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초등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초등학교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 바른 인성의 함양,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에 중점을 둔다.

 

. 교육목표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함할 수 있는 상상력 을 키운다.

3)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4)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 편제와 시간배당 기준

1) 편제

1~4학년은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과정을 5,6학년은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다만 1,2학년의 교과는 국 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로 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다만 1, 2학년은 체험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여 편성·운영한다.

 

2) 시간배당 기준

) 국가 수준 및 본교 학년군 시간 배당 기준

(학년군 시수)

구 분

1~2학년군

3~4학년군

5~6학년군

국가수준

50%

본교

국가수준

50%

본교

국가수준

50%

본교

 

 

()

국 어

국어

448

수학

256

바른

생활

128

슬기로운

생활

192

즐거운 생활

384

국어

224

수학

128

바른

생활

64

슬기로운

생활

96

즐거운 생활

192

국어

261

수학

148

바른

생활

74

슬기로운

생활

111

즐거운 생활

410

408

204

296

408

204

296

사 회

272

136

146

272

136

148

수 학

272

136

146

272

136

148

과학/실과

238

119

216

340

170

370

체 육

204

102

144

204

102

185

예 술

(음악/미술)

272

136

284

272

136

289

소 계

1,408

704

1004

1,666

833

1,232

1,768

884

1,436

창의적 체험활동

336

안전한생활

(64)

1040

740

안전한생활 (64)포함

306

1139

740

408

1292

740

학년군 별

총 수업시간 수

1,744

1,744

1744

1,972

1,972

1,972

2,176

2,176

2,176

) 본교 각 학년 시간 배당 기준

연간시수(주간시수)

구 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

국 어

112(3)

149(4)

148(4)

148(4)

148(4)

148(4)

사 회/

바른생활

37(1)

37(1)

73(2)

73(2)

74(2)

74(2)

수 학

74(2)

74(2)

73(2)

73(2)

74(2)

74(2)

과학/실과/

슬기로운생활

74(2)

37(1)

108(3)

108(3)

185(5)

185(5)

체 육

즐거운생활

188(5)

222(6)

72(2)

72(2)

74(2)

111(3)

예 술

(음악/미술)

142(4)

142(4)

144(4)

145(4)

소 계

485(13)

519(14)

616(17)

616(17)

699(19)

737(20)

창의적 체험활동

370(10)

370(10)

370(10)

370(10)

370(10)

370(10)

학년군 별

총 수업시간 수

855(23)

889(24)

986(27)

986(27)

1,069(29)

1,107(30)

(1)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다.

(2)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최소 기준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3) 실과의 수업 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 시수에만 포함된 것이다.

(4)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수업시수는 교과별로 0~50%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운영한 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

1) 교과

) 운영 방침

(1) 학생이 학년군별로 이수해야 할 학년별, 학기별 교과목을 편성하여 안내한다.

(2)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인성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

(3) 교과는 필요에 따라 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ㆍ운영할 수 있다.

(4) 예술(음악/미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5) 연간 교육 계획은 전반적인 학사 일정 및 특별 계획이 포함되도록 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균형이 이루어지게 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 영역별 지도내용 및 시간배당

연간시수(주간시수)

영역

시간 배당

활동 내용

 

자율 활동

자치적응

28(0.7)

전체 조회, 학교행사, 정보윤리, 학교폭력, 성폭력,

금연 등 또래집단 예방교육

창의적 특색활동

체험학습

144(4)

소비생활, 지역사회 이용, 여가생활, 대중교통 이용,

공공기관 이용, 진로 직업 탐색 활동

신체활동

76(2)

감각훈련, 체력증진, 인라인스케이트, 합동체육활동

안전한 생활

(1,2학년)

37(1)

안전교육

전환교육

(3~6학년)

안전교육, 교내체험, 요리활동

동아리활동

38(1)

학생별 선호와 흥미에 따라 동아리 조직 및 활동, 특기교육

봉사 활동

10(0.3)

교내 및 학교 주변 정화 활동

진로 활동

인성교육

37(1)

인성 교육, 또래집단 예방교육

370(10)

) 운영 방침

(1)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370시간을 편성·운영 한다.

(2) 자치·적응·봉사활동은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동체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길러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한다.

(3) 창의적 특색활동은 체험학습, 신체활동, 전환교육으로 운영하며 학교 구성원의 요구와 정서장애 학 교의 특색을 반영하여 학생들이 기본생활 능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한다.

(4) 진로활동은 대인관계의 기본이 되는 올바른 품성을 기르도록 한다.

(5) 성교육 및 성폭력, 정보윤리, 학교폭력, 자살예방, 금연교육, 교통교육, 장애이해교육, 안전교육 등의 교육은 관련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한다.

(6) 체험활동은 교과()에서 감축하여 증량된 시수로 운영한다.

(7)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장애 정도와 요구에 따라 성취수준을 달리하여 계획하고 운영한다.

(8) 교과활동과 상호 보완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3) 일과 운영에 따른 초등학교 특색 교육활동

) 체험학습

  • 매 주 화요일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거나 교내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교외 교내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합동체육

  • 매 주 목요일 1교시 초등학교 전체가 다목적실에 모여 체조활동이나 협동 활동, 모둠 대항 놀이 등을 실시하며 합동체육 운영한다.

    ) 안전교육

  • 1,2학년 안전한 생활, 3~6학년 전환교육 시간을 이용하여 안전교육 내용을 강화하여 지도한다.

    ) 통합교육

  • 청주 시내 인근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통합교육을 협의(1,2회 단기 프로그램, 한 학기 또는 1년 단위의 장기 프로그램)하여 일과 중 각 학교가 협의 한 시간에 실시한다.

    ) 신체활동

  • 초등학교 신체활동, 1,2학년 즐거운 생활, 3~6학년 체육 시간을 이용하여 인라인스케이트, 자전거 타기, 걷기 활동을 지도하며 학생의 체력 향상과 긍정적 에너지 발산을 유도한다.

    ) 인성교육

  • 1회 바른 생활 습관 및 바른 심성 함양을 위한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 보건교육

  • 4~6학년은 체육교과를 활용하여 주 1회 보건, 성교육 관련 수업을 실시한다.

    . 평가

    1) 교과

    )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 활동 평가는 학생의 활동 상황과 특징, 진보의 정도 등을 파악하여, 그 결과 를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 평가 결과는 개별화 교육 계획에 따라 매월 말, 매 학기 말에 기록한다.

    ) 평가 결과는 다음 진급학년의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연계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반영한다.

    ) 학생의 교과, 생활, 행동 특성 등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수시로 관찰하여 학생이나 부모 상담 등에 활용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특성과 학생의 장애 특성을 감안하여, 학생의 활동 상황과 행동 특성, 참여 태도 등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 평가 결과는 매 학기 말에 NEIS와 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 학생의 평가는 누가기록과 함께 개별적인 성취나 변화, 참여 등을 종합하여 서술형 절대평가로 한 다.

    ) 동아리활동 평가는 각 부서 담당교사가 하며 학생의 특기사항을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3)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

    ) 과정별 협의를 실시하여,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과 운영 내용 및 운영 방법 등을 평가하 고,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반영한다.

    ) 학부모 설문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편성 시 반영한다.

     

    . 담임, 교과별 시수배정

학년

1

2

3

4

5

6

학반

1

2

3

1

2

1

2

1

2

1

2

1

9

담임

학생수

6

6

6

4

5

3

5

4

5

4

5

6

59

교사명

*

*

*

*

*

*

*

*

*

*

*

*

교과

국어

3

3

3

4

4

4

4

4

4

4

4

4

바른생활/사회

1

1

1

1

1

2

2

2

2

2

2

2

수학

2

2

2

2

2

2

2

2

2

2

2

2

슬기로운생활/과학

2

2

2

1

1

3

3

3

3

실과

3

3

3

즐거운

생활

체육

4

4

4

4

4

음악

미술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활동

창의적 특색활동

현장체험

학습

4

4

4

4

4

4

4

4

4

4

4

4

안전한생활/전환교육

1

1

1

1

1

1

1

1

1

신체

활동

(1)

1

1

1

1

2

2

2

2

2

2

2

단체, //

자치적응

행사

0.7

0.7

0.7

0.7

0.7

0.7

0.7

0.7

0.7

0.7

0.7

0.7

봉사

0.3

0.3

0.3

0.3

0.3

0.3

0.3

0.3

0.3

0.3

0.3

0.3

동아리

1

1

1

1

1

1

1

1

1

1

1

1

진로 (인성)

담임 소계

19

19

19

20

20

20

20

20

20

20

20

20

교과

*

체육

2

2

1

1

1

1

2

10

20

신체

1

1

1

1

1

5

즐거운생활

1

1

1

1

1

5

*

즐거운생활

1

1

2

20

음악

2

2

2

2

2

2

2

14

안전한 생활

1

1

1

3

단체신체

(1)

1

*

미술

2

2

2

2

2

2

2

14

20

과학

2

2

2

6

*

체육(보건)

1

1

1

1

1

5

수녀님

진로(인성)

1

1

1

1

1

1

1

1

1

1

1

1

12

합계

23

23

23

24

24

27

27

27

27

29

29

30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