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금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주의보 발령 안내
작성자 이혜숙 등록일 18.11.30 조회수 199
첨부파일


가정통신문
 담당 : 보건교사 고지승
 교무실 : 043)857-7032
 행정실 : 043)857-7034
 FAX : 043)857-7037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주의보 발령 안내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인플루엔자 발생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에서는 11월 16일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주의
보를 발령한 가운데 충북도내 인플루엔자 감염 학생이 1천명에 육박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
니다.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아 조기에 진료를 받아야 하며, 단체 생활을 하
는 학생들은 감염의 위험성이 더욱 높은 만큼 인플루엔자 예방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야 합니다.

  인플루엔자 Q&A 
 1. 인플루엔자 무엇인가요?

흔히 독감이라고 하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입니다. 만 65세 이상, 유아, 임산부, 폐질환/심장질환 환자, 특정 만성질환 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 등 합병증 및 입원할 위험이 높습니다.

 2. 인플루엔자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4일(평균 2일)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인플루엔자는 발열, 두통, 근육통,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아는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열 및 기타 증상은 일반적으로 7~10일 지속되지만 기침 등은 1~2주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3. 인플루엔자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인플루엔자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됩니다. 기침/재채기에 의해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묻은 비말을 만진 손을 씻지 않고 눈, 입 또는 코를 만질 경우에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4. 인플루엔자는 얼마 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환자의 나이나 상태에 따라 전염기간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인플루엔자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고, 인플루엔자 환자와 접촉을 피하고, 올바른 손씻기와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또는 입을 만지지 않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야 합니다.

 6. 인플루엔자에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효과는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의 연령, 기저질환, 이전 감염과 접종여부에 따른 면역상태, 백신 바이러스 주와 유행바이러스의 일치정도에 따라 매년 A, B형의 효과가 19~52%로 나라별, 균주별로 다양하나, 백신주와 유행주가 일치할 경우 건강한 성인에서 70~90% 예방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A형 인플루엔자와 B형 인플루엔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핵산 유형에 따라 크게 A형과 B형으로 나뉘는데 A형과 B형 모두 중등도 내지 중증 경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모든 연령에게 감염을 야기합니다. A형 바이러스는 표면 항원에 따라 다양한 아형이 유행합니다.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소아에서 감염을 일으키며 항원형에 따라서 B/Victoria와 B/Yamagata 두 가지 계통으로 나누어집니다.

 뒷면도 읽어 보세요 ⇨                                                                                                                    그림자료 출처 : 질병관리본부
 인플루엔자!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손씻기 !
외출 전후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만 꼼꼼하게 씻어도 감염병 예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침예절 지키기 !
기침이 나올 때에는,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막아주세요!
모두의 감염을 막을 수 있는 행동양식입니다.

등원, 등교 자제하기 !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집단 유행을 막기 위해서 등원·등교를 자제하도록 합니다.

예방접종 하기 !
항체 형성에 2주 정도 소요되므로
인플루엔자 유행 이전(10~11월)에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주요 상황별 행동방법 

 ◦고열, 근육통 등의 인플루엔자 증상이 생겼어요.
    ☞  학교에 등교하기 전인 경우 담임선생님에게 연락하고 가까운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습니다. 만약 학교에 이미 등교하였다면,         즉시 담임선생님이나 보건실로 갑니다. 이 때 마스크가 있으면 착용을 하고, 기침 시에는 반드시 휴지나 옷 등으로 가려야         합니다.

 ◦인플루엔자 환자와 접촉했어요.
    ☞ 고위험군이 아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플루엔자 환자와 접촉한 것만으로는 특별한 치료나 격리가 필요 없이 일상생활을 하면 됩니다. 다만 전파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접촉 후 4일 정도는 사람들이 많은 장소를 피하고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의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병원에서 인플루엔자에 걸렸데요.
☞  담임선생님에게 진단 사실을 알리고, 의사의 판단에 따라 입원 또는 집에서 치료를 하면 됩니다. 확진 받았을 경우 반드시 진료확인서(진단명, 발병일, 입원/격리기간 등 포함)를 학교에 제출해야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등교 재개 시에 진료확인서, 의사소견서, 진단서 중 1부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 때 진료확인서에 기록된 격리기간 동안 등교를 중지하며, 학원이나 사람들이 많은 장소를 다녀서는 안됩니다. 집
에서 치료하는 경우 다른 가족들과 다른 공간을 사용하여야 하며, 수건 등을 따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수)
칠금중학교장

이전글 2018. 행복씨앗학교 2학기 교육활동 3주체 평가회 참석 안내
다음글 미세먼지 민감군 학생의 질병결석 인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