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기술 - 황정연
좋아요:0
작성자 황정연 등록일 20.11.06 조회수 472

2. 참관 실습 일지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9반 교시

2020112 일 월요일

참관 주제

제조기술의 세계 참관

참관 내용

및 소감

- 수업 시작 전 기술의 정의 에 대해 개관을 하셨음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원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수단이나 방법) 이때, 원시시대를 비유하여 필요와 자원, 환경을 쉽게 상기하였음.

; 학생들이 알기 쉽게 비유를 들어 개관하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였다.

기술의 영역에 대해 간단히 앞 글자를 따서 제 건 수 통 생으로 설명하셨음(제조, 건설, 수송, 통신, 생명) 이때, 주차 수업인 제조영역에 대해 만든다, 재료, 역사등을 이야기 하시며 설명하심

모나미 153 볼펜의 제조 공정에 대한 유튜브 영상자료를 첨부해 제조 기술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갖게 하였음

; 앞 글자를 따서 학생들이 보다 친숙하게 개념 정리를 하는 것과, 관련동영상이 친숙한 모나미를 예시를 들어 이해하기에 훨씬 쉬운 교수방법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 한 주차가 끝나고 마지막에 퀴즈를 두어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정리하고 상기시킬 수 있게끔 하는 내용을 넣으셨음

1.OO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요?

기술이란 인간의 OO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자원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수단이나 방법이다.

; 부담스럽지 않은 쉬운 퀴즈는 학습자에게 내용정리를 제공하기에 충분한 수단이라고 생가하였다.

지도교사

조언

수업계획은 학기 시작 전에 교과의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시고 교육과정의 시수에 따라 전체적인 계획을 세워 진행할 수 있도록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계획 단계에서  평가계획까지 교과 내용에 맞게 설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술의 분야를 나누는 것에서 부터 기술의 이해가 시작되므로 기술의 영역을  나누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 학년 9 반 교시

2020113일 화요일

참관 주제

생산 기술의 이해

참관 내용

및 소감

- 생산 기술에 대해 간단히 정의와 특징 등을 개관하셨다.

- 교과서로 수업을 진행하시지만, 저작권을 주의하셨다

- 생산 기술 (190- 191페이지) 생산기술의 의미, 생산 기술의 영향, 히든 개념

- 생산 기술의 의미에서 빈칸을 남겨 놓아 호기심과 학습 정리 등을 하셨다.

- 빈칸을 선생님의 예시(무선마우스의 필요’)를 두어 학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 빈칸의 특징에 맞추어 눈높이에 맞춘 예시를 두고(아이언맨, 롯데타워, 코로나 백신키트) ‘공정을 설명하시며 수업을 진행하였다.

- 모양이나 특성을 바꾸는 가공, 생물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제품을 만드는 생물학적 공정, 두 가지 이상의 부품을 결합하는 공정을 조립공정

다리를 만드는 공정을 나중의 건축기술과 연관하여 설명하셨다.

가면을 만드는 공정을 3d프린터 기술로 연관하는 영상을 보여주시며 최신기술인 3d프린터 기술을 보여주셨다. (과정과 공정을 설명)

공정 전과 후의 과정 (공정 전 : 재료, 설계 ... 산출물 : 공정을 거치고 나면 나오는 것

수송, 정보통신기술은 산출물의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생산기술에 속하지 않음을 설명하시고, 이를 퀴즈로 내어 정리하셨음( 스마트폰을 예시로 두어 스마트폰은 제조기술, 메시지를 주고받는 건 정보통신 기술. 자동차 자체는 제조기술, 자동차가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수송기술)

; 저작권주의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빈칸 뚫기로 학습자의 흥미를 제공하는 것은 좋은 교수방법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또한 최근 이슈와 관심 있는 주제로 예시빈칸을 제공하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도 스마트폰과 자동차를 예시로 두어 수송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왜 생산기술에 혹하지 않은지 쉽게 설명하시는 것을 보고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다.

지도교사

조언

 기술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교과 내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설계하시면 됩니다.  제조와 생산의 차이  그리고  기술 각  분야별 시스템의 연관성등을 함께  설명해 주시는 것도 생각의 확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9반 교시

2020114일 수요일

참관 주제

제조기술의 의미와 특성

참관 내용

및 소감

- 지난시간을 상기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과 순서를 형광펜으로 체크해두어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상기할 수 있게끔 하였다.

- 기술의 영역에서 앞자리를 따와 힌트를 주며 학생들이 기술의 영역을 쉽게 떠올리게 하였다.

- 친숙한 예제인 컴퓨터를 예시로 두어 제조기술이 우리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것이라는 의미를 효과적으로 제시하였다.

- 교과서에 중요한 키워드를 표시하여 학생들이 한 눈에 중요한 부분을 알 수 있게끔 진행하였다.

- 책상, 의자를 예시로 두어 (가구) 자원을 변환하거나 가공한다는 의미를 쉽게 일깨웠다.

- 제조 기술의 특성에 대해 본 시간에 배울 차시와 다음 시간에 배울 차시를 안내해, 혼동이 없게 하였다.

- 라텍스의 제조공정을 동영상 예시자료로 넣어 자연에서 온 재료의 이해를 도왔다.

- ‘가공이라는 단어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따로 용어 정리를 하여 어려움이 없게끔 제시하였다.

- 친숙한 예제인 라면의 제조 과정 동영상을 첨부하여 자동화 공정을 설명하였다.

- 수업이 마무리 된 후 기술의 특성에 대해 정리를 하며 수업을 마무리하였다.

; 앞서 들었던 수업과의 공통점이 있다면 모두 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친숙한 소재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거나, 예시로 두었다는 점이다. 이 부분이 학생들이 기술교육을 이해하게 할 수 있는 큰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에 형광펜이나 중요체크를 하는 방법은 효과적으로 교과를 수업하고, 또 학생들이 보다 편하게 받아들이기에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지도교사

조언

  동영상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수업 도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생각해보시면 수업 설계에 도움이 됩니다.  학생 각자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도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9반 교시

2020115일 목요일

참관 주제

제조기술의 특성

참관 내용

및 소감

- 지난 시간의 제조기술의 의미와 제조기술의 특성에 대해 퍼즐형식으로 구조화 하는 방법으로 상기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특성은 빈칸 뚫어놓기로 학생들의 흥미를 돋우며 파지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교과서 페이지를 제시(p193)하며 학습목표를 제시하였다.

교과서를 일부 첨부하고, 휴대폰의 역사를 첨부하며 수업을 진행하였다.

교과서의 키워드를 체크하고, 교과서의 사진을 적극 활용하여(인공심장) 제조기술의 특성을 설명하였다.

우리나라의 기업을 예시로 두고(현대중공업... 삼성전자) 매출과 직원 수를 제시해 제조기술의 특성인 개인과 국가의 경제발전에 도움을 줌을 효과적으로 설명하였음.

교과서의 활동을 활용해 제조기술과 다른 기술의 융합의 예시를 두어 학생들이 보다 편히 이해하도록 도왔다.

한 차시가 마무리 된 후 이해를 돕는 관련 영상과 퀴즈를 두어 학생들의 이해를 효과적으로 두었다.

; 교과서를 계속 상기해 주며 페이지와 단원명, 내용을 표시해주시는 것이 인상 깊었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 수업에서 효과적인 수업법 중에 진행하고 있는 곳 표시해주기가 있었는데 학교 현장에 적용된 모습을 보고 신기했다. 또한 전 수업과 마찬가지로 이해를 돕기 위해 최대한 친숙한 요소와 예시를 제시하여 이해하기 더 쉬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도교사

조언

교과 교사가 적는 곳입니다.

지도교사

제 학년 반 교시

2020116일 금요일

참관 주제

제조기술 시스템

참관 내용

및 소감

- 제조기술이 왜 중요하고 배워야하는지에 대해 선생님이 만든 자동차 VS 기업에서 만든 자동차 를 예시로 두어서 제조 기술의 산출물이 구조화, 전문화 되어야 한다고 설명하셨다.

교과서에 중요한 부분에 빈칸을 뚫어놓아, ‘구매 할 때마다 모양이 다른 자동차가 있다면? 가격이 같은데 성능이 다른 자동차가 있다면?’에 대해 체계화로 설명하였음

투입- 과정- 산출 및 되먹임 중 진도를 언급하고, 작년에 체험한 내용(카프라)을 환기하며 기술 시스템에 친숙하게 다가가려고 하였음.

카프라를 예시로 두고 재료(카프라조각), 자본(선생님의 구매비용) 시간(소요시간), 디자이너, 설계자(학생), 기계(선생님이 제공하신 물품)을 설명하시고 이 모든 걸 필요하여 투입을 설명했다.

같은 카프라 조각이라도 모양이 달라지는 이유를 어떤 과정을 거치느냐에 따라 산출밀이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부품의 철의 원래모양은?’을 두고 철광석- 철 철을 녹여서 만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자동차를 예시로 두어 프레스 (금속으로 만든 틀) 강한 압력을 누르는 것 뿐만 아니라 판을 자르거나 굽히거나 구멍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하였음

복습을 하시며 차시의 내용을 정리하였음

예습 내용을 초성으로 두어 호기심을 발동하게 하였음

차시의 내용을 유튜브 동영상을 활용하며 퀴즈를 내어 더 쉬운 이해를 도왔다.

; 지난 학기에 활동한 카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 하신 것이 인상 깊었다. 학생들이 직접 실습한 내용을 가지고 수업의 예시로 둔다면 더 효과적이고 편한 이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예습 내용을 부담스럽지 않게, 하지만 호기심을 두는 초성으로 두어 학생들이 찾아보고 예습을 하게끔 유도하는 교수법이 정말 좋다고 생각했다.

지도교사

조언

 수업 진행 중에 단원별 연계성과 지난 수업을 상기 할 수 있는 내용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내용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 기억이 흐려지는 부분을 다시 한 번 상기하여 기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3. 수업 지도안

날짜

11/2

학번

20183156

교사

황정연

대상학년

2

단원

대단원

4. 수송기술과 신재생에너지

(중단원 1 : 수송기술의 세계)

소단원

2 수송수단의 활용

수업전략 및 모형

동영상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수송기술의 개념과 특성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학생들이 간단히 발표를 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 활용하여 이해를 돕는다.

학습목표

다양한 수송 수단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수송 수단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미래 수송 수단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흐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주의 집중하기

자리에 앉았는지 환기하며 옆 자리의 학생이 있는지 확인한다.

학급반장의 인사로 수업을 시작한다.

자리에 앉고, 옆 자리의 학생이 있는지 확인한다.

함께 인사한다.

5

선행학습 재생하기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빈칸과 초성으로 반응을 유도 한다

빈칸과 초성을 채우며 지난시간을 떠올려본다.

학습목표 제시하기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지난시간과 연계하며 흥미를 제공한다.

교과서 페이지를 안내하며 본 수업시작을 환기한다.

학습목표를 같이 읽으며 교사의 안내를 경청한다.

전개

수송수단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여러 수송수단의 하위 종류에 대해 설명한다.

수송 수단 중 육상 수송수단에 대해 설명하며 예시를 든다.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다.

교사의 발표 요청이나 지목에 성실히 대답한다.

발표를 하지 않은 학생은 경청한다.

25

부력과 양력관련 동영상은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하며, 시청 후에는 간단히 정리를 하여 이해를 돕는다.

광고영상은 미래 수송기술에 관한 내용으로 하며, 자극적이거나 맞지않은 내용은 지양한다.

해상 수송수단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해상 수송 수단의 일반적 종류와 특수한 용도의 종류를 설명한다.

부력에 대한 예시 영상을 제공한다,

동영상 시청을 확인하며 정리를 돕기 위해 칠판에 그림을 그려 설명한다.

교사의 해상 수송 수단에 대한설명을 경청한다.

교사의 발표 요청이나 지목에 성실히 대답한다.

발표를 하지 않은 학생은 경청한다.

영상 시청을 성실히 한 후, 교사의 정리 내용을 들으며 확인한다.

우주항공수송수단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우주수송수단과 항공수송수단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각 종류를 교과서를 참고하여 설명한다.

양력에 관한 동영상을 제공한다,

동영상 시청을 확인 하며 정리를 돕기 위해 칠판에 그려 설명하고 정리한다.

교사의 우주항공 수송 수단에 대한설명을 경청한다.

교사의 발표 요청이나 지목에 성실히 대답한다.

발표를 하지 않은 학생은 경청한다.

양력영상 시청을 성실히 한 후, 교사의 정리 내용을 들으며 확인한다.

미래 수송기술 개념을 전개한다.

미래 수송기술의 특징을 설명한다.

스마트카극초음속 비행기광고 동영상을 제공하기 전 간단히 광고에 대한 설명을 한다.

광고 두 편을 제공 한 후 시청을 확인한다.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미래 수송기술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다.

광고를 미래수송기술에 집중하며 본다.

정리 및 평가

판서되어 있는 수송 수단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한 번 더 정리한다.

간단한 오엑스 퀴즈를 제공한다.

오엑스 퀴즈에 대한 발표를 유도하고, 답을 정리한다.

판서를 보며 전체적인 수송수단의 이해를 한다.

오엑스 퀴즈에 대한 답을 하며 스스로 정리한다.

10

수업의 기대효과

학습자는 수송수단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자는 육상, 해상, 우주항공 수송수단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자는 미래기술의 특징과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그 중요성에 대하 설명할 수 있다.

교사 지도 조언

평상시 중학교 수업시간은 45분으로 설계하시면 됩니다.

학습자료 및 유의점에 수업에 사용하는 자료 (예: PPT, 학습지, 활동지)등을 적어서 활용하실 자료를 표 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교사의 발표 요청이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교사주도형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학생들은 수동적 수업을 받게 됩니다. 알려 주고 싶은 것은 많은데 시간에 쫒기다 보면 핵심을 놓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핵심적인 부분을 단순화하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이전글 비밀글 음악 - 이고은 (2)
다음글 비밀글 역사-강현미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