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중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교육목표

1)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탕으로 자아 존중감을 기르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적극적으로 삶의 방향과 진로를 탐색한다.

2)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 및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창의적 사고를 기른다.

3)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4)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 소통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5) 기본 교육과정 및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체제 하에 장애 학생의 교육적 요구와 특성을 반영한 자유학기제를 제공한다.

 

.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중학교 1학년과 자유학기제는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중학교 2, 3학년은 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한다.

)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으로 한다. 선택은 여가활용, 정보통신활용으로 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2학년 2학기에 편성 운영하며, 시수는 교과와 교과의 50% 내외를 감축하여 확보한 창의적 체험활동시수로 운영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학년

 

구분

2015 기본교육과정

2011 기본교육과정

시간배당기준

우리학교 시수

시간배당기준

우리학교 시수

국가기준

50% 감축

1-3

1

국가기준

50% 감축

1-3

2

3

전체

1학기

2학기

(자유학기)

 

국어

442

221

222

74

442

221

222

74

37

37

74

사회

442

221

237

73

442

221

237

91

55

36

73

수학

374

187

187

75

374

187

187

37

19

18

75

과학

238

119

216

72

238

119

216

72

36

36

72

진로와 직업

612

306

534

178

612

306

534

178

89

89

178

체육

340

170

216

72

340

170

216

72

36

36

72

예술

음악

306

153

216

36

306

153

216

36

18

18

36

미술

36

36

18

18

36

선택

204

102

216

72

204

102

216

72

36

36

72

합계

2958

1479

2044

688

2958

1479

2044

668

344

324

688

창의적 체험활동

408

1887

1124

434

408

1887

1124

256

220

36

434

자유학기제

170

198

170

198

198

0

198

0

학년군별

총수업시간수

3366

3366

3366

1122

3366

3366

3366

1122

1122

① 중학교의 1시간 수업은 45분을 기준으로 하고 수업일수는 191일로 한다.

②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운영하며, 교과()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③ 여러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1) 교과

) 운영방침

(1)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3년간의 교과목을 학년별로 편성하여 안내한다.

(2) 학생의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탐색과 선택을 돕기 위해 진로와 직업 교육을 강화한 교육과정을 편성ㆍ운영한다. 진로와 직업은 진로와 직업, 목공으로 운영한다.

(3)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계획하고, 정확한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4) 교과는 필요에 따라 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5) 예술(음악/미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6) 선택은 여가활용과 정보통신활용으로 편성하여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 영역별 시간배당 및 지도내용

학년

영역

1학년

2학년

3학년

활동 내용

1학기

2학기

창의

 

자율

활동

적응자치행사

36

18

18

36

전체조회,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예방교육, 안전교육, 캠페인교육 등

창의적 특색활동

현장체험학습

152

80

0

152

경제생활, 대중교통 이용, 지역사회시설 이용, 여가생활, 공공기관 견학, 진로직업 탐색활동 등

신체활동

36

34

0

70

놀이 활동, 체조와 표현활동, 인라인자전거걷기 등 학교 특색 체육 프로그램 등

전환교육

70

34

0

70

현장체험학습 사전사후 교육, 요리활동, 직업실습활동 등

동아리활동

특기 부서 활동

36

18

0

36

흥미와 능력에 맞는 예술, 문화, 여가 활동

학교스포츠클럽

70

18

0

36

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봉사활동

10

5

5

10

교내 봉사활동

진로활동

24

13

13

24

인성교육, 인권교육, 안전교육 등

434

220

36

434

) 운영 방침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편성하며, 1학년과 3학년은 434시간, 2학년은 256시간을 편성 운영한다.

(2) 자율활동은 적응∙자치∙행사와 창의적 특색활동으로 운영한다. 창의적 특색활동은 현장체험학습, 신체활동, 전환교육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편성∙운영한다.

(3) 동아리활동은 학생들의 건강한 심신발달을 위해 흥미와 관심, 능력을 고려하여 학교스포츠

클럽 활동과 특기부서 활동으로 운영한다.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종목과 내용은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하여 학교가 정하되, 다양한 종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한다.

(4) 별도의 계획을 세워 운영한다.

 

3) 자유학기제

) 영역별 시간배당 및 지도내용

활동 영역

시간

(주당시수)

내용

학습 내용(예시)

진로탐색활동

72(4)

학생들이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로학습 기회 제공

진로검사, 초청강연, 포트폴리오 제작, 현장 체험활동, 직업탐방 등

예술체육활동

예술

18(1)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예술체육 활동(1 1재능 발굴)

연극, 디자인, 축구, 농구, 인라인, 자전거, 무용, 공예 등

체육

36(2)

주제선택활동

38(2)

학생의 흥미, 관심사에 맞는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인문사회, 탐구, 교양 프로그램,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생활기능영역

인성교육, 자립생활, 스마트폰 앱 등

동아리활동

34(2)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바탕으로 구성된 자발적, 자율적인 학생 중심 활동

문예 토론, 과학실험, 사물놀이, 향토 예술 탐방

합계

198(11)

) 운영 방침

(1) 2학년 2학기에 운영하며 시수는 창의적 체험활동 및 사회 교과에서 확보하여 운영한다.

(2) 자유학기 활동은 주당 11시간을 편성하여, 198시간을 운영한다.

(3) 자유학기제 활동 영역은 진로탐색활동, 예술체육활동, 주제선택활동, 동아리활동으로 운영하며 각 영역별 시수는 위와 같이 운영한다.

(4) 학교스포츠클럽은 동아리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5) 교과는 자유학기 취지에 부합하도록 재구성하여 운영한다.

(6)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화한다.

(7) 자유학기의 운영 취지가 타 학기∙학년에도 연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8) 별도의 계획을 세워 운영한다.

 

. 평가

1) 교과

) 학생들의 활동 상황과 특징, 진보의 정도 등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서술적으로 기록한다.

) 평가 결과는 개별화 교육계획에 따라 매월 말, 매 학기 말에 기록한다.

) 평가 결과는 다음 진급학년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연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학생의 교과, 생활, 행동 특성 등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수시로 관찰하여 학생이나 부모 상담 등에 활용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성과 학생의 장애 특성을 감안하여 학생의 활동 상황과 행동 특성, 참여 태도 등을 파악하여 결과를 서술식으로 기록한다.

) 평가 결과는 매 학기 말에 NEIS에 기록한다.

3) 자유학기제

)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 강화 및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중심의 평가를 실시한다.

4)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

) 과정별 협의를 실시하여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과 운영 내용 및 운영 방법 등을 평 가하고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반영한다.

 

. 중학교 직업교육 운영 계획

1) 목적

진로와 직업 교육은 성인으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하고 적용하며, 진로와 직업 세계에 대한 탐색과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 및 직업의 방향을 설정하고, 지역 사회 직무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길러 직업적 자립을 도모하는 것은 목적으로 한다. 중학교에서는 중학생으로서 진로와 직업을 인식하고 탐색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하고 적용하며, 개인생활과 가정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함양하고 작업 활동에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향상하며, 자신의 진로와 직업을 탐색하고 계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운영방침

) 직업교육 내용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운영한 다.

) 개인생활과 가정생활에 필요한 실생활 중심의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하여 직업생활의 기반을 마련한다.

) 직업 활동에 필요한 신체활동 및 학습 능력과 도구 사용 방법을 익히며, 직업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이고, 기본적인 직업 태도와 능력을 향상한다.

) 공예, 재배∙사육, 판매∙포장∙배달, 조립, 조리, 청소∙세탁∙세차, 사무 지원, 대인서비스 등에 대한 기본 사항을 이해하고 도구 사용법을 익힌다.

) 자신의 진로와 직업에 대하여 인식하고, 기초적인 직업 평가를 토대로 전환교육을 계획하며, 지역 사회 관련 기관을 탐색하고 조사한다.

) 연간교육계획을 세워서 운영한다.

3) 추진계획

진로와 직업(직업생활, 직업탐색, 직업준비, 진로설계)은 담임교사가 운영하고 진로와 직업(목공)은 교과전담 교사가 담당하여 운영한다. 교육내용은 과목별 연간교육 과정을 참고하여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