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중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폭력예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폭력예방교육
작성자 충주중앙초 등록일 19.06.14 조회수 109
학교폭력에 대해서 경각심을 가지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학교폭력은 주로 학교에서 발생하지만, 가정에서도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관심을 가지고 원활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평소에 꾸준히 올바른 가정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우선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가정 내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녀가 잘 씻도록 지도해주시고, 의복은 깔끔하게 입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친구들에게 환심을 사기 위해 음식을 사주는 일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신중히 생각하세요.

컴퓨터 등의 정보통신 매체를 사용할 때 친구를 비방하거나 하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주의시켜 주세요.

자녀가 등교하기 전 잘하고 있어, OO 오늘 좋은데~” 등의 칭찬으로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해주세요.

비싼 운동화나, 전자제품(스마트폰, 노트북)등을 학교에 가지고 가지 않도록 지도해주세요.

 

 또한 학교폭력의 징후는 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자녀를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d8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8pixel, 세로 301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d8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8pixel, 세로 301pixel

▸몸이 아프다며 학교 가기를 싫어하거나 지각이나 조퇴가 잦아진다.

▸용돈을 요구하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말없이 돈을 가져간다.

▸멍 자국이 있어 물어보면 그냥 다쳤다며 자세한 이야기를 피한다.

▸운동화, 휴대폰, MP3, 옷 등이 자주 망가지거나 잃어버렸다고 한다.

▸친구가 시키는 대로 그대로 따르며, 다른 학생들의 눈치를 많이 본다.

SNS, 교과서, 노트 등에 욕설, 폭언, 협박이나 “죽고 싶다” 등의     낙서가 있다.

▸웃음이 없어지고 풀이 죽어서 맥없이 있거나 방에 틀어 박혀

  나오려 하지 않는다.

자면서 식은땀을 흘리며 잠꼬대를 한다.

▸이유 없이 갑자기 성적이 떨어진다.

▸엄마나 동생 등 만만한 대상에게 폭력을 쓰거나 공격적으로 변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d8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2pixel, 세로 304pixel

 

 

▸갑자기 돈 씀씀이가 커졌다.

▸다른 학생을 종종 때리거나, 동물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부모에게 이유 없이 화를 내며, 비밀이 많고 대화를 잘 하지 않는다.

▸귀가 시간이 늦어지거나, 외출이 잦아진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고, 과도하게 자존심이    강하다.

▸성미가 급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다.

▸작은 칼 등 흉기를 소지하고 다닌다.

▸등·하교 시 책가방을 들어주는 친구나 후배가 있다.

▸사주지 않은 물건을 가지고 있어 물어보면 친구에게 받았다고 한다.

 

 

  위의 같은 피해·가해 학생의 징후가 느껴지신다면 주저 없이 담임선생님께 상담을 요청하시거나 학교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아무쪼록 학교폭력 없는 중앙초등학교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으며, 학부모님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4-2 학교폭력예방 글짓기
다음글 === 밥상머리교육 인증사진대회 마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