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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협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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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학교협동조합이란?

학교협동조합이란 학교 내 학생·학부모·교직원·지역주민 등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학교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공익사업을 통한 합리적인 소비생활과 협동을 바탕으로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는 교육경제공동체를 의미한다.

 

2. 학교협동조합의 필요성

본교 시각장애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공동체 활동을 통한 교육적 연대 및 협력적 교육문화를 조성한다.

 

3. 추진방침

) 중복시각장애 직업재활사업(맞춤형일자리):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협력을 통한 학생 맞춤형 직업을 창출하고,  공동체 속에서 사회의 구성원으로 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 보건안마사업: 보건안마의 시술을 통해 시각장애학생의 직업재활을 도모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에 알맞은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킨다.

 

4. 학교협동조합 프로그램 내용 및 일정

. 프로그램 내용

구 분

학 교

사회적협동조합 및 지역사회

중복시각장애 직업재활사업

(맞춤형일자리)

  •  비즈제품 조립-포장
  • 유기농산물 가공품 생산
  • 생활소품 목공 제작
  •  IEP, ITP를 통한 맞춤형 진로교육과정 운영
  • 비즈제품(1단묵주, 5단묵주, 묵주반지, 목걸이, 목공묵주함, 도예묵주함 등) 판매를 통한 중증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창출
  • 유기농산물(오미자가루, 오미자청, 오미자효소, 오미자식초, 오미자티백 등) 판매를 통한 중증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창출
  • 공산품(목공품, 미술공예품)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 및 중복장애학생 진로체험 및 현장실습 기회 제공
  • 카페운영을 통한 수익 창출 및 중복장애학생 진로체험 및 현장실습 기회 제공
  • 공동작업장운영을 통한 중증시각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보건안마사업

  • 이료교육과정 104단위(1768시간)을 통한 인체에 대한 이론 및 안마수기 교육
  • 이료심화교육 (타이마사지, 발마사지, MPS )을 통한 이료전문인으로써 갖추어야 할 심화 능력 교육
  • 직업인으로 갖추어야할 인성 및 직업윤리관 교육
  • 건강증진 및 피로회복을 위한 보건안마 제공
  • 치매-당뇨-비만 등의 맞춤형 특수안마 제공
  • 지역 요양원과의 안마자원봉사 MOU 채결을 통한 사회구성원 역할 수행
  • 안정된 진로활동을 통한 전문이료인 양성

 

) 학교협동조합 프로그램 추진 계획

구분

2020학년도 1학기

2020학년도 2학기

직업재활사업(맞춤형일자리)

  • 학교협동조합 인가 준비
  • 비즈 및 목공-미술공예제품판매

직업재활사업(맞춤형일자리)

  • 학교협동조합 인가 준비
  • 오미자 판매
  • 카페운영 준비

보건안마사업

  • 임상실습
  • 복지일자리(특수교육-복지연계형)
  • 안마원 인증절차 시행
  • 유료안마사업 준비

 

5. 기대효과

구 분

기대효과

직업재활사업(맞춤형일자리)

  • 취업을 통한 대인관계 기술 및 사회성 기능 향상

  • 지역사회 유관기관 간의 협력을 통한 학생 맞춤형 진로설계 제공

  • 직업생활을 통한 실천적 경제교육 실현

  • 협동조합 활성화를 통해 학생교육복지 실현과 공동체 지속성 유지

보건안마사업

  • 다양한 수기요법의 습득을 통한 이료 전문인 양성 및 맞춤형 헬스서비스 제공

  • 바람직한 직업관, 건전한 직업윤리, 대인 관계 기법 등을 통한 직무능력 경쟁력 확보

  • 학교협동조합 운영을 통한 함께 풀어가는 문제해결 능력 향상 및 경제원리 체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