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9월 부모안전교육자료] 유아기 성교육, 어떻게 해야할까요?
작성자 나은영 등록일 20.09.15 조회수 313
첨부파일

유아기 자녀의 성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1. 성교육의 변화

순결 교육생물학적 교육성인지적 성교육
성인지적 성교육엔 성 평등 관점과 성적 자기결정권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있다.

2. 성교육의 목표
성적 주체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만드는 게 교육의 목표다. 아이들은 주변의 의견을 종합해 결과를 예상해보고 생각해보는 과정을 거친다. 스스로 결론을 내보면서 성적 자기결정권을 기를 수 있다.

3. 주체적인 성적 의사 결정
내가 원하는 것을 당당하게 주장하고, 주변의 영향력과 상관없이 원하지 않는 것을 거절할 수 있어야한다. 자신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를 책임지는 일도 중요하다.

4. 아이들의 자위행위는?

첫 번째. 자연스러운 성 발달
손 씻고 만져야 되는데’, ‘혼자 있을 때만 만져야하는데등의 표현으로 교육한다.

두 번째. 외롭다는 표현
심심하거나 외로운 상황일 수 있다.
세 번째. 성폭력 경험

5. 부모의 성교육

첫 번째. 책 활용하기
부모가 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책을 활용하면 좋다. 아이의 성교육 책을 함께 읽는다. 아이가 질문한 것에 대해선 공감해주되 뭐든지 다 답해줄 순 없다. 잘 모르겠으면 함께 찾아보는 것도 좋다.
두 번째. 건강한 몸 이미지 만들기
부모 스스로 자신의 외모를 폄하하지 않는다. ‘너무 말라서 부러지겠다’, ‘너 그렇게 먹고 엄마처럼 되고 싶어?’ 등 아이의 외모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말은 하지 않는다. 아이의 친구들 몸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지 않는 게 좋다.

6. 아동 성폭력 예방지도
자녀에게 비밀뜻밖의 일의 차이를 알려주고 지켜야하는 비밀알려야할 비밀을 구분해 가르친다. 아동, 청소년은 보호를 받아야하는 존재이고 책임은 가해자에게 있음을 알려준다.

7.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부모님 이름을 알고 있게 한다. 부모나 믿을 수 있는 어른들에게 먼저 허락을 맡게 한다. 장소를 

이동할 때도 허락을 맡고 이동할 수 있게 가르친다. 

image01

image02

 

 

이전글 [10월 부모안전교육자료] 미아사고는 예방할 수 있어요.
다음글 [6월 부모안전교육자료] 일상생활 중 응급상황에 안전하게 대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