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금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학년 자유학기제란 무엇인가?
작성자 칠금중 등록일 18.02.19 조회수 407

자유학기제란?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과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 우선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총 6개 학기 중 1학기를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운영한다는 것인데요. 지난 2013년 연구학교 운영을 시작으로 2014~15년에는 희망학교로 확대, 2016년에 처음으로 모든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1년으로 확대한다고 하는 기사도 보입니다.

 

교과수업 및 자유학기 활동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학교활동은 크게 교과수업과 자유학기 활동으로 나눠진다고 합니다. 오전에는 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기술가정, 체육, 도덕 등 교과수업이 이루어지고요. 오후에는 주로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 활동 등 자유학기 활동이 이뤄지게 됩니다.

--> 자유학기제 시행으로 이전과 차이가 있다면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없어지고 자유학기제 동안 활동을 담은 수행평가로 아이를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없어져 기본적으로 아이들의 학업부담은 다소 줄어들었다 볼 수 있겠지만 결국 한 학기 후 다시 예전 방법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제대로 공부를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있는 것도 사실인 것 같습니다.

이전글 자유학기제 시간표 구성 예시
다음글 2학기 자유학기제 시간표는 8월 16일 이후 홈페이지에 탑재 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