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물리-이태훈
좋아요:0
작성자 이태훈 등록일 20.11.06 조회수 130

2. 참관 실습 일지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1학년 4, 5, 11, 12반 교시

2020112일 월요일

참관 주제

승화

참관 내용

및 소감

지난시간에 배웠던 기화, 액화의 내용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상기시키며 수업을 시작했던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수업 중간 중간에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학생에게 충분한 시간을 준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눈사람이 그늘진 곳에 있었는데 왜 사라졌을까요?’와 같은 질문)

승화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는 점을 정확히 구분하였습니다. 고체에서 기체로 변하는 승화와 기체에서 고체로 변하는 승화가 있다는 사실을 교과서의 예시를 통해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승화의 예시를 교과서의 사진을 바탕으로 설명하였습니다. 고체가 기체로 변하는 승화는 나프탈렌이 있고 기체가 고체로 변화하는 승화는 자동차 표면이나 유리창에서 생기는 성에나 나뭇가지가 얼어붙은 상고대가 있다는 사실을 통해 학생들은 승화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더 정확히 알게 된 것 같습니다.

교과서의 더 보기 활동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생각할 시간을 많이 주었던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학생들이 승화라는 현상과 입자의 배열이라는 개념을 연관 지어 이해하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교사가 이를 구체화하는 수업은 학생의 교과 내용 학습에 있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고체의 입자 배열은 규칙적이고 기체의 입자 배열은 불규칙적이라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설명한 이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밑줄을 긋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머릿속에 교과서의 글귀가 더 기억에 남았을 것 같습니다.

수업의 마지막에서는 교과서의 정리 문제 중 한 문제를 풀며 마무리 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문제에 적용해서 개념을 정리를 할 수 있는 좋은 마무리였던 것 같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과제다음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라는 문항이 나왔는데 1-4번 선지가 모두 맞는 내용이라서 수업 내용 복습에 더 효과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문제를 틀린 학생은 이 선지의 내용이 맞는 내용이었구나.’ 하고 승화의 개념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고 문제를 맞은 학생도 모든 선지가 다 맞을 수는 없을 것 같은데......’ 하고 문제를 다시 확인해 보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두 부류의 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지도교사

조언

상태변화와 관련 지어 실생활에서 다양한 예를 찾아보게 하는 것은 바람직 합니다.  자연 현상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한 관심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돕게 됩니다.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3, 4, 7반 교시

2020113일 화요일

참관 주제

전류에 의한 자기장

참관 내용

및 소감

교과서의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그으면서 자기장에 대해 설명한 부분과 사진을 통해 자기장의 모양을 구체화 한 부분(철가루와 자석 주위에 자기장이 형성된 모습을 보여준 내용)이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였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기장에 따라 철가루가 배열되는 모습을 영상으로 보여주어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그림을 통해 전류가 흐르면 자기장이 형성되고 오른손 법칙을 통해 자기장의 방향을 찾는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왼손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 점과 머릿속으로 생각하지 말고 오른손 법칙을 꼭 이용해 보라고 당부한 점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확인 문제를 통해 복습하는 과정에서 교과서의 그림만을 이용하지 않고 물체를 다른 각도로 본 그림을 그려서 학생들이 자기장의 방향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문제 상황을 조금 바꾸어서 학생들에게 개념 이해를 확인하는 방법은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교과서의 문제를 풀어보는데서 수업을 마치지 않고 영상과 그림 그리고 백지 복습을 통해 정리해주는 모습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도교사

조언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수업을 하고 난 후에 학생들의 이해도를 알아 보는 평가가 이루어진다면 적절한 피드백으로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3, 4, 7반 교시

2020114일 수요일

참관 주제

자기장 속의 도선에 작용하는 힘

참관 내용

및 소감

지난 시간에 자기장의 방향을 찾는 법에 대한 복습을 통해 이번 시간의 내용을 학생들이 더 잘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교과서에 밑줄을 그으면서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교과서의 사진을 통해 도선이 자기장 속에서 받는 힘을 표현함으로써 집중도를 높였습니다. 전동기가 자기장 속에서 받는 힘을 표현할 때 도선의 각 부분에 작용하는 힘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사진을 확대해서 학생의 이해를 높인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교과서의 내용에 나오는 상황과 반대되는 상황을 가정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교과서를 단순히 암기하는 것 보다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게 하는 데에 효과적이었습니다.

학생들에게 간이 전동기 영상을 통해 방금 전에 배웠던 전동기의 개념을 복습하게 하고 p808번 문제를 통해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을 한 번 더 복습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개념을 더 잘 이해하게 해주는 수업이었습니다.

지도교사

조언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직접 간이 전동기를 만들어 봄으로써 과학은 무조건 어려운 과목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과목이라는 인식을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3, 4, 7반 교시

2020115일 목요일

참관 주제

생물의 구성단계

참관 내용

및 소감

교과서의 차례 순서대로가 아닌 다른 단원을 먼저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교사의 수업 계획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것이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생물의 구성 단계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설명하기 앞서서 1학년 때 배운 내용을 언급하며 앞으로 동물과 식물에 대해서 공부 할 것이라고 설명하는 점은 학생들에게 지난 내용을 상기시키고 수업의 방향성을 잡는데 효과적이었습니다.

밑줄을 그으며 설명하며 교과서의 핵심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하였고 그림을 통해 동물과 식물의 차이점에 대해서 학생이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교과서 해보기 활동이 인상적이었는데, 소화계, 순환계, 호흡계, 배설계의 특징 중에서 꼭 필요하고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정리하여 설명한 점에서 교사의 노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확인하기 문제를 통한 복습(동물의 구성 단계 복습, 문제와 다른 예시를 들어 복습)과 햄스터 그림을 통한 기관계 복습을 통해 학생이 개념을 여러 번 반복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에 충분한 수업이었습니다.

수업의 마지막에 차시 예고를 통해 앞으로 소화계, 순환계, 호흡계, 배설계 순으로 내용을 배운다는 점을 설명하여 학생들이 앞으로 배울 내용에 대한 구조를 잡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지도교사

조언

  생명은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이라는 점과 생물을 이루고 있는 모든 기관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는 것처럼 인간관계도 함께 나아가야 함을 인식시켜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3, 4, 7반 교시

2020116일 금요일

참관 주제

영양소

참관 내용

및 소감

밑줄을 그으면서 영양소에 대해 설명하고 영양소에 대한 특징에 번호를 매겨서 알아보기 쉽게 하였습니다.

이전의 수업과는 다르게 형광팬, 색깔팬을 모두 활용해서 학생들이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 더 알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교과서의 개념을 단순히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으로 핵심 사항을 보충해서 설명한 부분이 효과적이었습니다.

영양소 검출 과정을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앞서서 검출 과정이 4가지인 이유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탄수화물의 검출방식에 대해 혼동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때로는 빈 메모지에 필기를 하는 방법이 수업의 집중도를 놓일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당분, 녹말, 단백질, 지방을 검출하는 방법을 표를 통해 정리하여 복습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어플을 통해 한 번 더 복습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표를 정리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해당 차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지만, 휴대폰 어플을 이용하여 실제 실험을 진행하는 것처럼 보여준 것이 학생들의 기억 속에 더 많이 남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지도교사

조언

영양소의 기능과 섭취한 열량을 구해 봄으로써 현대인의 식생활에 있어 과부족 영양소 및 열량에 대해 알아보고 진정한 다이어트를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3. 수업 지도안

날짜

11/2

학번

20183042

교사

이태훈

대상학년

1학년

단원

대단원

6단원 : 빛과 파동

소단원

6-1()-2(빛의 합성), 교과서208-211p

수업전략 및 모형

가네의 9가지 수업 사태

학습목표

물체의 색이 빛의 삼원색으로 합성됨을 말할 수 있다.

영상 장치에서 색이 표현되는 원리를 설명 할 수 있다.

학습흐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주의

획득하기

1. 교사는 학생들의 출석을 불러서 학생들을 주목시킨다.

2. 물체의 색깔이 다르게 보이는 착시 현상 그림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1. 자리에 앉아서 교과서 208p를 펴도록 한다.

2. 이와 같은 착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5

수업목표 제시하기

수업 목표를 학생과 함께 읽어보면서 수업 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한다.

교사를 따라 수업 목표를 큰소리로 읽어보고 어떤 수업 내용에 대해서 학습할지 생각해본다.

3

선수학습

재생하기

지난 시간에 배웠던 빛의 직진성과 빛을 보는 과정에 대해서 복습한다.

ppt 자료의 빈칸에 들어갈 단어에 대해서 발표한다.

2

전개1

자극자료

제시하기

1. 학생들에게 빛의 삼원색과 빛의 합성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한다.

2. 쇠라의 미술작품인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를 보여주어 작품속에서 빛의 합성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설명한다.

1. 학생들은 빛의 삼원색과 빛의 합성의 의미에 대해

생각한다.

2. 쇠라의 미술작품과 빛의 합성과의 연관성을 이해한다.

5

학습안내

제시하기

1. 삼원색의 의미를 한자로 풀어서 설명한다.

2.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의 특징에 대해 그림을 통해 설명한다.

1. 한자를 통해 삼원색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2.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의 차이점에 대해 고민한다.

5

학습수행

유도하기

1. 지난 시간에 배운 물체를 보는 과정에 대해서 보충 설명을 한다.

2. 빛의 삼원색을 모두 혼합했을 때는 흰색이 나오고 색의 삼원색을 혼합하였을 때는 검정색이 나오는 이유에 대하여 모둠끼리 토론을 진행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의 차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토론한다.

10

피드백

제공하기

모둠끼리 토론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하고 다른 모둠의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해준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모둠에서 발표자를 미리 정하고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의 차이에 대해 학습지에 정리한다.

3

학습지

전개 2

자극자료 제시하기

영상 장치의 종류에 대해서 소개한다.

학생이 실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영상장치를 떠올려 본다.

1

학습수행 유도하기

TV를 예시로 들어 영상 장치에서 색이 표현되는 원리에 대해 토론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ppt 사진과 앞서 배운 빛의 삼원색의 개념을 바탕으로 원리를 추론한다.

5

피드백 제공하기

모둠 중 한 모둠을 뽑아서 영상 장치의 표현 원리에 대해서 발표하도록 하고 화소의 개념을 설명한다.

학생들은 화소의 개념을 이해하고 영상 장치의 표현 원리에 대해 학습지에 기술한다.

3

학습지

수행 평가하기 및 파지 및 전이 높이기

1. 시간이 충분하다면 학생들에게 영상 장치에서 활용되는 LED의 원리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진다.

2. 빈칸에 단어 넣기를 통해 복습하는 시간을 가진다.

1. LED의 개념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2. 학생들은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유추하며 지금까지의 내용을 복습한다.

3

수업의 기대효과

학생들은 물체를 보는 원리와 빛의 삼원색의 개념을 정교화(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알고 있는 정보와 연관시키는 전략) 할 수 있습니다.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의 차이점에 대해서 토론하면서 과학적 추론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빛의 합성은 점묘화와 같은 미술작품과 휴대폰, TV와 같은 영상 장치 등 실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됨을 학생 스스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교사 지도 조언

교수학습 지도안 : 지도안 작성시에는 차시예고에 대한 부분이 있어야 합니다.

 

수업영상 지도안 : 선생님, 훌륭한 수업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빛의 삼원색과 색의 삼원색을 비교 설명하고 적절한 그림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인 것은 매우 바람직합니다. 또한, 적절한 억양과 톤은 차분한 수업 분위기를 만들어 집중하게 만들었어요.

 

 

이전글 비밀글 가정 - 김수연 (3)
다음글 비밀글 영어-한정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