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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 김주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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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주현 등록일 20.11.06 조회수 387

2. 참관 실습 일지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3,4,7,8(온라인 클래스)

202011월 2일 월요일

참관 주제

제조기술의 세계

참관 내용

및 소감

기술의 정의

-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원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수단이나 방법

ex) 원시시대의 사람들이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동물 가죽을 이용하여 옷을 만들어 입음

2. 기술의 영역 (5가지)

-제조기술 -> 재료, 특징, 역사, 미래

-건설기술

-수송기술

-통신기술

-생명기술

3. 모나미 153 만드는 과정

플라스틱 부품 사출 -> 축과 선축 조립 -> 각인 및 스프링 투입 -> ·노크 조립 -> 제품 검사 -> 제품 포장

4. 느낀점

학생들이 1학년 때 배웠던 내용을 상기시켜줌과 동시에 기술의 5가지 영역에 대한 틀을 잡아줌으로서, 제조기술의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감을 덜 수 있었던 것 같았다. 또한 제조기술의 예시 영상(모나 153 제조영상)을 보여줌으로서 제조기술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도울 수 있었던 것 같다.

 

지도교사

조언

우리 학교는 여건상 기술과 가정을 번갈아가며 수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학기 내내 가정 부분을 학습하였고 기술은 거의 1년만에 수업하는 것 같네요. 새롭게 기술 부분을 시작한다는 차원에서 기술 과목의 전체적인 틀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학생들이 어렵게만 느낄 기술을 쉽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계속 생각하게 됩니다.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3,4,7,8(온라인 클래스)

202011월 3일 화요일

참관 주제

생산 기술의 이해

참관 내용

및 소감

1. 생산기술의 의미

-생산기술 : 산업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자원을 이용하여 인간에게 유용한 산출물을 만드는 수단이나 방법

-생산기술은 생산하는 방법에 따라 제조 기술과 건설기술로 나뉘며 최근에는 생명 기 술을 포함하기도 한다.

2. 생산기술의 영향

-재료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물건 및 구조물 등을 설계하고, 이를 만드는 공정을 거쳐 유용한 산출물을 얻는다.

3. 공정

-가공 공정 : 원자재의 모양이나 특성을 변화시켜 최종 제품에 가까운 형태로 만드는 공정

-생물학적 공정 : 생물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제품을 만드는 공정

-조립 공정 : 두 가지 이상의 부품을 결합하는 공정

-공정 전 : 재료 & 설계 / 공정 후 : 산출물

4. 느낀점

-수업 내용이 교과 내용에 한정되지 않고 확장되는 것 같아서 많이 배운 것 같다. 특히 생산기술에 대한 수업에서 기술의 영역에 대한 복습과 공정이라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된 것 같았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과 수송기술이 왜 제조기술에 포함되지 않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알려주어 학생들의 기술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굳힐 수 있었던 것 같다.

 

지도교사

조언

기술 과목은 우리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계속 발전하는 내용이다보니 교과서에 한정되어 수업을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전체적인 수업 순서는 교과서를 따라가지만, 더욱 우리 과목은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수업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3,4,7,8(온라인 클래스)

202011월 4일 수요일

참관 주제

제조기술의 의미와 특성

참관 내용

및 소감

<학습 목표>

1. 제조 기술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제조 기술의 특성을 3가지 말할 수 있다.

생산 :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것

기술의 영역 : 제조, 건설, 수송, 통신, 생명

제조 기술 : 자연에서 얻어지는 재료를 가공, 처리하여 우리 생활에 필요한 제품으로 만드는 수단이나 방법

다른 분야의 기술과 상호작용하거나 융합하여 재료의 부가 가치를 높이고, 개인과 국 가의 경제발전에 도움을 준다.

제조기술의 특성

a. 자연에서 필요한 재료를 얻는다.

b. 재료를 가공하여 새로운 형태와 성질의 제품을 얻는다.

c. 로봇을 통한 자동화가 가능하다.

느낀점

수업 시작 전에, 단원의 구성을 알려주면서 학습의 흐름을 잡아주는 것 같아 좋았으며, 학습목표를 제시해 줌으로서 수업의 방향성과 목표를 명확히 할 수 있었다.

또한 적절한 영상 자료를 사용함으로서 수업의 내용을 좀 더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지도교사

조언

그 시간에 학습할 내용을 도입에 안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과정은 꼭 필요합니다. 이 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학생들의 수업 관심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본 수업 내용을 잘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3,4,7,8(온라인 클래스)

2020115일 목요일

참관 주제

제조기술의 특성2’

참관 내용

및 소감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

-제조 기술의 의미

-제조 기술의 특성

<학습목표>

1.제조 기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제조 기술이 다른 기술에 영향을 준 사례를 말할 수 있다.

제조기술의 특성

4. 끊임없는 기술 개발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낸다.

5. 다른 분야의 기술에 바탕이 되고, 상호 작용하거나 융합한다.

6. 개인과 국가의 경제발전에 도움을 준다.

제조기술이 다른 기술에 영향을 준 사례

수송기술 : 제조기술을 이용하여 수송에 필요한 수단을 만들거나, 제조기술에 필요한 재료 등을 수송 수단을 통해 얻는다.

정보통신 기술 :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정보 통신 기기를 만든다, 제조 생산 과정에 통신 설비를 설치

건설 기술 : 제조 기술을 통해 건축물을 짓고, 공장을 지어 제조 기술에 필요한 시설 을 설치

생명 기술 : 농업용 장비, 기계 등을 제조기술을 통해 만든다.

느낀점

제조 기술의 특성에 따른 실생활의 예시와, 다른 기술과 제조기술이 어떻게 상효작용 하는지 설명해 줌으로서 제조기술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었다. 수업을 하면서 익숙한 경험에 의한 예시를 들어주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임을 직접 느꼈다.

지도교사

조언

아무리 잘 준비한 수업일지라도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들어야겠죠. 적절한 예시는 학생들의 수업 관심도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 수준에 맞는 수업내용 구성이 필요합니다. 

참관 실습 일지

지도교사

2학년 3,4,7,8(온라인 클래스)

2020116일 금요일

참관 주제

제조기술 시스템

참관 내용

및 소감

1. 제조기술 시스템이란?

2. 자동차의 제작 과정으로 보는 제조 기술 시스템

제조기술 시스템이란?

-자연에서 얻은 재료나 자원을 가공하여 우리 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만드는 데 이용되는 모든 활동을 체계화한 것으로 투입, 과정, 산출 및 되먹임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자동차의 제작 과정으로 보는 제조 기술 시스템

-재료(철강), 자본, 시간, 디자이너·설계자, 기계가 필요

-투입 : 제품을 만들기 위해 재료, 에너지, 자본, 사람 등이 필요

-과정 : 원자재의 모양이나 특성을 변화시켜 가공과 처리, 조립 등의 여러 가지 방법 으로 최종 제품에 가까운 형태로 만듦 (부품 생산 / 프레스 / 차체 조립)

느낀점

자동차의 제조 과정과 수업 내용을 연계하여 학습하였다. 교과서를 보며 학습하는 것 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것 같다.

이러한 수업 형식처럼, 이번 기술적 문제 해결과 관련한 수업 시연 영상을 준비할 때, 알맞은 영상 자료를 찾고 학생들에게 보여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다. 특히 영상 속에 5개의 과정(문제 확인, 아이디어 탐색과 선정, 아이디어 구체화, 실행, 평가)이 모두 들어가 있으며, 각 단계별로 어떤 활동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다면, 효과적인 수업을 만들어 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도교사

조언

기술 과목의 특성상 수업 중 활용할 수 있는 시청각 자료가 많습니다. 적절한 시청각자료는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론상 학습한 내용을 시청각자료를 통해 확인하기도 합니다. 적합한 자료를 찾기 위해 수업 전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3. 수업 지도안

날짜

2020.11.03.

학번

20183137

교사

김주현

대상학년

중학교

단원

대단원

기술과 발명·표준의 세계

소단원

02. 발명과 문제점 해결

수업전략 및 모형

가네의 9가지 수업 사태를 활용하며, 수업 상황은 코로나 이전과 동일한 등교 수업 상황으로 가정한다.

학습목표

·발명과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활하면서 느꼈던 불편하미나 개선할 점 등의 문제를 찾을 수 있다.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들을 함께 창출하고,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선정할 수 있다.

학습흐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주의력 집중

-인사를 하며 수업 시작을 알리고, 단원명을 칠판에 적는다.

-발명과 문제 해결, (2-2)기술적 문제 해결 활동

15

학습목표 제시

-목차를 통해 배울 내용을 미리 알려주며,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학습 내용과 목표를 함께 읽는다.

사전지식 재생 자극

-전 시간에 배웠던 내용에 대해 복습하고, 이번 차시 학습과의 연관성을 알려준다.

-(전 차시 내용 : 기술적 문제해결활동의 5가지 단계)

-교사와 함께 사전지식을 떠올린다.

자극 자료 제시

-관련 영상을 보여주며 학생들에게 질문한다.

-영상은 유튜브에 올라온 발명왕의 영상을 미리 준비한다.

-학생에게 질문을 던지고, 답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준다.

-영상 속 어떤 활동이 있었는지 유심히 살펴본다.

전개

학습 안내 제공

-기술적 문제 해결의 과정의 단계와 정의에 대해 설명해준다.

-단계1 문제 확인에 대해 설명한다.

-단계2 아이디어 탐색과 선정에 대해 설명한다.

20

수행 유도

-문제 확인 단계와 아이디어 탐색과 선정 단계를 직접 활동해본다.

-문제 확인 단계 : 특정 상황을 제시하고, 불편함이나 개선할 점을 찾는다.

-아이디어 탐색과 선정 : PMI와 아이디어 선별 매트릭스에 관해 설명해준다.

-브레인 라이팅과 6-3-5기법을 통해 아이디어를 확장한다.

-아이디어 선별 매트릭스를 통해 제시된 아이디어들을 선별한 후, 우선순위가 높은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피드백 제공

-아이디어 선별 과정과 선별된 아이디어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한다.

정리 및 평가

수행 평가하기

-교사가 돌아다니며 문제점과 개선점을 명확히 찾아냈고, 그에 따른 해결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는지 확인한다.

5

파지와 전이 현상

-아이디어 탐색과 선정 이후의 단계에는 어떤 활동이 있을지 함께 이야기해보며 수업을 마친다.

수업의 기대효과

-발명과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에 의거하여, 다양한 상황에서의 문제점과 개선할 점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확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교사 지도 조언

체계적으로 잘 작성된 지도안입니다.

수업 시간은 45분입니다.(40분짜리 수업) 

전체 수업에서 도입에 분배된 시간이 조금 길어 본 수업이 짧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개의 수행유도 부분 교사와 학생의 활동 내용이 조금 연관성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학생들에게 제시할 '특정 상황' 도 지도안 작성시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작성되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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