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중학교 로고이미지

학생생활규정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대성중학교 학생생활 규정


 


 


 


1장 총 칙


 


 


1조【명칭】이 규정은 ‘대성중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2조【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조【적용】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7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기재사항과 관련 학생생활에 관한세부사항을 규정한다.


1. 학생생활규정 제개정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한다.


2. 학생생활규정 제개정 추진단은 학생 4(학생회장, 부회장 2, 학생지킴이부장), 학부모 4(학교운영위원장, 학부모회장, 학부모부회장, 학부모회총무) 교사 4(교감생활안전부장교무행정부장교내계) 12명으로 구성한다.


3. 학생생활규정이 제개정된 경우에는 교직원 연수 및 학생에게 교육을 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한다.


4. 그린마일리지 규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준법의식을 높인다. (별첨 1)


 


 


2장 생활선도협의회


 


4조【생활선도협의회】학생의 생활지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교내에 생활선도협의회를 다음과 같이 조직한다.


1. 생활선도협의회 의장․․․․․․․․․․․ 교감


2. 생활안전부협의회장․․․․․․․․․․ 생활안전부장


3. 생활지도위원․․․․․․․․․․․․․ 전교직원


4. 생활선도위원 및 협의회․․․․․․․․생활안전부장 교무행정부장 생활안전지도 담당교사(교내계) 상담교사 각 학년 운영부장


 


5조【생활선도협의회】


1.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선도협의회를 둔다.


2. 생활선도협의회는 교감을 의장으로 하고, 생활안전부장교무행정부장생활안전지도 담당교사(교내계) 상담교사 각 학년 운영부장 등 8명을 위원으로 한다.


3. 생활선도협의회는 다음 각 호를 심의한다.


. 학생 생활 전반에 관한 사항


. 학생 표창에 관한 사항(모범 부문)


. 학생 처벌에 관한 사항


. 각 지도위원이 제출하는 사항


. 사회봉사에 관한 사항


 


6조【생활선도협의회 기능】


1. 생활선도협의회는 생활안전부장이 주관하며, 협의회의장의 명을 받아 학생의 교내외 생활 전반에 걸친 사항을 처리한다.


2. 생활선도위원은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을 수시 지도한다.


 


 


3장 학생생활


 


1절 교내생활


 


7조【기본품행】


1.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쓴다.


2. 실내에서는 항상 자율자습과 독서에 힘쓰고, 유해한 서적의 독서를 금하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한다.


3. 학교에서는 정숙, 청결하여야 하며, 복도의 통행은 우측통행을 이행하고, 교사나 내빈을 볼 때에는 항시 목례로 인사한다.


 


8조【시설이용 및 환경】


1.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2.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9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10조【교우관계】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1조【폭력예방】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익명으로 할 수도 있다.


.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학교(생활안전부)나 교육청 홈페이지


3.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4. 폭력 피해학생 중 학급 교체 또는 전학을 희망할 경우 담임교사나 생활안전지도 (상담)교사에게 전학신청을 할 수 있다.


5. 폭력의 정도가 심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전학을 결정할 경우 학교장은 가해 학생에게 강제전학을 시킬 수 있다.


6. 기타 학교폭력으로 인한 징계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시행 2012. 4.1)’에 의하여 실시한다.


7. 장애학생이 폭력을 행사한 경우 일반학생과 동일한 기준으로 처리하고,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폭력을 가하거나 가담한 한생은 가중처벌을 할 수 있다.


 


 


12조【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1.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2.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3. 남녀학생 단둘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하도록 교육한다.


4.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13조【동아리활동】특기적성 교육과 계발활동(클럽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 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항과 같다.


1. 다양한 특별활동(계발활동) 부서를 조직운영을 하며, 학생의 선택제를 구축한다.


2.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부서(관련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학교장은 이에 따른 외부 전문가나 지도교사를 둘 수 있다.


3.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4.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5. 학생은 계발활동(클럽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14조【여가활동】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 시간 및 여가 시간을 잘 활용한다.


1.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전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실의 이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을 하여서는 안 된다.


 


15조【복장】학생의 복장에 관한 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다.


1. 복장은 지정된 교복을 착용하되(여학생의 경우 치마 대신 바지 착용 가능), 학교 장이 허락할 경우 기타 복장을 착용할 수 있다.


2. 복장의 부착물(명찰, 교표 등)은 소정의 위치에 패용한다.


3. 교복을 변형하여 입는 것을 불허한다.


- 바지(원형유지 - 밑단 폭이 발목을 감싸고 5Cm이상)


- 치마(원형유지 - 무릎까지)


4.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5.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검소한 것으로 하되, 실내화를 신고 등하교를 하지 않는다.


6. 가방은 양어깨에 매는 것으로 하되 학생 신분에 맞게 하며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남에게 위화감을 주는 액세서리를 부착하지 않는다.


7. 화장, 매니큐어, 스프레이, 속눈썹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청결을 유지한다.


8. 하복착용은 5월 중순 ~ 9월 하순, 동복착용은 9월 하순에서 익년 5월 중순, 하복 및 동복 입기 전 춘추복 착용을 가능하게 한다. 세부 일정은 기상 변화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한다.


9. 동절기 교복위에 방한용 덧옷을 착용할 수 있지만 실내에서는 착용하지 않는다.


10. 모자는 교내에서 착용을 금지한다.


 


 


16조【두발】학생의 두발에 관한 사항은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인격을 존중하되, 다음 각 항과 같다.


1. 두발은 자율로 하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며 실내에서는 모자를 쓰지 않는다, 다만 건강상의 이유로 사전에 허가를 득한 경우는 모자를 쓸 수 있다.


2. 염색과 파마머리 등 인위적인 변형을 하지 않는다.


3.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는 머리 모양을 하지 않는다.( : 닭벼슬머리 등)


 


17조【소지품 및 소지품 검사】


1. 학생증은 항상 소지한다.


2. 학생은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만화 등), 흡연 관련물(담배, 라이터, 성냥 등), 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류(공구류, 칼 등) 등을 소지하여서는 안 된다.


3.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4. 3항에 따른 소지품 검사를 하는데 있어 학생 본인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 교장 또는 교감 입회하에 최소한의 범위에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5. 4항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소지품 검사에 응하지 않는 학생에 대해서는 소지품 검사 실시 사유 및 거부 사유 등에 대한 확인서를 받고, 추후 선도위원회에서 심의하여 별도의 조치를 취한다.


6. 3항에 따른 소지품의 검사는 담임교사 또는 생활안전부장 및 생활안전지도 담당교사(교내계)가 실시한다.


7. 소지품 검사는 반드시 교육목적상 필요한 경우로 제한되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학급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은 지양한다.


8. 소지품 검사 시 학생, 학부모는 교사의 전문적 교육적 판단을 존중하여야하며, 교사는 학생에게 소지품 검사의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도록 한다.


 


18조【학급 내 봉사활동】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도우미)사항은 다음 각 항에 준한다.


1. 봉사학생은 학급실장, 부실장, 서기, 체육 특기자를 제외한 학생 전원이 순환제로 하고, 각 학급마다 2명으로 하되 담임교사가 필요에 따라 증원할 수 있다.


2. 봉사학생은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봉사학생은 학급비품을 관리한다.


19조【기타 교내생활】다음의 각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거나 신고를 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6. 교내에서 물품을 습득하였을 때


 


20조【등하교사항】학생은 등교 후 하교 시까지 무단으로 결과, 외출, 조퇴를 할 수 없다. , 부득이한 경우 담임 또는 생활안전지도 교사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1조【수업사항】공휴일 및 학교에서 지정한 공휴일 이외의 일자는 출석하여 소정의 수업을 받아야 한다.


 


22조【출결사항】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 당일~2일 결석 시 학교장은 유선 연락으로 소재, 안전을 확인하고 결석사유를 확인한 후 출석을 독려한다.


. 3~5일 결석이 지속되는 경우 가정방문을 실시한다.


. 6~8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의무교육관리위원회를 개최하고 9일 이상 무단결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아동학대 피해 의심 학생 및 무단결석학생 발생 시 대응 방안>에 따라 처리한다.


2.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 : 98.4.15. 자퇴, 99.3.20. 편입일의 경우, 원적교의 ‘98.3.2~98.3.19까지의 결석일수는 합산을 하고 ‘98.3.2~98.4.15까지의 결석일수는 제외)


3.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교외 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 여학생의 생리결석 시 출석 인정(1)


. .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4(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및 시책) 5항의 규정에 의한 상담, 진로 프로그램 등 숙려제 참여 인정 기간


4. ‘지각’은 학교장이 정한 등교시각까지 출석하지 않은 경우로 학교장이 정한 등교시각 이후부터 하교시각 사이에 등교를 하면 지각으로 처리한다.(등교시각부터 1교시 교과시작 전까지의 지각은 그린마일리지 규정에 따름.)


5. ‘조퇴’는 학교장이 정한 하교시각 전에 하교하는 경우이며, 학교장이 정한 등교시각과 하교시각 사이에 하교한 경우에 조퇴로 처리한다.


6. ‘결과’는 수업시간에 불참하거나 교육활동을 고의적으로 방해한 경우(수업의 진행을 어렵게 하거나 수업에 늦게 참여하는 경우 등)에 결과로 처리한다.


7.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맨 처음 발생한 사항을 적용하여 1회로 처리한다.


8.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9. 위의 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10. 학적을 새로 부여받은 자의 당해 학년 지각, 조퇴, 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당해 학년 각 횟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11. 교육정보시스템의 〔학적〕-〔출결관리〕-〔일일출결관리(담임용)〕의 ‘사유’란은 출결상황 특기사항의 보조부로, 결석, 지각, 조퇴, 결과의 사유를 입력한다.


 


23조【경조사 출결】경조사로 인하여 결석한 경우에는 결석일수에 포함시키지 아니하며, 상벌 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1. 5일제 실시로 인한 경조사 일수는 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201항 별표 2를 근 거로 다음과 같이 시행한다.


구 분

대 상

일 수

결 혼

∙형제, 자매

1

입 양

∙본인

20

사 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부모의 형제자매

1

비고

-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 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24조【출석사항 평가】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항과 같다.


1.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한 번도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2. 3년 간 지각(또는 조퇴, 결과) 1-8회인 경우와 최대 결석 2일과 지각(또는 조퇴, 결과) 2회인 경우를 3년 정근으로 한다.


3. 지각, 조퇴, 결과는 질병무단기타로 구분하여 횟수를 각각 기록한다.


 


25조【결석의 종류】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 부득이한 사정으로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자료(담임교사의 확인의견서, 투약봉지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는 경우


2. 사고로 인한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 결석계 제출하더라도 제20조 제3항이나 제21조에 해당하는 사유가 아닌 결석


3. 기타 결석


.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 하는 경우


.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2절 교외생활


 


26조【교외생활】학생은 교외생활시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학교장 또는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27조【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지나친 흡연 및 음주, 약물 복용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각종 사건사고로 가해자 혹은 피해자로 경찰서에 접수된 경우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을 할 때


 


3절 정보통신


 


28조【사이버 생활】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성희롱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 유해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사용한다.


 


29조【통신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수업 중 휴대폰 사용은 금지를 원칙으로 하며, 각종 게임기 및 MP3 등 수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기기는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자문) 또는 교직원회의를 통한 학교장의 결정으로 휴대폰 사용에 대한 규정을 제정할 수 있다.


2. 교내의 휴대폰 보관 장소 및 보관 방법을 지정할 수 있다.


- 담임교사는 조례시간에 휴대폰을 수거하여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고 종례시간에 돌려준다.


3. 교내의 휴대폰 사용 규정 위반 시 벌점을 부여하고 2주일간 학교에서 회수 보관 한다.


4. 불가피하게 휴대폰 사용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는 사전에 담임교사에게 허락을 받 아 소지하되 수업시간에는 꺼놓는다.


5. 위 사항을 이행하기 어렵거나 거부하는 학생들은 담임교사와 학부모가 합의하고 학급원의 동의를 얻어 학교장에게 허락을 받아야 한다.


6.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고의로 교내 정보통신 기자재 파손 시 배상을 해야 한다.


4절 학생회


 


30조【회원】학생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및 유예자는 그 기간 중 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


 


31조【권리 및 의무】학생회의 회원은 학생회의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32조【금지 활동】학생회의 회원은 정당 또는 정치적 성향을 띤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활동할 수 없으며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33조【협의지원사항】학생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다.


1. 학생 연구 활동


2.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3. 각종 봉사활동


4.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34조【승인】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35조【학생회 임원】학생회의 임원은 다음 각 항과 같다.


1. 학생회 회장(1 : 3학년)


2. 학생회 부회장(2 : 23학년)


3. 각 부의 부장 1, 차장 1(3학년)


4. 서기


 


36조【부서】학생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의 부서를 둘 수 있다.


1. 총무부 : 기획, 문서기록 보관, 학생회 주관 각종 행사 계획 추진


2. 문예부 : 예술활동 및 교양, 취미, 오락, 도서관리 등에 관한 사항


3. 체육부 : 보건 및 체육 대회 등 기타에 관한 사항


4. 학생지킴이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5. 환경부 : 학교 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6. 봉사부 : 각종 봉사 활동, 교복 물려주기 운동, 불우이웃돕기, 교통질서 및 거리질서 등에 관한 사항


7. 청소년부 : 청소년 활동의 제반에 관한 사항


37조【직무 및 선출】


1. 학생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회장은 회의를 총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 서기는 학생회 운영의 기록을 담당한다.


2.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하며 각 부서의 장은 회장이 학교장에게 지명 보고한다.


. 회장 및 부회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타의 모범이 되며, 당해학년 학업 성적이 30% 이내로 출석 현황이 출석율 90% 이상이며, 교내 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사실이 없는 자로 한다.


. 각부 부장은 부서의 특성을 고려하여 추천 대상자의 자격을 대의원 회의에서 결정할 수 있다.


 


38조【대의원회】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대의원회를 둔다.


1. 구성


. 학생회 회장, 부회장, 각 부의 부장차장, 서기 및 각 학급의 실장과 부실장으로 구성한다.


. 학생회 회장은 의장이 된다.


2. 기능


.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및 학생 자율 선도반 운영


. 즐겁고 신나는 학교 풍토 조성 활동


. 다양한 동아리 활동으로 학생 축제 문화 활성화 추진


. 각종 봉사 활동


3. 회의


. 대의원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 정기총회는 월 1회를 원칙으로 하되 학교 사정에 의해 격월제로 할 수 있다.


. 임시총회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대의원 1/3이상 또는 학교장의 소집 요구가 있을 시는 의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 대의원회의 의결은 재적의원 2/3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부결된 것으로 간주한다.


. 대의원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1년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4. 대의원회의에 관한 규정은 별도의 회의 규정을 작성하여 운영한다.


 


39조【집행위원회】


1. 구성 : 회장, 부회장 및 각부의 부장으로 구성한다.


2. 기능


. 대의원회의에서 위임된 사항


. 사업계획


. 기타 중요한 의안


3. 회의 : 집행위원회는 분기별 1회 이상 회의를 가진다. 다만, 학교장의 요구가 있을 때나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고 생활지도부장이 승인할 경우에도 소집한다.


 


 


4장 학생안전지도 및 상벌제


 


1절 생활안전지도


 


40조【안전지도】학교는 다음 각 사항과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지킴이 봉사대를 운영할 수 있다.


 


41조【진로지도】학교는 다음 각 사항과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진학 정보실의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6.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심성훈련)을 실시한다.


 


42조【생활 지도】학교는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의 학생 비행 예방 및 선도한다.


 


43조【벌의 종류】생활지도의 하나로 벌을 줄 경우, 신체 또는 도구를 이용한 직접적 체벌은 금지한다. 다만 학업태만 학생에게 주는 지벌(知罰)나 봉사활동과 같은 덕벌(德罰)은 줄 수 있다.


 


44조【체벌기준】학교의 장은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훈육ㆍ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45조【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2절 시 상


 


46조【종류】본교 학생의 시상은 각 항의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1. 학력부문 : 학력상, 체육상, 예능상, 기능상


2. 모범부문 : 공로상, 선행상, 봉사상, 효행상


3. 근면부문 : 3년 개근상, 1년 개근상, 3년 정근상


47조【시기】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48조【외부로부터의 시상】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 추천을 상신한다.


 


49조【학력부문】학력부문은 다음 각 항에 따라 수여한다.


1. 학력상 : 매 학기말 각 교과별로 해당학년 재적수의 4% 범위 총점을 기준으로 대상자를 선발하여 시상하며, 동점자가 있으면 모두 시상한다.


2. 체육상 : 본교에 재학 중 운동 기능이 특출하여 각종 대회에서 입상한 실적이 현저한자에게 다음 각 호에 준하여 수여한다.(졸업반에 한함)


. 개인 : 시 단위 1, 도 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 단체 : 시 단위 1, 도 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3. 예능상 : 본교에 재학 중 음악, 미술, 문학, 웅변 등의 분야에 특기를 가진 자로서 다음 각 호에 준한 실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졸업반에 한함)


. 개인 : 시 단위 1, 도 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 단체 : 시 단위 1, 도 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4. 기능상 : 본교에 재학 중 과학, 기술, 컴퓨터 및 기타 기능이 탁월하여 다음 각 호에 준한 실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졸업반에 한함)


. 개인 : 시 단위 1, 도 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 단체 : 시 단위 1, 도 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50조【모범부문】모범부문의 시상은 당해학년 중 교내봉사활동 이상의 징계사실이 없는 자에게 수여한다.


1. 공로상 : 교내외 생활에서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공이 현저하거나 투철한 국가관과 애교심이 있어 뛰어난 지도력으로 학교발전에 기여한 공이 있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졸업반에 한함)


2. 효행상 : 충효정신이 뚜렷하고 웃어른에게 효행심이 지극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에게 수여한다.


3. 선행상 : 예절이 바르고 품행이 방정하며 교내외에서 선행 사실이 뚜렷하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4. 봉사상 : 봉사정신이 강하여 남의 어려운 일을 헌신적으로 돌보아 준 행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한다.


51조【근면부문】개근 및 정근상의 결격 사유가 없는 한 전입생이나 상기고자에게도 수여할 수 있다.


1. 3년 개근상 : 3개년에 걸쳐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전무한 자에게 수여한다.


2. 1년 개근상 : 1개년에 걸쳐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전무한 자에게 수여 한다.


3. 3년 정근상 : 3년 간 지각(또는 조퇴, 결과) 1-8회인 경우와 최대 결석 2일과 지각(또는 조퇴, 결과) 2회 이내인 자에게 수여한다.


 


 


5장 징 계


 


52조【징계원칙】징계원칙은 다음 각 항과 같이 한다.


1. 학생징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2. 학생징계는 사안 발생 후 조치보다는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3. 학생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참작한다.


53조【징계의 심의】


1. 생활선도협의회는 학생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2. 생활선도협의회는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생의 학부모(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54조【재심의 부의】학교장은 생활선도협의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해 심의 결과 및 학생 또는 학부모의 진술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55조【징계의 종류와 기간】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항의 징계의 종류를 할 수 있다.


1. 상담 및 성찰 지도 : 담임교사 면담 및 자기성찰문과 감상문 적기


2. 학교 내의 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1 1시간 이내).


3. 학교 내의 봉사 혹은 사회봉사 : 10일 이내로 출석 처리한다(1 6시간 이상).


4. 특별교육 : 생활선도협의회를 개최하고, 5일 이상 10일 이내로 하며 출석 처리한다.


5. 출석정지 : 생활선도협의회를 개최하고, 1회에 10일 간 실시하며, 연간 3회에 걸쳐 30일간 출석정지를 할 수 있다.(출석정지 기간은 무단결석 처리)


 


56조【징계의 방법】


1. 그린마일리지 규정에 따른 징계의 경우는 한 달에 한 번씩 벌점 대상자를 확인하 여 처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교 사정에 의하여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2. ‘상담 및 성찰 지도’는 담임교사 지도하에 성찰방에서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권 장도서를 읽고 난후 감상문을 적어 제출한다.


3. ‘학교 내의 봉사’는 학생을 등교시켜 생활안전부 및 상담교사의 지도를 받아 수업시간 이외에 학교 내에서 봉사활동 및 기타 인성계발을 위한 교육을 받게 한다.


4. ‘사회봉사’는 지역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행한다.


5. ‘학교 내의 봉사’와 ‘사회봉사’까지는 생활안전부에서 약식으로 처리하고, ‘특별교육 이수’부터 생활선도협의회를 개최하여 징계한다.


6. ‘특별교육 이수’는 교육감이 설치 운영 또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과 교육과정을 이용하거나 교육감이 지정한 전문 상담기관에 위탁 교육을 한다.


7. 의무교육과정에 있는 중학생은 ‘퇴학처분’을 할 수 없다. 다만 중도 탈락생이 발생시에는 당해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상담을 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훈련 기관 등을 알선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8. 학교폭력의 정도가 심하거나, 어떤 행동을 하지 말 것을 경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반복하여 도저히 교육이 불가능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학교장은 해당 학생과 학부모를 소환하여 강제전학을 할 수 있다.


9. 출석정지는 1 10일 간 실시하며, 55 5항을 반복하여 위반할 경우 학교장은 해당 학생에게 출석정지를 총 3 30일간 실시할 수 있다.


10. 출석정지 기간 동안에는 가정에서 학부모의 지도를 받는다.


 


57조【징계시 부과 내용】징계 종류별 부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상담 및 성찰


. 성찰 방에서 반성하기


. 권장도서 읽고 감상문 적기


2. 학교 내의 봉사


. 학교환경 미화작업


. 교사들의 업무보조


. 교재교구 정비


. 교내도서관 도서정비


3. 사회봉사


.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질서 유지 등


.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등


.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노인정,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4. 특별교육 이수


.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금연학교, 약물마약환각제알코올 중독 치료학교 등의 교육 이수


.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교육 이수


. 부적응 학생교육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의 교육 이수


.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해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5.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58조【심의 확정】특별교육이수 이상에 해당하는 학생 징계는 생활선도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59조【징계내용 통보】징계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 내용을 서면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60조【징계유보】특별교육 이수 이하의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는 응시하게 하며, 징계기간 중의 시험기간은 처벌기간에서 제외한다.


 


61조【징계경감 및 해제】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담임교사 및 상담교사의 책임지도를 전제로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62조【재입학 또는 편입학】재입학 및 편입학, 유예결정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 67, 74조 또는 제75조에 따라 본인이 원할 경우 재취학 또는 편입학할 수 있다.


 


63조【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별첨과 같으며 아래와 같이 경감 및 가중 처벌한다.


1. 선행상과 효행상을 수상한 자는 1단계 경감 처리한다.


2. 동일 학년에 2회 이상 징계를 받을 시에는 가중 처벌할 수 있다.


3. 징계 기준 이외의 것은 생활선도협의회의 의결을 거쳐 실시한다.


 


64조【학교 폭력에 의한 분쟁 심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법률 제7119호 ’04.1.29.),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시행령(대통령령 제18497, 04.7.30)에 의거 학교폭력(폭행, 협박, 공갈, 상해, 감금, 약취, 유인, 추행, 재물손괴, 모욕, 명예훼손, 괴롭힘(따돌림))에 관한 분쟁이 발생된 사안에 대하여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의하고 그 심의 결과에 대하여 처리한다.


 


 


6장 유 예


 


65조【유급 결정】유급은 본교의 전 교원으로 구성된 사정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66조【유급】결석일수가 총 출석일수의 1/3이상인 자는 진급할 수 없다.


 


7장 개정방법


 


67조【개정방법】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할 수 있다.


 


8장 장애학생 인권보호 규정


 


68조【목적】이 규정은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규제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하여 장애학생의 인권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도록 한다.


 


69조【책무】 ① 학교장은 교육학예에 관한 정책을 수립할 때 장애학생의 인권 실현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교장, 교직원 등은 장애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장애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70조【차별 받지 않을 권리】 ① 장애학생은 다음 각 호에 대한 이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이 규정에서 금지하는 차별이라 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장애학생을 장애를 사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제한·배제·분리·거부 등에 의하여 불리하게 대하는 경우


2. 장애학생에 대하여 형식상으로는 제한·배제·분리·거부 등에 의하여 불리하게 대하지 아니하지만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를 고려하지 아니하는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장애학생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


3.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학생에 대하여 정당한 편의 제공을 거부하는 경우


4.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학생에 대한 제한·배제·분리·거부 등 불리한 대우를 표시·조장하거나 그러한 행위를 허용·조장하는 경우


5. 장애학생을 돕기 위한 목적에서 장애학생을 대리·동행하는 자에 대하여 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행위를 하는 경우


6. 장애학생보조기구 등의 정당한 사용을 방해하거나 장애학생보조기구 등을 대상으로 제4호에 따라 금지된 행위를 하는 경우


 


71조【교육에 관한 권리】 ① 장애학생의 입학 지원 및 입학을 거부할 수 없고, 전학을 강요할 수 없으며, 장애학생이 본교로 전입하는 것을 거절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본교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이 제72조 제1항 각 호의 편의 제공을 요청할 때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거절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특정 수업이나 실험·실습, 현장견학, 수학여행 등 학습을 포함한 모든 교내외 활동에서 장애를 이유로 장애학생의 참여를 제한, 배제, 거부하여서는 아니 된다.


 


72조【정당한 편의제공에 관한 권리】 ① 본교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의 교육활동에 불이익이 없도록 다음 각 호의 수단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고 제공하여야 한다.


1. 장애인의 통학 및 교육기관 내에서의 이동 및 접근에 불이익이 없도록 하기 위한 각종 이동용 보장구의 대여 및 수리


2. 장애학생이 필요로 하는 경우 교육 보조 인력의 배치


3. 장애로 인한 학습 참여의 불이익을 해소하기 위한 확대 독서기, 보청기기 높낮이 조절용 책상, 각종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 등의 구입 및 휠체어의 접근을 위한 여유 공간 확보


4. 청각 장애학생의 교육에 필요한 큰 문자자료, 화면낭독확대프로그램, 보청기기 등 각종 장애인보조기구 등 의사소통 수단


5. 교육과정을 적용함에 있어서 학습 진단을 통한 적절한 교육 및 평가방법의 제공


 


73조【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① 장애학생은 성별, 연령, 장애의 유형 및 정도, 특성 등에 상관없이 모든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② 괴롭힘 등의 피해를 당한 장애학생은 상담 및 치료, 법률구조, 그 밖에 적절한 조치를 받을 권리를 가지며, 괴롭힘 등의 피해를 신고하였다는 이유로 불이익한 처우를 받아서는 아니 된다.


③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학교에서 장애학생에게 집단따돌림을 가하거나 모욕감을 주거나 비하를 유발하는 언어적 표현이나 행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장애학생에게 폭력, 금전적 착취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⑤ 누구든지 장애학생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하거나 수치심을 자극하는 언어표현, 희롱, 장애 상태를 이용한 추행 및 성폭력 등을 행하여서는 아니 된다.


 


74조【인권에 관한 연수 및 홍보】


① 학교장은 본교 학생에게 장애학생의 인권보호를 위한 교육을 연간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② 학교장은 교직원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인권에 관한 연수를 실시하여야 한다.


③ 학교장은 전교생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을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④ 학교장은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성교육을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⑤ 학교장은 학부모에게 장애학생의 인권에 관한 교육을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탑재, 연수 등 적절한 방법을 통하여 홍보한다.


 


 


부 칙


 


1. 본 규정은 교사대표학부모대표학생대표 의결을 거쳐 개정하여 시행한다.


 


2. 본 규정은 교사대표학부모대표학생대표 의결을 거쳐 2010 4 3일 개정하 여 시행한다.


 


3.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2011.03.18)에 의하여 교사대표 학부모대표 학생대표 의결을 거쳐 2011 4 29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4. 본 규정은 교사대표 학부모대표 학생대표 의결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2012 4 16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5. 본 규정은 학생생활규정제개정 추진단의 발의를 통하여 교직원회의학부모총회 학생대의원회를 통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고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한 후 2012 9 1일부터 시행한다.


 


6. 【시행일】제8장 장애학생 인권보호 규정은 2016 4 2일부터 시행한다.


 


 


 


【별첨 1


그린마일리지( 벌점제) 규정


 


1조【운영원칙】


1. 그린마일리지 운영의 목적은 기초생활습관과 인성지도 및 학생들의 준법정신, 질서의식, 봉사정신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2. 상점 부여를 통한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고 처벌보다는 선도에 중점을 둔다.


3. 문제 행동 발생 시 학생이 잘못을 인정하고 수정할 때에는 가급적 벌점을 주지 않는다.


4. 가급적 생활선도협의회 회부 전까지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반복적으로 위반하거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생활선도협의회를 개최하여 징계할 수 있다.


5. 벌점 항목은 학생들의 기본 생활습관과 관련된 항목으로 정한다. , 중대한 비행(도박, 부정행위, 교사에게 폭력, 형사입건 등)은 생활선도협의회에서 징계하고 학교폭력(폭행, 금품갈취, 성폭력, 따돌림 포함 14가지) 사안은 반드시 학교폭력 대책자치위원회 규칙에 의해 조치하도록 한다.


6. 벌점을 상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이행 시 벌점을 상쇄한다.


7. 서면 또는 구두에 의한 이의 신청이 가능하다. (벌점 부여 후 3일 이내)


- 학생학부모교사 =>담임 또는 생활지도 담당교사에게 신청 => 담당교사 이의신청 접수 => 생활지도 담당부서 심의 및 확인 => 결과 통보


8.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자발송서비스 등을 활용할 때에는 개인정보가 누출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확보한다.


 


2조【적용상의 유의점】


1. 방침


① 상 벌점은 상 벌점은 관리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 기록 관리한다.


② 전체교사가 참여하여 공정하고 일관성 있게 추진한다.


③ 상 벌점은 기준표에 의거하여 부여함으로써 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④ 학생들이 ‘상 벌점제운영에 관한 규정’의 기본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도록 사 전 지도를 철저히 한다.


⑤ 공정하고 정확한 상 벌점제 정착을 위해 교사, 학부모 및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추진방법, 내용 등을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수정보완한다.


⑥ 학생들의 준법정신과 질서 의식, 봉사 정신을 함양하도록 지도한다.


 


2. 상점


① 자발적 선행을 한 학생에게 상점을 부여하고, 일정 점수에 도달하면 시상한다.


② 상점으로 벌점을 상쇄할 수 있다.


③ 주번이 맡은 일을 수행하거나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받는 경우 또는 벌점 대상 자가 봉사활동을 하는 경우는 상점 부여대상에서 제외한다.


④ 상점 점수가 높고 다른 학생의 본보기가 되는 경우 학교생활기록부의 행동발달 상황란에 서술식으로 기록할 수 있다.


( : 준법정신이 투철하고 성실함이 돋보이며 모범적인 학생임)


 


3. 벌점


① 벌점부과로 지적된 행동은 즉시 수정하도록 한다.


② 벌점부과로 지적된 행동을 수정하지 않을 경우, 학생의 보호자를 내교하도록 하여 담임교사 및 생활지도 담당교사와 상담 및 지도를 받도록 할 수 있다.


③ 위 항의 지도조치에도 불구하고, 행동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을 경우, 생활 선도협의회에 회부하여 학생생활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④ 벌점기준표 이외의 사안에 대해서는 학생생활규정,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⑤ 벌점이 30점 이상이면 학생회 및 학급회 임원에 출마할 수 없으며, 모범학생 표창 및 각종 표창과 장학생 추천 대상자에서 제외한다.


 


4. 벌점상쇄


① 해당학년도에 받은 벌점은 반드시 해당학년도 내에 0점으로 상쇄하여야 한다.


② 벌점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상쇄할 수 있다.


㉮ 상점으로 상쇄


㉯ 학교 내 특별프로그램 이수(시간당 2), 자기성찰 프로 이수(10점 상쇄)


㉰ 학교 내 봉사(15), 사회봉사(25), 특별교육 이수(35점 상쇄)


출석정지 10일 이수 (45)


③ 위 항과 별도로 학교에서 교육적 목적을 위하여 벌점상쇄기간을 특별히 지정 할 수 있으며, 벌점누적학생은 그 기간 내에 벌점을 상쇄하도록 한다.


④ 벌점상쇄를 위한 일체의 활동을 이수할 때, 해당 학생은 규정된 용모와 복장 을 갖추도록 한다.


⑤ 해당 학년도에 벌점을 모두 상쇄하지 않을 경우 누적 벌점에 따라 학교생활 기록부의 행동발달상황란에 서술식으로 기록할 수 있다.


( : 책임감과 성실성이 다소 부족함, 준법정신이 다소 부족함 등)


⑥ 위 항의 생활기록부 기록이 확정되기 이전, 해당 학생에게 한 번 더 벌점 상 쇄의 기회를 준다.


⑦ 교육을 받는 태도가 불성실할 경우 벌점을 상쇄하지 않을 수도 있다.


 


5. 벌점 열람


① 학생 개인의 인권보호를 위해, 다른 학생의 열람은 제한하도록 한다.


② 생활안전부장 및 교내계, 학년부장은 생활지도를 위해 열람할 수 있다.


③ 각 학급담임교사는 해당 학급 학생의 상벌점을 열람할 수 있다.


 


3조【상점제】


1. 상점에 따른 지도 내용


단계

누계

점수

지도교육

내 용

1단계

10

담임교사

담임교사 칭찬격려

2단계

15

담임교사

담임교사 칭찬격려

3단계

20

담임교사

담당(담임)교사 칭찬격려

학부모 통보

4단계

30

담당(담임)교사

담당(담임)교사 칭찬격려

도서 상품권 수여

학부모 통보

5단계

40

담당(담임)교사

교장 선생님

교장 선생님 칭찬격려

학교장 표창 및 도서 상품권 수여

학부모 통보, 학교 게시판 및 홈페이지 홍보


 


※ 학교장 표창을 받은 학생은 상점 누계점수에서 20점을 공제한다.


※ 상점 누계점수 = 상점 - 벌점


※ 학년말 상점누계 점수는 진급 학년으로 누적 반영된다.


※ 동일 학생에게 하루에 같은 이유로 중복해서 부여하지 않는다.


2. 상점 세부 사항


 


구분

번호

선 행 내 용

상점

비고

 

예절 및

모범

1

평소 예의 바르고 언행에 매우 모범인 학생

2

2

외부 방문객을 친절하게 안내

2

3

질서를 잘 지켜 다른 학생의 본보기가 되었을 경우

2

4

두발 및 복장이 매우 단정함

2

5

교사(담임)가 확인한 선행 및 미담 사례가 남다른 경우

3

6

매스컴 및 기타 매체로 학교를 빛냈을 때(근거 자료 제출)

5

7

선행 미담으로 추천된 학생

3

수업

태도

8

수업 태도가 좋으며 바른 면학 분위기 조성에 앞장선 학생

1

9

질문 및 답변을 성실하게 잘하는 학생

1

10

수업 준비 및 과제를 잘해오는 학생

1

11

성적 상승이 두드러짐(담임교사 및 교과교사가 판단하여 부여)

2

12

독서를 많이 하는 학생( 10권 이상)-도서담당교사

1

13

기타 수업과 관련된 바른 행위

2

봉사

14

불우 이웃 돕기 등 헌신적으로 봉사활동을 했을 때

2

15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공모전, 축제 등)

1

16

학급 행사 활동에 모범(주번, 청소, 소풍 등)

1

17

학급 친구들에게 큰 도움을 줌(몸이 불편한 학생을 도와줌)

2

18

도우미 등 학교홍보와 관련된 봉사

1

19

급식소 정리정돈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도우미제외)

1

20

교사의 업무를 적극적으로 도와 주었을 때

2

신고

활동

21

교내외 학교폭력을 신고하여 미연에 예방한 학생

5

22

흡연, 절도, 갈취 등 중대한 교칙위반을 신고한 학생

5

23

음란물 신고

5

24

유해업소 출입한 친구를 선도한 학생

5

25

분실물을 찾아주거나 습득물을 신고한 학생

1

26

외부인 교실 무단출입 신고

1

27

비품 및 시설의 고장 훼손 신고

1

28

학생생활규정 위반 학생 신고

2

기타

활동

29

용의 복장검사 우수반

2

학급전체

30

환경미화심사 우수반

2

학급전체

31

휴대폰 제출 실적 우수반

2

학급전체

32

그린마일리지 상점 우수반

2

학급전체

33

한 학기 동안 무결석 학급

2

학급전체

34

상기 항목에 속하지 않으나 학생 본분이 바름

1

상점 부여 판단이 어려울 경우 담당교사와 협의하여 부여한다.


 


 


4조【벌점제】


 


1. 벌점에 따른 지도 내용


단계

누계

점수

지도교육

내 용

1단계

(현장지도)

문제행동

발생

지도교사

적발교사

훈계상담구두주의 또는 벌점 부여

2단계

(상담 및 성찰 지도)

20~29

담임교사

학년부장

담임교사 면담 학부모 통보

자기성찰문과 감상문 적기

3단계

(학교내의

봉사)

30~49

담임교사

학년부장

학부모 통보

교내봉사(방과후 5 1시간씩)

4단계

(사회봉사)

50~69

담임교사

담당교사

학부모 통보 및 상담

교내봉사 혹은 사회봉사(1 6시간 이상, 5~10일간 실시)

5단계

(특별교육)

70~89

담임교사

담당교사

학부모 통보 및 상담. 서약서 작성

생활선도협의회 개최

특별교육(주 단위로 입소, 1~2)

6단계

(출석정지)

90점 이상

담임교사

담당교사

학부모 통보 및 상담

생활선도협의회 개최(연간 3회 이내)

출석정지(10일 이내 무단결석처리)


 


※ 학교폭력 사안의 경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회부하여 규정에 의거 처리한다.


※ 벌점 누계점수 = 벌점 - 상점


※ 동일 학생에게 시정조치 유예기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같은 이유로 중복해서 부여하지 않는다.(염색 등)


※ 교사 감정에 따라 점수가 결정되어서는 안 되며, 학생이 이의를 제기할 시에는 생활선도협의회에서 검토하여 부여한다.


 


2. 벌점에 따른 지도 과정


 


1단계 (문제행동발생)


㉮ 훈계상담구두주의 또는 벌점 부여


2단계 지도(상담 및 성찰) : 벌점 누적점수가 20점에 해당할 경우


㉮ 자기성찰 : 성찰의 방(특정 공간에서 일정 시간 책 읽고 감상문을 적게 함)


㉯ 명심보감, 탈무드 등 권장도서


㉰ 일정 분량을 정해진 시간 안에 정확하게 기록한 경우에만 벌점 상쇄함.


3단계 지도(학교 내의 봉사) : 벌점 누적점수가 30점에 해당할 경우


㉮ 일과 전후의 시간을 활용하여 봉사활동을 하게함.


㉯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경우에만 벌점 상쇄함.


4단계 지도(학교 내의 봉사 혹은 사회봉사) : 벌점 50점에 해당할 경우


㉮ 행정기관, 사회복지기관 위탁교육 610일 이내로 하며 출석 인정함.


㉯ 해당 봉사 기관에서 활동을 성실하게 이행하였을 경우 벌점 상쇄함.


5단계 지도(특별교육) : 사회봉사 후에도 변화되지 않거나 벌점 70점 이상


㉮ 특별기관에 위탁교육 6일 이상으로 하며 출석으로 인정함.


㉯ 특별교육을 성실하게 이수하였을 경우 벌점을 상쇄하여 줌.


㉰ 생활선도협의회를 개최함.


6단계 지도(출석정지) : 특별교육 후에도 변화되지 않거나 벌점 90점 이상


1회에 10일간 실시하며 무단결석으로 처리함.


㉯ 연간 3회에 걸쳐 30일간 할 수 있다.


㉰ 생활선도협의회를 개최함.


⑦ 특별 프로그램 : 위 항과는 별도로 생활안전부장이 교육적 목적을 위하여 벌점상쇄기간을 특별히 지정하거나 특별 프로그램을 이수하도록 할 수 있으며, 벌점누적학생은 그 기간과 프로그램을 통하여 벌점을 상쇄하여야 한다.


㉮ 다도예절교실 및 공예교실


㉯ 학교폭력예방 관련 연극 및 영화 또는 뮤지컬 관람 등


 


 


 


3. 벌점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구분

번호

지 도 내 용

벌점

선 도

교내

사회

특별

출석

정지

30

50

70

90

학생

근태

1

0831분 이후 등교하는 행위

2

2

결석사유를 은폐하거나 임의 변경

3

3

무단결과, 무단외출, 무단이탈

3

4

무단결석, 무단하교

5

학습

활동

5

수업 및 자율학습 태도 불량(교재 미준비, 과제 소홀, 수면행위, 다른 교과학습, 음식물 취식, 기타 수업 및 타인 학습방해)

2

6

특별한 이유 없이 수업에 늦게 들어오는 경우

1

7

수업 중 만화, 잡지, 소설 등 수업과 무관한 것을 보는 행위

1

8

교과서를 버리거나 고의로 파손하는 행위

1

흡연

약물

9

담배, 라이터 및 흉기, 절단기 등 위험한 물건 소지

5

10

흡연(전자담배 포함)

흡연 의심행위

1회 적발 (금연 프로그램 이수)

5

11

2회 적발 (금연 프로그램 이수)

10

12

3회 이상 적발 (금연 프로그램 이수)

15

13

음주, 향정신성 약품 소지복용

5

예절

및 공중

도덕

14

교사의 지시 불이행 및 지도교사 기만(거짓말, 허위진술 등)

5

15

교사에게 불경한 언행 또는 불손한 태도를 보임

10

경중에 따라 처리

16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함(징계 지도 포함)

10

경중에 따라 처리

17

학생 간 폭언, 예의 없는 행동, 불순한 행동, 놀림

3

18

주번활동 태만 및 청소 및 담당 임무 불성실

1

19

정당한 사유 없이 타학급 및 하급생 교실 무단 입실행위

1

20

분필휴지 등의 장난과 실내 공놀이, 괴성 등 공중도덕 위반

2

21

줄서기 및 쓰레기(, , 휴지)버리기 등 공중도덕 위반

2

22

실내화, 실외화 착용 위반, 교직원 실내화를 신는 경우

1

23

급식실 기구(수저, 젓가락, 식판, 컵 등)를 훼손 또는 반출

2

24

이성 간 과도한 신체 접촉

5

25

걸상, 유리창, 교탁 등 각종기물 파손 및 낙서행위(변상)

2

26

노상방뇨, 고성방가, 휴지오물을 버리는 행위(교외 포함)

2

27

행인 농락 및 희롱하는 행위

3

28

통신기구

(핸드폰 등) 사용

휴대폰 소지 적발

5

1차 적발시 2주간

학교 보관

수업시간 개방 및 사용 적발

10

2차 적발시 3주간

학교 보관

두발 용의 복장

29

두발 상태가 용의 규정에 위반되는 경우(1)

(염색, 파마, 삭발, 코팅, 혐오감을 주는 머리 등)

5

30

얼굴 색조화장, 피어싱, 칼라렌즈 및 색이 들어간 안경

3

31

교복변형(짧은 치마, 바지 줄임, 상의 줄임 등) 등 복장 규정 위반

3

32

장신구(목걸이, 귀고리, 반지, 큰 머리핀 등), 매니큐어, 무스

2

33

가방 없이 등교하거나 소형가방, 핸드백, 끈 가방 사용

2

34

명찰 미착용 및 명찰 훼손(스티커, 낙서) 및 도용

2


 


구분

번호

지 도 내 용

벌점

선 도

교내

사회

특별

출석정지

30

50

70

90

퇴폐

행위

35

불량 문서 은닉 탐독, 제작 게시 유포

2

36

불량CD 및 파일 소지 또는 불량 동영상 시청

3

37

사행성 오락, 불건전한 게임(카드, 화투, 동전치기 등)

5

38

불건전한 이성교제, 성문제 등으로 풍기 문란한 학생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처리

폭력

39

물품구매 심부름 강요(빵셔틀 등)

40

단순한 폭력행위(심한 상처가 없는 정도)

41

집단 따돌림, 타인 구타, 괴롭힘, 성추행 및 성폭력 등

준법

42

학생 출입금지 장소 출입 및 아르바이트 행위, 음주 등

3

43

학교 허락 없이 티켓 제작, 판매, 알선 및 행사 참석

3

44

학교/단체 행사에 정당한 사유 없이 불참한 학생

2

45

장기간(10일 이상)도서 연체하거나 훼손하는 학생

1

46

학교 컴퓨터 및 기자재의 교육용 목적 외 사용

2

47

드라이기, 고데기 등을 학교에서 사용하는 행위

1

48

오토바이를 타고 등교하거나 폭주(동승)

3

49

생활지도시 타인 명의 도용 또는 도주

2

50

부당하게 금품을 착취·사취 또는 절도나 미수한 학생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처리

51

인장 및 증명을 위조한 학생

3

52

성행이 불량하여 개선의 기미가 없다고 인정된 학생

사안별

53

경찰에 연행되거나 형법상으로 유죄판결을 받은 학생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처리

54

시험 응시 중 부정행위를 하거나 야기한 학생

사안별

집단

행위

55

학교장 허가 없이 외부 행사 출연 출품하여 학교 명예를 훼손한 학생

10

56

불법집회, 서클, 정치에 관여한 학생

사안별

57

학생을 선동하여 질서를 문란하게 한 학생

사안별

사이버

58

남의 ID를 도용하여 사회적·경제적으로 피해를 입힌 학생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처리

59

인터넷상의 음란사이트, 자살사이트, 폭발물 사이트 등 청소년유해사이트를 접속 이용한 학생

사안별

60

휴대전화문자, 인터넷상 인격모독 행위, 불법행위

(지속적, 고의적, 악의적 댓글, 허위사실 유포 등)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처리

61

해킹 및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여 물의를 일으킨 학생

사안별

기타

62

상기 항목에 이외의 학생 본분에 어긋나는 위반사항

경중에 따라 선도 처리


 


 


 


 


 


 


4. 교내봉사활동계획


① 징계대상 : 그린마일리지 벌점 누계 점수 30 ~ 49


② 징계일수 : 5, 하루 2시간


③ 지도교사 : 담임교사 및 학년부장


④ 활동장소 : 과학실, 상담실, 교내 일원


⑤ 활동내용


요일

활동 명

대상학생(학번)

지도교사

1일차

월 일

1교시

반성문 및 좋은 글쓰기

2교시

청소 및 도우미 활동

2일차

월 일

1교시

반성문 및 좋은 글쓰기

2교시

청소 및 도우미 활동

3일차

월 일

1교시

반성문 및 좋은 글쓰기

2교시

청소 및 도우미 활동

4일차

월 일

1교시

반성문 및 좋은 글쓰기

2교시

청소 및 도우미 활동

5일차

월 일

1교시

반성문 및 좋은 글쓰기

2교시

청소 및 도우미 활동


 


5조【학교폭력 피해학생 보호조치】


 


구분

내용

심리 상담

일시

보호

치료목적 요양

학급

교체

그 외 필요한 조치

피해학생보호조치

1

학교폭력으로 받은 정신적 심리적 충격이 있는 경우

2

지속적인 폭력이나 보복을 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의료기관을 통하여 심리적신체적 지료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

4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이 같은 학급에 있어 양자 격리가 필요한 경우

5

다른 조치를 취하더라도 피해학생을 보호하기 어려운 경우, 또는 피해 학부모와 학생이 요구할 경우


 


6조 【학생생활규정 준수 서약서】


 

대성중학교 학생생활규정 준수 서약서

 

우리는 대성중학교 학교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며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약속합니다.

 

▶ 학생 : 우리는 선후배 및 친구들을 사랑과 믿음으로 존중하고 선생 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며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학교 규칙 을 준수한다.

▶ 학부모 : 우리는 자녀들이 공동체 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 고 존중하는 바른 품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학교 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지원한다.

▶ 교원 : 우리는 학생들을 사랑으로 가르치며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바탕으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자치활 동을 적극 지원한다.

 

 

2016. 00. 00

 

 

학생 대표 : (서명)

학부모대표 : (서명)

학 교 장 : (서명)


 


 


7조 【학생 및 학부모 서약서】


서 약 서

 

저는 앞으로 학교생활에 더욱 충실하여 학교에서의 기본생활습관을 지킴은 물론, 학생 신분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고 모범학생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약 이후에 우리학교의 학생생활규칙을 위반하였을 경우에는 대성중학교 학생생활규정에 따른 처벌을 감수하겠음을 보호자와 함께 다짐하며 서약서를 제출합니다.

 

 

201 년 월 일

학 생 : 학년 반 번

이 름 : ()

학부모 : ()

 

대 성 중 학 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