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유치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유치원 교육과정

 

1. 교육목적

 

유치원 교육과정(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개인의 일상생활 자립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육목표

 

.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3. 편성과 운영

. 편성

1)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신체운동건강, 예술경험의 5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2) 1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하며, 본교는 수업일수 190, 14시간으로 편성한다.

3)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4)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5) (학급)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6) 일과 운영 시간에 따라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

. 운영

1)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2) 실내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3) 유아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4) 가족의 요구 및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가족지원을 실시한다.

5)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6) 교사 재교육을 통해서 누리과정 활동이 개선되도록 운영한다.

 

. 유치원 일과운영시간 및 교육활동

요일

시간

09:20~09:40

기본생활훈련 및 건강점검

09:40~10:00

인사나누기

교육활동소개, 꿈두레 책읽기

특색활동

인사나누기

교육활동소개, 꿈두레 책읽기

합동체육

인사나누기

교육활동소개, 꿈두레 책읽기

10:00~10:20

간식 및 화장실 이용하기

10:20~11:20

자유선택활동

대ㆍ소집단활동

특색활동

오감놀이

(퍼포먼스)

자유선택활동

대ㆍ소집단활동

특색활동

인라인, 자전거, 걷기

11:20~11:50

바깥놀이

자유선택활동

대ㆍ소집단활동

11:50~12:50

점심식사 및 기본생활훈련

12:50~13:10

안전교육(교통안전, 약물오남용, 실종유괴, 성폭력ㆍ아동학대,

재난대비, 직업안전, 응급처치)

13:10~13:20

마침인사 및 유아평가하기

. 일과운영에 따른 세부 교육활동

1) 등교

) 선생님, 친구들과 바른 자세로 인사를 나눈다.

 

2) 생활지도

) 용변처리, 손 씻기, 착ㆍ탈의, 물건 정리하기, 식사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 을 익힌다.

) 아동 개별목표와 연계하여 실시한다.

 

3) 교육활동소개

) 매일 반복되는 활동을 통해 하루일과를 미리 파악하고 준비한다.

) 인사 나누기, 날짜와 날씨 알아보기, 하루 일과 소개하기의 내용으로 진행한다.

 

4) 자유선택활동

) 생활주제에 따라 누리과정 5개 영역을 골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영역을 배치하여 운영 한다.

)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자율성 및 자기 결정력을 기르고 놀이한 교구를 제자 리에 정리하며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한다.

)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상호작용능력을 기르는 등 놀이를 통해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 유아들의 발달단계, 욕구, 흥미에 따라 신체, 언어, 미술, 음률, 과학, 수ㆍ조작, 쌓기ㆍ 역할영역 등 다양한 영역으로 운영한다.

 

5) 간식 및 점심식사

) 활동량이 많은 유아들의 균형발달을 위해 매일 간단한 간식을 제공한다.

) 올바른 식사 도구 사용과 식사습관을 형성하며,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한다.

 

6) 대ㆍ소집단 활동Ⅰ

) 누리과정에 맞춰 선정된 생활주제에 맞춰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 생활주제와 관련해 유아들이 다양한 내용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한다.

) 이야기 나누기, 음악, 동화동시동극, 게임신체표현, 미술, 요리 등의 활동으로 활 동내용에 따라 대그룹 또는 소그룹의 형태로 진행한다.

 

7) 대ㆍ소집단 활동Ⅱ

) 바깥활동, 체조, 감각놀이실을 활용한 신체움직임놀이 등 몸을 움직이는 활동으로 유아 의 신체발달과 인성발달을 도모한다.

) 체조는 감각놀이실 또는 교실, 다목적실, 운동장에서 진행되며 생활주제에 맞는 동요에 맞춰 몸을 스트레칭 한다.

) 바깥놀이 활동을 매일 계획하여 신체 움직임이 많은 시기의 유아들이 에너지를 충분히 발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8) 꿈두레 책읽기

)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도서실 이용을 생활화하고 꿈두레 책읽기를 진행한다.

) 유아수준에 맞는 동화 및 노래를 활용해 의미 있는 발화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바른 발화 를 유도한다.

 

9) 특색활동Ⅰ: 오감놀이-퍼포먼스

) 감각놀이실 및 교실에서 진행되며 유아의 기초체력과 기본운동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양 한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오감발달을 돕는다.

 

10) 개별화교육

)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2조와 시행규칙 제4조에 따라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11) 치료지원

) 145분씩 교내 치료사에 의한 언어치료, 음악치료, 작업치료 등이 이루어지며, 신 청자 및 자격요건에 의하여 하원 후 바우처를 통한 치료 지원이 이루어진다.

 

12) 특색활동Ⅱ: 꿈두레 행동

) 긍정적행동지원의 일환으로 전교생이 네 가지 꿈두레 기대행동(2016: 인사를 잘해요, 오른쪽으로 다녀요, 식판을 정리해요, 손을 씻어요/2017: 바르게 앉아요, 용변 후 물 을 내려요, 천천히 걸어요, 차례를 지켜요)을 실천한다.

 

13) 특색활동Ⅲ: 신체활동(인라인스케이트 타기, 자전거타기, 걷기)

) 매주 금요일 체력단련으로 인라인스케이트 타기 및 자전거 타기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운영이 어려운 학생들은 걷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4) 합동체육

)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생들이 매주 목요일에 합동 수업으로 편성하여, 체조와 율동, 트 랙 돌기, 다양한 표현놀이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15) 학생조회

) 매 월 둘째 주 월요일에는 유 전공과가 모여 학생 조회를 한다.

16) 통합교육

) 미평어린이집과 수시로 통합교육을 하며, 또래관계, 대인관계, 유치원 생활에 적응하는 능력과 사회 적응 능력을 기른다.

17) 인성교육

 

) 목적

유아들에게 통합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올바른 기본생활습관을 체질화하고 바른 인성 함양에 주력하여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도덕적 가치관을 유아들의 사고 와 행위 속에 내면화되도록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고자 한다.

 

) 방침

(1) 기본생활습관 및 배려와 협력과 관련된 연간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2) 유치원 교육과정 전 영역과 일상생활을 통하여 통합적으로 지도한다.

(3) 유아기부터 타인에 대한 배려ㆍ나눔ㆍ협력의 중요성을 내면화하여 바람직한 태도를 기 른다.

 

) 기대효과

(1) 유아들의 기본생활습관 실천을 통해 건강한 심신 발달 및 바른 심성을 길러 올바른 인 성함양에 도움을 준다.

(2) 바른 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율성과 책임감을 기른다.

(3) 남을 배려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태도의 함양을 통해 행복한 유치원 생활에 도움이 된다.

(4) 가정과의 연계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기본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한다.

 

18) 안전교육

 

) 목적

체계적인 유치원 안전 교육으로 유아와 교원의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함양하 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안전 의식을 조기에 체질화ㆍ생활 화하여 어린이의 권리증진 및 안전관리 강화를 통해 유해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이다.

 

) 방침

(1) 교통안전교육
(
) 연간 지도계획을 수립하고 유치원 일과 중 생활 주제에 따라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한다.

() 교통안전교육 연간 지도계획에 따라 주기적, 계속적으로 반복 지도한다.

() 교통기관 방문 및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체험활동을 실시한다.

 

(2) 재난ㆍ재해 대비교육

() 주기적인 시설 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위험요인을 수리하고 보완한다.

()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기간에 실제 재난에 대비한 대피훈련을 실시한다.

 

(3)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 실종유괴예방 / 약물오남용예방 교육

() 다양한 매체와 환경을 통한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실시한다.

() 성교육 및 흡연예방, 아동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고 가정과의 연계교육을 실시한다.

() 폐쇄회로 텔레비전 설치 : 유괴 등 위험으로부터 유아 보호

() 유괴 납치 성폭력 대처 요령 지도

 

(4) 생활안전교육(직업안전, 사이버중독)

() 교실, 가정, 등하굣길에서 안전하게 생활한다.

() 안전한 장소를 알고 안전하게 놀이한다.

()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안다.

() 일터 안전의 중요성과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일을 안다.

(5) 응급처치교육

() 응급상황 알고 도움(119) 요청한다.

() 청결 유치하기와 상황별 응급처치 방법 알기를 한다.

 

※ 아동복지법 제31(아동의 안전에 대한 교육)

 

① 아동복지시설의 장,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어린이집이 원장, 「유아교육법」에 따른 유치원의 원장 및 「초ㆍ중등교육법」에 따른 학교의 장은 교육대상 아동의 연령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한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1.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2. 실종ㆍ유괴의 예방과 방지

3. 약물의 오남용 예방 4. 재난대비 안전(소방안전포함)

5.교통안전 6. 생활안전(직업안전, 사이버중독) 7.응급처치

 

4. 교수·학습 방법

.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아의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도록 한다.

.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실내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소집단활동 및 개별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개별화교육 계획은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운동, 적응행동 등 특수교육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중심으로 한다.

.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는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지원할 수 있다.

. 유아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라 적절한 교수 방법을 적용한다.

 

5. 평가

. 누리과정 운영 평가

1) 운영 내용이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편성운영되었는지 평가한다.

2)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요구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3)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4) 운영 환경이 유아의 발달특성과 활동의 주제, 내용 및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는지 를 평가한다.

5) 계획안 분석, 수업 참관 및 모니터링, 평가척도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6) 운영 평가의 결과를 반영하여 운영계획을 수정보완하거나 이후 누리과정 편성운영에 활 용한다.

 

. 유아 평가

1) 누리과정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2) 유아의 지식, 기능, 태도를 포함하여 평가한다.

3) 유아의 일상생활과 누리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4)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 과를 기록한다.

5) 유아 평가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