업 적응력을 기를 수 있다. - 용역의 기본적인 의의와 기초적인 이론 숙지
    - 포장·조립·운반작업에 대한`기초적인 개념 습득
    - 용역활동에 필요한 공구 및 재료의 종류를 알고 사용법 익히기
    - 작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변별력 및 조립 작업능력 향상
    - 환경미화, 사무보조, 식당보조기능을 통한 작업 기능 습득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조립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능을 기르고 기초적인 변별력 및 조립작업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능 익히기
    - 작업 상황에 따라 필요한 작업도구, 기기 사용법 익히기
    - 직업 생활에서 갖추어야 할 규율과 태도 익히기
    - 기초적인 변별력 및 조립작업능력 익히기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생활공예 다양한 공예 작업을 통해 올바른 직업 태도를 갖고, 미적 감각을 향상시키며, 적성에 맞는 기능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다. - 공예 활동에 관한 기초 개념 습득
    - 공예 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수공구 사용법 익히기
    - 공예 활동의 기초 작업과 단계별 작업을 통한 기능 습득
    - 공예의 기초능력을 익혀 작품 만들기
    - 공예 활동을 통해 올바른 직업적 자립 능력 기르기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직업생활 직업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행동과 태도가 습관화되고 직업생활에 필요한 직업적 기초적 기능과 지식을 기를 수 있다. - 기본적인 신체관리활동 익히기
    -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능 익히기
    -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규율 익히기
    - 카페실습을 통한 직업 적응력 기르기
    직업준비 직업세계에 대한 탐색과 구직에 관련된 정보 및 자료 수집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선택할 수 있다. - 직무 관련 신체적 기능, 직무 기초기능 향상과 심화
    - 작업 상황에 따라 필요한 작업도구, 기기 사용법 익히기
    - 직업의 종류를 알고 자신의 진로 계획 세우기
    - 직업 생활에서 갖추어야 할 규율과 태도 익히기
    나) 운영 방침
    (1) 교육과정은 전공교과 중심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2) 연간 수업일수는 192일을 기준으로 하며, 1시간은 45분을 원칙으로 한다.
    (3) 전공과는 장애학생의 취업 및 직업재활을 위한 직업훈련과정으로서 장애 특성에 알맞은 교육 과정운영과 현장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현장실습 중심으로 운영한다.
    (4) 교육내용은 전공교과와 직업준비교과로 나누며 전환기 직업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5) 직업준비교과는 전공과 관련된 직업준비를 포함하여 진로탐색, 직업생활, 사회생활, 가정 생활, 여가생활, 건강생활, 안전교육, 사회적응으로 하여 학생의 심신 단련과 지역사회 구성 원으로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6) 전공교과는 식품가공(제과제빵), 서비스·용역(세탁,카페,등), 생활 공예, 생활원예, 조립, 직 업생활로 하며 전공교과 중심으로 학년 간 통합, 직무별 능력 및 특기적성을 고려하여 반을 편 성 운영한다.
    (7) 전공과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위하여 협력교수, 각 직무별 시수를 조정하고 필요시 학 생의 직업 적응능력을 평가하여 재배치한다.
    (8) 현장실습 및 취업에 관한 사항은 우리학교 학칙에 의해 실시한다.
    (9) 모든 학생은 주 훈련 직종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에 편성된 타 직업교과 지식을 골고루 익 혀 직업 적응력을 기른다.
    (10) 교육계획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특성, 장애정도를 파악하여 현재수준 및 장단기 목표와 지도계획을 수립하고 월별, 주별로 지도계획을 수립하고 지도 계획 시 학교의 교육과정과 학부모 의 요구,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화전환교육계획을 작성한다.

    2) 창의적 체험 활동
    가) 목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요구를 반영하고 지역사회, 문화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교육을 전개하여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체험학습의 기회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사회적응력을 길러주는데 있다. 또한 학생들의 교육적인 요구와 장애상태, 흥미, 적성을 고려한 다음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정서적 안정감과 신체조절능력 및 균형감각을 신장시키고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고자 한다.
    나) 방침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직업준비 교과 중심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은 전공과정별로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며 학생들에게 폭넓은 경험이 가 능하도록 계획하여 실시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 학생의 요구 등에 따라 구성하여 지도한다.
    (4)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내용은 기본생활훈련, 교과 보충ㆍ심화학습, 학교ㆍ지역행사활동, 종교생활, 가정생활, 여가생활, 사회적응훈련, 체육활동, 안전교육, 성교육, 동아리 활동, 신체활동 등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5) 창의적 체험활동 전일제 운영 시 학교장의 허가를 득한 후 실시하며,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에 유의한다.
마. 평가
  • 1) 학생들의 학업성취의 평가는 1학기말 평가, 학년말 평가로 구분하여 평가하고, 지적·정 의적·기능적 측면이 골고루 평가되도록 한다.
    2) 학년 초에 학생의 학업성취의 수준을 평가하여 성취목표를 결정한다.
    3) 평가는 관찰, 면접, 지필 검사 등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활용하되 객관도, 신뢰도, 타당도 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4)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지도계획을 수립하고 교수방법을 개선하도록 한다.
    5) 직업능력 체크리스트를 작성활용하여 연계된 지도가 될 수 있도록 하고 현장실습 또는 취업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6)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활동에 따라 서술식으로 평가한다.
    7) 전공과 선발 전형은 2017년도 11월 중에 실시하며, 자세한 사항은 우리학교 선발규정 및 당해년도 선발위원회의 협의 결과에 따른다. 전공과 선발전형을 거쳐 우리학교에 입학한 학생에게는 직업준비와 관련된 일련의 평가를 연중 실시하여 전공과의 각종 활동과 직업훈련 및 취업준비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한다.
바. 교내 직업 기능 교육
  • 1) 목 적
    산업체 현장과 유사한 작업 환경 구성 및 교과 운영을 통해 직장 적응 능력을 신장하고, 직업 인식 및 직장 생활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배양하고자 한다.

    2) 실시 방법
    가) 전공과정은 각 학급별 전공과목을 선정하고 전공을 중심으로 교과 운영을 하되, 다양한 직업 체험을 제공하기 위한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나) 전공 관련 교과는 취업을 목적으로 운영하며 작업 기능에 대한 직무 분석 및 작업과제분 석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작업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작업배치를 통해 원활한 작업과정이 진 행되도록 운영한다.
    다) 지속적인 출퇴근 기록 관리를 통해 직장생활에 필요한 규율과 시간엄수태도를 가질 수 있 도록 한다.
    라) 현장의 작업 전 조회와 유사한 형태의 전공과 조회를 실시하고, 스트레칭 활동 및 안전수 칙 구호제창 등 산업체 현장 분위기와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마) 학생들로 하여금 작업유지 기능 습득을 위해 전공과목활동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한 작업배치와 목표량을 제시한 공동작업 형태로 운영한다.
    바) 각 실습종목에 따라 실습장을 운영하여 교과서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현실감 있는 체험 학 습이 되도록 한다.
    사) 평가는 개별화전환계획에 따라 달성 여부를 매달 서술식으로 평가하며 학기말에는 각 기 능 교과별 지도내용 및 학습목표를 토대로 서술식으로 기술한다.

    3) 교내 실습 프로그램 연계 운영
    가) 교내 실습 프로그램 운영 대상
    (1) 일시 : 2017년 4월 ~ 11월
    (2) 대상 : 고등학생, 전공과 학생
    (3) 일정 : 세부 추진계획에 따름.

    나) 교내실습
    (1) 배식보조는 급식실 담당과 협의 하여 점심시간을 활용한 배식도움 실습 및 초등 저학년 들의 점심식사 준비를 도움 줄
    수 있도록 지도 한다. (2) 학교 환경 미화는 쓰레기장 분리수거, 운동장 쓰레기 줍기를 통해 학교주변을 정화하는 활동으로 운영한다.
    (3) 전공과 건물청소는 계단청소, 화장실청소, 복도청소 등 건물 전반적인 청소 활동을 학생들에게 지도한다.
    (4) 마트 운영은 매점을 이용하여 각종 마트 물품을 분류, 포장, 판매하는 일련을 활동을 포함하며 판매 하는 학생 뿐 아니라 구매 하는 학생들에게도 사회적응 훈련이 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5) 카페 운영은 교내 카페에서 간단한 음료와 음식을 테이크아웃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며 카페 운영의 준비 및 판매 서비스 영역까지 학생들이 훈련이 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6) 원예 실습은 채소 및 화훼를 중심으로 시기에 따른 생산 농작물을 주문 배달의 과정을통해 생산 유통의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실습장 운영은 텃밭과 하우스 운 영으로 나뉘며 텃밭과 하우스 운영의 주체는 전공과로 운영하되 텃밭의 경우 초중고 재량활 동 등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텃밭 자체 운영을 지원한 반은 공정하게 배분하여 텃밭이 운영 될 수 있도록 한다.
    (7) 공동외주작업의 경우 용역교과 시간을 중심으로 운영하되, 작업량 및 교과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기타 교과도 포함하여 운영할 수 있다. 공동외주작업은 조작기능, 직업기능 및 직 업생활, 직업준비 등의 교과가 직장 적응 훈련의 기본이 되도록 각 교과와 공동 작업으로 운영하며, 효과적인 외주작업이 되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운영한다.
    (8) 도서관 도우미 활동은 시립도서관 등에서 복지 일자리 창출 등의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전 활동으로 학교 내 도서관에서 도서 정리 및 도서실 환경 미화등에 필요한 일련의 활동을 지도하기 위하여 운영되는 직업훈련활동을 말한다.
    (9) 교내 직장 체험 훈련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은 해당 훈련과정 운영에 필요한 재료 및 소 요경비로 재순환 투자 형태로 활용한다.
    (10) 실습과 관련된 제반 서류(동의서, 실습일지 등)는 기존의 결재양식을 활용한다.
    실습명 직무 해당학생 실습기간(예정)
    배식보조 점심배식 고등학교 고등학교 1, 2, 3학년 월~금(12:50-13:20)
    전공과 식품가공반, 서비스용역반, 생활원예반 월~금(11:50-12:20)
    행주개기 행주개기 및 배분 식품가공반 월~금(10:00-10:30)
    식당보조 설거지 보조 식품가공 수(12:00-13:00)
    우유배달 우유배식 서비스용역반 고등학교 3학년 월~금(9:20-10:00)
    전공과 건물 청소 화장실청소 1층 생활공예반 월~금: 4교시 또는 5교시
    2층 생활원예반
    3층 서비스용역반
    계단 및 복도청소 식품가공반
    도서관 도우미 사서정리하기 도서관 청소하기 고등학교 1, 2, 3학년 월~금 1, 2교시
    교내환경 정리 쓰레기장 분리수거 운동장 쓰레기 줍기 생활공예반, 조립반 수시
    원예 전공과 생산 원예물품 관리 생활원예반 금 3, 4교시
    성신마트 운영 판매물량 운반 및 진열 판매도우미 마트주변 청소하기 고등부(고3에서 운영) 화요일 5, 6 교시
    카페운영 주문 및 계산하기 메뉴 만들기 카페주변청소 및 정리하기 서비스용역반 식품가공반 월~목:13시00분~14시30분
    제과제빵 카페운영물품 만들기(쿠키, 케익류) 식품가공반 서비스용역반 수시
    * 위의 내용은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사. 교외 직장 적응 훈련
  • 1) 대상 학생
    (가) 일시 : 2016년 4월 ~ 2017년 11월
    (나) 대상 : 전공과 학생
    (다) 일정 : 세부 추진계획에 따름.

    2) 교외 직장 적응 훈련 실습업체명
    실습업체명 직무 실습기간
    삼영로지스 분류, 운반 실습계획에 의함
    E 마트 분류, 운반 실습계획에 의함
    희망일굼터 조립, 운반, 포장 실습계획에 의함
    에버코스(화장품회사) 분류, 운반, 포장 실습계획에 의함
    * 위의 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가) 목 적
    관내 산업체로의 현장학습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직업 인식 및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직업체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직업 적응력 및 안정적인 취업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나) 산업체 견학
    (1) 작업장 환경 및 제품 생산라인 과정의 이해와 직장인 생활에 대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 는데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2) 학기 중 수시로 운영하며 장애인 고용 우수업체 및 교육과정 관련 업체를 우선으로 선정한다.
    (3) 전공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학부모와의 협의 하에 참석치 않는 학생은 가정 학습으로 운영한다.
    (4) 산업체 견학 및 가정체험학습 참여 여부는 견학 실시 최소 1주일 전에 가정통신문을 통 해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결정한다.

    다) 산업체 직장 적응 훈련 운영
    (1) 우리학교 교육과정과 연관된 업체 및 장애학생 취업 가능업체를 우선으로 산업체 직장적 응 훈련을 운영한다.
    (2) 산업체 직장 적응 훈련은 업체발굴을 통한 취업연계 실습운영과 산업체 직업훈련실의 형태로 운영 한다.
    (3) 산업체 직업훈련실의 운영(기업형 학교 운영계획 포함)은 별도의 계획에 따른다.
    (4) 산업체 직장 적응 훈련은 실습 기간이 지나면 최대한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5) 직장 적응 훈련은 연중 수시로 운영하며, 직장 적응 가능 여부에 따라 기간은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6) 업체에 취업이 확정되더라도, 졸업 시점까지는 직장 적응 훈련 학생으로 관리운영한다.
    (7) 실습학생에 대해서는 학부모와 직장 적응 훈련 서약서를, 산업체와 직장적응훈련 협약서를 작성 한다.
    (8) 교외 직장훈련 기간 중 출근일은 학교출석으로 인정한다.
    (9) 직장훈련기간 동안 환교여부는 학교와 부모, 업체의 협의과정을 거쳐 결정한다.
    (10) 직장훈련지도는 매주 1회 교사 1명씩 교대로 전화 및 현장방문 지도를 실시하며, 실습 일지를 작성한다.
    (11) 직장적응훈련 기간 중의 급여 및 관련경비는 해당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하며, 근로 계약을 체결한 후에는 업체의 규정에 의하여 급여를 지급받는다.
    (12) 교외 직장 적응 훈련과 관련된 제반 서류(학부모 서약서, 동의서, 협약서, 실습일지 등 은 별첨을 참고한다.
    (14) 취업적응훈련지원비를 활용하여 운영한다.

    3) 공동 작업일 실시
    가) 공동 작업일은 전공과정에 한하여 주 2회, 수시 공동 작업실 운영을 한다.
    나) 공동 작업은 매주 운영하는 하청 작업과 필요시 운영하는 원예 관련 작업으로 운영한다.
    다) 공동작업실 운영은 전공 과정 모든 반을 합반하여 운영할 수도 있고 반을 형편에 따라 재편성해서 같은 물품을 작업하는 형태로 운영할 수도 있다.
    라) 공동작업 시간은 연속적인 시간 배치로 실제 산업체 현장의 작업시간 배치와 유사하게 실시하여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마) 원예관련 공동작업 담당교사는 재배 담당 교사로 하며 하청 작업은 요일에 따라 배정된 교사 중에서 책임교사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바) 공동작업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담당교사는 하청 물량이 지속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한다.

    4) 특수학교 연계 장애인 복지 일자리 참여
    가)장애인 고용공단, 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인 복지관과 연계하여 연중 운영한다.
    나)추진계획 및 기타 사항은 복지 일자리 매뉴얼에 따른다.
아. 취업 및 추수지도
  • 1) 목 적
    산업체 현장의 요구와 학생들의 직업적 능력과 적성을 고려하여, 안정적인 산업체로의 취업방법을 모색하고, 적극적인 사후지도를 통해 지속적으로 취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2) 실시 방법

    가) 경쟁고용과 지원고용을 원칙으로 하며, 학생들의 직업능력에 따라 보호작업장 및 직업훈련기관으로의 진학 등 다양한 진로 대책을 모색한다.
    (1) 인근지역 업체 발굴 - 업체탐방 및 취업대상자 홍보
    (2) 장애인고용촉진공단 연계 - 장애인 고용업체 지원고용 및 취업
    (3) 지역 복지관 및 직업훈련기관 연계 - 방학 또는 졸업이후 지속적인 직업훈련 및 직업훈련 위탁기관 추진
    나) 학교, 가정(학생), 업체가 공유할 수 있는 체계적인 취업 전 기초 자료를 작성한다.
    다) 취업 후 사후지도는 학생의 졸업시기까지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업체 인사담당자와의 인사관리 연계체제를 구축하여 상호 정보 교류를 통해 안정적인 취업 유지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라) 취업 후 직장 적응이 불가능한 학생은 학교에서 재교육을 실시하고 재취업을 위한 과정을 진행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가) 취업 희망 조사
    (1) 대 상 : 전공과 학생 전원
    (2) 시 기 : 3월
    (3) 방법
    - 학부모와의 상담 과정 및 가정통신문을 활용하여 취업희망 조사를 한다.
    - 취업희망조사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상담과정을 거쳐 수정 보완하고, 학생들의 직업훈련에 활용한다.

    나) 직업 능력 평가
    (1) 장애인고용촉진공단에서 실시하는 직업능력평가와 전공과 자체에서 실시하는 직업준비도 검사, 직업그림흥미검사 결과를 취업지도에 활용한다.
    (2) 교과별 개별화 전환교육 평가와 취업과 관련한 각종 상담 결과, 현장 실습 결과를 학생 들의 직업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 참고한다.
    (3) 산업체 취업을 위해 요구되는 직무에 대한 평가는 해당 업체 및 교내 자체 직업 능력 평 가 계획을 작성하여 실시한다.
자. 전공과 연구회 운영
  • 1) 목적
    직업교육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하는데 그 필요성 및 의의를 두며 본 연구회의 구체적인 목적은 직업교과의 통합운영 자료 개발 정리 -현장중심 직업훈련 전 교육 강화에 대한 자료 분석 및 자료 개발에 그 목적을 두기로 한다.

    2) 운영 방향
    가) 직업훈련, 직업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종합적인 활동을 선정
    나) 각 교과 간 통합교육활동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과목을 기초로 관련 교과 내용을 분석
    다) 해당 직업 교과내용으로 분석된 교과 체계로 학습지 제작
    라) 기초 자립 생활 훈련을 강화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개발
    마) 기 운영된 각종 활동의 재분석
    바) 각 자료별 담당자 선정하여 활동 프로그램 추출
    사) 학생들에게 지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작
    아) 활동 결과에 따른 자료집 제작

    3) 연구회 조직
    연구회원은 매년 학년 초 공개 회원 모집을 하여 연구회를 재편성하여 운영함을 원칙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