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성모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환절기 감기 예방법(2014년 3월 셋째주 보건방송내용)
작성자 김정민 등록일 14.03.24 조회수 308

 

환절기에 많이 걸리는 감기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손을 자주 씻습니다. 손씻기는 여러분의 위생과 청결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감기는 바이러스와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전파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있는 장소의 문고리, 손잡이, 엘리베이터 버튼 등은 모두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매개체입니다. 따라서 수시로 손을 씻어 바이러스를 떨쳐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물로 손을 씻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1-2분 동안 손바닥을 세게 비벼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손을 씻을 때는 물을 손 전체에 묻히고 비누칠을 충분히 하여 손등까지 잘 비비면서 깨끗하게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대로 손 씻을 때 바닥만 씻지 않도록 하시고요..

 

두 번째, 얼굴을 만지지 않습니다.

 

바이러스는 대부분 눈, , 입 등을 통해 몸 속으로 침입하는데 어린이들 사이에 감기전파가 잘 일어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얼굴을 자주 만지는 습관 때문이므로 되도록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세 번째, 물을 자주 마십니다.

 

물을 자주 마시면 몸 속에 들어온 독감, 감기바이러스의 독성이 약화됩니다. 만약 소변의 색깔이 짙은 노란색을 띠고 있다면 더 많은 수분이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네 번째, 신선한 공기를 자주 마십니다.

 

따뜻한 난방시설이 돼 있는 실내에 머무르면 공기는 탁해지고 점막은 건조해집니다. 이 경우 독감, 감기 바이러스의 공격을 더 쉽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끔씩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고 신선한 공기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 요즘처럼 미세먼지나 황사가 있는 날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점 알아두시고요..

 

다섯 번째, 정기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장의 펌프작용을 더욱 활발히 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호흡량을 증가시켜 더 많은 양의 산소를 혈액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되고 이로써 바이러스와 대항해 싸우는 세포의 수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여섯 번째, 야채, 과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모든 녹황색 채소나 과일류는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짙은 녹색, 붉은색, 노란색 야채와 과일에는 식물성 화학물질이 풍부히 함유돼 있어 이들은 인체의 면역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감기바이러스와 대항해 싸우는 힘을 키워줍니다.

 

일곱 번째, 금연입니다.

 

많은 연구에 의하면 흡연자들은 감기에 더 자주 걸리고 감기를 더 심하게 앓는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우면 점막이 마르고 노폐물질을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 섬모의 기능을 무력화시켜 감기 바이러스가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감기 예방법을 잘 지켜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이전글 홍역 유행
다음글 수두예방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