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농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정육묘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테트라졸리움법( Tetrazolium method, TTC검사법)
작성자 청주농고 등록일 09.04.29 조회수 2614
종자활력 검사

종자가 살아 있는지는 검사하는 것으로 종자 활력의 간이 검정법 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1) 구아이아콜법 : 종자를 절단하고 구아이아콜수용액을 주가 하면 발아력이 강한 종자는 배 및 배유의 단면과 주가액이 갈색으로 변하게 되면 죽은 종자는 변색반응이 없다.

  (2) 테트라졸리움법( Tetrazolium method, TTC검사법) : 절단한 종자에 TTC 용액을 주가할 때 배유 유아의 단면이 전면 적색으로 염색되는 발아력이 강하다.

  (3) X선조사에 의한 방법 : 흡수된 종자에 염화발륨․초화 발륨 등의 조영제를 흡수시켜서 이것을 X선으로 촬영하는 방법이다. 살아 있는 배는 이들 조영제를 흡수하지 않으나 죽은 세포에는 조영제가 흡수 되어 사진이 검게 찍힌다.

  (4) 지베렐린과 티오요소의 혼합액에 의한 발아 검정법이 있다.

  (5) 절단검사법 : 예리한 칼로 종자를 절단한 후 육안 또는 입체 현미경으로 판단하는데 판단기준․  관찰자의 숙련도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방법 중에서 종자 기능사에 자주 나오는 문제인 TTC  검사 방법에 대해 설명 하고자 한다.

테트라졸리움 검사 과정

1. 시험종자를 적량 취한다.

2. 페트리디쉬에 여과지를 깔고 종자를 넣은 후 증류수를 넣는다.

3. 옥수수의 발아온도인 25℃정도의 발아상이나 항온기에 16~18시간 정도 둔다.

4. 시간이 경과 후 옥수수를 횡축으로 2등분되게 자른다.

5. 절단된 종자를 적당한 크기의 비커에 넣고 1% TZ용액을 가하여 암상태로 (호일로 쌈)35℃ 항온기에 넣어 1시간 착색 시킨다.

6. 착색이 끝나면 비이커에 TZ 용액은 버리고 수돗물로 씻어 둔다.

7. 증류수로 세척된 절편 옥수수를 비이커에 담아 적량의 증류수를 부어 종자가 마르지 않도록 한다.

8. 착색 여부를 보고 활력 여부를 판정한다.

【문제】옥수수 50개중  40개가 붉은색으로 착색이 되었다 이런 경우 종자 활력률은 얼마인가?

 답 : 40/50*100 = 80%


이전글 발아율 검사
다음글 자동파종시스템 사용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