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고등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교육목표


1)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춘다.


2)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3)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 춘다.


4)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 편성 운영의 방향


1) 고등학교 1학년은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별도의 계획수립), 고등학교 2학 년 3학년은 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바탕으로 편성한다.


)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재배, 생활공예, 판매실습, 가사, 조립, 도예),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편성하며, 선택교과(정보통신활 용)를 편성하여 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 편제


학년

 

구분

국가기준

본교 시수

1~3학년

2015 개정

2011 교육과정

1~3학년

50% 감량 시

10(1)

11(2)

12(3)

 

국 어

442

221

222

74

74

74

사 회

408

204

222

74

74

74

수 학

340

170

222

74

74

74

과 학

204

102

222

74

74

74

진로와 직업

816

408

672

224

224

224

체 육

306

153

222

74

74

74

예 술

(/)

306

153

222

74

74

74

선 택

204

102

222

74

74

74

소 계

3026

1,513

창 의 적

체험활동

442

1,955

1,242

414

414

414

학 년 군 별

총수업시간수

3,468

3,468

3,468

1156

1156

1156


. 담임, 교과별 시수배정


학년

1

2

3

학반

1

2

3

1

2

3

4

5

1

2

담임

담임

*

*

*

*

*

*

*

*

*

*

교과()

국어

2

2

2

2

2

2

2

2

2

2

.

사회

2

2

2

2

2

2

2

2

2

2

.

정보통신활용

2

2

2

2

2

2

2

2

2

2

.

진로와 직업

2

2

2

2

2

2

2

2

2

2

.

특색활동

현장체험

4

4

4

4

4

4

4

4

4

4

.

전환교육

1

1

1

1

1

1

1

1

1

1

.

신체활동

2

2

2

2

2

2

2

2

2

2

.

자치, 적응, 행사

0.7

0.7

0.7

0.7

0.7

0.7

0.7

0.7

0.7

0.7

.

동아리활동

2

2

2

2

2

2

2

2

2

2

.

봉사활동

0.3

0.3

0.3

0.3

0.3

0.3

0.3

0.3

0.3

0.3

.

진로활동

(보건,인성)

1

1

1

1

1

1

1

1

1

1

.

담임 소계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0

교과

수학(신체)

*

2

2

2

2

2

2

2

2

2

2

20

미술

*

1

1

1

1

1

1

1

1

1

1

10

체육

1

1

2

음악

*

1

1

1

1

1

1

1

1

1

1

10

체육

1

1

2

체육

*

2

2

2

2

2

2

1

1

1

1

20

(인라인)

4

도예

*

2

2

2

2

2

2

2

2

2

2

20

조립

*

2

2

2

2

2

2

2

2

2

2

20

과학

*

2

2

2

2

2

2

2

2

2

2

20

교과 소계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

120

합계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0


 


. 편성ㆍ운영의 중점


 


1) 교과


) 운영 방침


(1)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3년간의 교과목을 학년별로 편성하여 안내한다.


(2) 학교는 학생의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탐색과 선택을 돕기 위해 진로 교육을 강 화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3) 교과는 필요에 따라 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 운영한다.


(4) 예술(음악/미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편성 운영한다.


(5) 진로와 직업은 본교 고등학교 과정의 여건에 맞게 학년별 영역을 선정하고(재 배, 생활공예, 가사, 판매실습)공통으로는 조립, 도예의 과목으로 편성 운영한 다.


(6) 선택과목은 정보통신활용으로 편성 운영한다.


(7) 진로와 직업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이 있는 교내실습을 다양한 형태로 운영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 영역별 지도내용 및 시간배당


학년

영역

2015 교육과정

2011 교육과정

활동 내용

1학년

2학년

3학년

창의

 

자율

활동

창의적특색

활동

현장체험학습

156

156

156

지역사회 중심 현장체험활동, 직업 및 진로 탐색 활동, 여가생활, 경제생활 등

전환

교육

36

36

36

현장학습 사전 사후 교육 등의 전환교육(주거, 사회, 직업, 여가생활)

신체

활동

72

72

72

인라인, 자전거, 걷기 활동, 감각 통합 놀이 활동, 다양한 게임 활동, 민속놀이 활동, 율동, 체조 등

자치, 적응, 행사활동

28

28

28

전체 조회, 1 1, 학급회의, 학급 협의활동, 학교폭력예방교육, 생명존중 교육, 금연교육, 기본생활습관형성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전시회, 체육대회, 수련활동 등

동아리활동

76

76

76

학생의 특기∙적성 신장을 위한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10

10

10

교내 환경 정화, 학교 주변 정화, 식목활동, 캠페인 활동 등

진로활동

(성교육 및 인성교육)

36

36

36

성교육 및 인성 교육

414

414

414


 


) 운영 방침


(1) 고등학교는 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운영한 다.


(2) 1-3년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414시간을 편성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293시간(자치, 적응, 행 사, 창의적 특색활동),동아리활동 74시간, 봉사활동 10시간, 진로활동 37시간 (성교육 및 인성교육) 등으로 편성하여 연간 414시간을 운영한다.


(3) 고등학교 자율 활동(자치, 적응, 행사, 창의적 특색활동) 및 봉사활동은 다양 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 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월요일 2교시에 우리 학교 전체 학생이 참여하는 전체조 회를 비롯하여 자치활동, 적응활동, 봉사활동 영역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매 월 둘째 주 월요일은 자치활동 영역 중 본교 전체 학생이 참여하는 조회를 통해 질 서훈련 및 계기교육을 실시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기초적 자질을 함양한다.


(4) 창의적 특색활동은 현장체험학습, 신체활동, 전환교육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편성 운영한다.


(5) 동아리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능력을 고려하여 부서를 편성하며 적성과 소질 계발에 중점을 두어 편성 운영한다.


(6) 창의적 체험활동은 별도의 계획을 세워 운영한다.


. 평가


) 교과


(1) 학생들의 활동 상황과 특징, 진보의 정도 등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서술적으 로 기록한다.


(2) 각 과목 영역별 내용을 학년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단계적으로 세분화하여 균형 있게 지도ㆍ평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3) 평가 결과는 개별화 교육계획과 교과교육계획에 따라 매월 말, 매 학기 말에 기록한다.


(4) 평가 결과는 다음 진급학년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연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5) 학생의 교과, 생활, 행동 특성 등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수시로 관찰하여 학생 이나 학부모 상담 등에 활용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1) 지도 영역의 특성과 학생의 특성이 반영된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활용한다.


(2) 평가는 담당교사가 하며 학생의 성취 정도를 서술식으로 기록한다.


(3) 일 년 동안의 체험활동 운영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조사하여 차기년도 체험활동 교육 과정 편성ㆍ운영에 반영한다.


(4) 자율 활동 중 자치적응행사창의적 특색활동은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누가 기록 후 종합하여 기록하고, 봉사는 활동 내용 및 시간을 누가 기록한다.


(5) 동아리활동 평가는 각 부서 담당교사가 하며 학생의 성취 정도와 특기사항을 서술식으로 기록한다.


(6) 동아리활동 운영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조사하여 동아리활동 교 육과정 편성 운영에 적극 반영한다.


(7)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을 활동 및 관찰기록, 작품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8)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 변화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학생의 계속적 진보와 계발을 돕고 지도방법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


학기별 1회 정기 평가 및 수시로 과정별 협의를 통하여,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과 운영 내용 및 운영 방법 등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반영한다.


 


. 진로와 직업 교육 운영 계획


 


1) 목적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사회 기술 및 직업적 기초 기능과 태도를 길러 직업인으로서 맡은 분야의 일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


) 지역 사회생활과 직업 생활에 필요한 실생활 중심의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하여 직업 생활의 기반을 마련한다.


) 직업 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작업 기능과 기본적인 직업 생활 기능을 갖춘다.


) 적성과 소질에 맞는 분야의 작업을 통해 올바른 작업 태도를 기르고 미적 감각을 향상시키며, 직업 선택을 위한 기초 작업 능력을 기른다.


) 직업에 관한 기본 지식과 기능을 익히고 직업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른다.


) 생활공예, 재배, 조립, 음식 조리, 청소, 세탁, 판매실습 등에 대한 주요 직무와 과제를 수행하며, 교내 실습 및 현장과 연계한 직업실습에 참여한다.


2) 운영 방침


) 교육 내용은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장애학생이 취업 가능한 직업 영역을 선정하여 지도한다.


) 학생의 적성과 특기, 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하여 진로에 대비한 특정 분야의 직업기 능이 숙달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각 분야별 전문 교과 지도 교사 확보와 연수 기회를 마련하여 전문성을 향상하고, 지역사회 및 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유대와 협조를 얻도록 한다.


) 취업을 위한 소질 계발과 기초기능을 기른다.


) 현장 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태도, 기능, 사회성 및 직장 적응력을 기를 수 있도록 운영한다.


) 취업적응 현장실습 기간은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출석 및 교과목을 이수한 것 으로 인정할 수 있다.


3) 세부추진계획


) 진로와 직업 교과교육 내용으로는 진로와 직업(2), 조립(2), 도예(2)으로 운영 한다. 진로 와 직업은 담임교사가 지도하고, 조립, 도예는 교과전담교사가 지도 한다.


) 선택 교과로 정보통신활용(2)를 개설하여 교과전담교사가 지도한다.


) 학생들의 직업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교내 실습을 교내 매점(성신마트) 운영, 도서실 도우미, 교내 우유배달 등을 실시한다.


) 교내 매점은 고등학교 3학년이 전담하여 판매 실습을 담당하며 4~ 12월 월 2 회 수요일 1, 2교시에 운영한다. , , 금요일은 학부모 사서 도우미를 도와 도서실 운영을 돕는 실습을 하며, , 목요일은 전일제 교사의 지도하에 도서실 운영 실습수업을 진행한다.


) 교내 우유배달은 학급에서 학생을 선발하여 지도교사와 함께 실습을 한다.


(1) 학년별 직업교육활동 및 시수


구 분

진로와 직업

선택

1학년

2학년

3학년

전학년

정보통신

활용

가사1

재배

가사2

생활

공예

가사3

판매

실습

조립

도예

주당

시수

2

2

2

2

2

2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