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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구)

청주고등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작성자 청주고 등록일 17.01.03 조회수 392

청주고등학교개인정보처리방침

 

청주고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추후 구체적인 지침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변경될 수 있으며, 개정되는 경우 청주고등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1 (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청주고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처리 목적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를 통한 학사관리

학생건강기록부관리

학생건강기록 관리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접수 및 처리 관리

홈페이지회원정보

홈페이지 회원관리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학부모의 자녀정보열람

학교운영위원회명부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발전기금기탁자관리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스쿨뱅킹(CMS) 정보

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

 

2 (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청주고등학교가 회원가입,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수집 항목

수집 방법

학교생활기록부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사진, 성별, 보호자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특기사항, 학적사항

오프라인 수집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집

학생건강기록부관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년, , 번호, 성별, 혈액형,

보호자명, , 몸무게, 전염병 예방접종, 신체의 능력, 건강검진현황

오프라인 수집

시스템 연계를 통한 수집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인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오프라인 수집

홈페이지회원정보

성명, 학년, , 번호, 아이디, 생년월일, 전화,

휴대폰, 주소, 이메일

온라인 수집 ( 홈페이지 회원신청, 전자접수 등)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학부모성명, 생년월일, 주소, 자녀성명, 학번, 신청자 와의 관계, 승인일자, 전화번호, 이메일

온라인 수집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이름, 전화번호, 주소

오프라인 수집

발전기금기탁자관리

이름, 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오프라인 수집

스쿨뱅킹(CMS) 정보

이름, 생년월일, 학번, 보호자명, 보호자생년월일,

연락처, 계좌번호

오프라인 수집

 

3 (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보유 근거

보유기간

학교생활기록부

초중등교육법 제25,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

준영구

학생건강기록부관리

학교건강검사규칙 제9, 학생건강기록부등전산처리및관리지침 제14 

졸업후 5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8, 민원사무처리에 관한법률시행규칙 제 13

10

홈페이지회원정보

정보주체 동의

회원탈퇴시까지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교육기본법 제 23조의 3

회원탈퇴시까지

2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초중등교육법 제 3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

10

발전기금기탁자관리

학교발전기금의 조성운용 및 회계관리에 관한 규칙 제9

5

스쿨뱅킹(CMS) 정보

정보주체동의

5

 

4 ( 개인정보의 제3 자 제공 )

청주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 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5 ( 개인정보처리 위탁 )

    ① 청주고등학교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

내용

위탁기간

수탁자

졸업앨범

제작

2017.5.24.~

2018.2.8.

수탁자명 : 태광사진관

주 소 :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세교 134

     ② 청주고등학교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등)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자신 및 14 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3.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 다음의 경우개인정보보호법35 5 항 및 제27 2 항에 의하여 열람 및 처리정리의 요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중등교육법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청주고등학교에서 보유중인 개인정보파일의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을 접수처리하는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접수, 처리 부서

학교생활기록부

교무기획부

학생건강기록부관리

체육보건부

민원사무처리부

행정실

홈페이지회원정보

교육정보부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교육정보부

학교운영위원회명부

행정실

발전기금기탁자관리

행정실

스쿨뱅킹(CMS) 정보

행정실

 

7 ( 개인정보의 파기)

청주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파기절차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 에 옮겨져( 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 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 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 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8 (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청주고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 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여 접근권한을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개인정보 관리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청주고등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 등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 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9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청주고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법 제31 조 제1 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구 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성 명

김돈영

전선미

전화번호

043-269-1235

043-269-1235

이 메 일

kty568@cbe.go.kr

76peanut@cbe.go.kr

 

10 ( 개인정보의 유출)

개인정보의 유출이라 함은 법령이나 개인정보처리자의 자유로운 의사에 의하지 않고,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개인정보처리자가 통제를 상실하거나 또는 권한 없는 자의 접근을 허용한 것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면, 이동식 저장장치, 휴대용 컴퓨터 등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경우

2. 개인정보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 등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정상적인 권한이 없는 자가 접근한 경우

3. 개인정보처리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 또는 종이문서, 기타 저장매체가 권한이 없는 자에게 잘못 전달된 경우

4. 기타 권한이 없는 자에게 개인정보가 전달되거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에 접근 가능하게 된 경우

 

11 ( 통지시기 및 항목)

1. 개인정보처리자는 실제로 유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된 때 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5 일 이내 에 해당 정보주체에게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알려야 한다.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유출된 시점과 그 경위

유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보주체가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개인정보처리자의 대응조치 및 피해구제절차

정보주체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2.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 항제2 호의 경우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최초 발생한 시점과 알게 된 시점 사이에 시간적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과실유무를 입증하여야 한다.

3.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 항 각 호의 조치를 취한 이후에는 정보주체에게 다음 각 호의 사실만을 일차적으로 알리고, 추후 확인되는 즉시 알릴 수 있다.

정보주체에게 유출이 발생한 사실

27 조제1 항의 통지항목 중 확인된 사항

 

12 ( 통지방법)

1. 개인정보처리자는 정보주체에게 제27 조제1 항 각호의 사항을 통지할 때에는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 전화, 휴대전화 문자전송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을 통하여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알려야 한다.

2.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 항의 통지방법과 동시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제27 조제1 항 각호의 사항을 공개할 수 있다.

 

13 ( 개인정보 유출신고)

1. 개인정보처리자는 1 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정보주체에 대한 통지 및 조치결과를 5 일 이내에 행정안전부장관 또는 시행령 제39 조제2 항 각호의 전문기관 중 어느 하나에 신고하여야 한다.

2. 1 항에 따른 신고는 별지 제1 호서식에 따른 개인정보 유출신고서를 통하여 하여야 한다.

3. 개인정보처리자는 전자우편, 팩스 또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유출신고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그밖에 특별한 사정이 있는 때에는 먼저 전화를 통하여 제27 조제1 항의 사항을 신고한 후, 별지 제1 호서식에 따른 개인정보 유출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4. 개인정보처리자는 1 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제27 조제1 항에 따른 통지와 함께 인터넷 홈페이지에 정보주체가 알아보기 쉽도록 제27 조제1 항 각호의 사항을 7 일 이상 게재하여야 한다.

 

14 (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 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15 (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02-405-5150 (국번없이) 118( 내선2 ) (www.kopico.co.kr/privacy.kisa.or.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02-405-4789 (국번없이) 118( 내선2 ) (http://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 http://www.netan.go.kr/)

 

16 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청주고등학교 홈페이지는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 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쿠키의 사용 목적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7 (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1. 설치 근거 및 목적

: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 25조 제 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학교내부의 취약지역에 CCTV

(Closed Circuit Television)을 설치 운영합니다

       가. 폭력 및 범죄로부터 학생들을 안전하게 보호

            나.  보안 및 화재예방, 도난방지, 외부인 무단출입 사전 예방을 통해 안전한 학교 건설

2. 영상정보처리기기시설 설치운영 담당부서, 책임관, 연락처

   ○ 담당부서 : 생활안전부

책 임 관 : 교 장 (연락처) 070-4492-7700

운영담당자 : 생활안전부 (연락처) 070-4492-7521

모니터링 담당자(복수 가능) : 교무부장 (070-4492-7506)

                                            생활안전부장 (070-4492-7521)

3. 영상정보처리기기 수량, 위치, 촬영범위 <교내 CCTV 설치 현황 2016.10 기준>

건물

설치장소

대수

설치장소

대수

본관

내부

층당 3대씩 설치

중앙-동편-서편

9

본관 교무실

1

내부

1층 동,서편

2층동측,3층서측

4

외부

없음

0

후관

내부

2,31대씩(동편)

12(동편-서편)

4

1

외부

후면 동편 설치

1

신관

내부

층당 2대씩 설치

중앙-연결통로쪽

6

2층 회의실

1

외부

건물 뒤편

1

문봉학사

내부

13, 21

4

1층 사감실

1

외부

없음

0

청웅학사

내부

 

8

1층 사감실

1

외부

지하 자전거 거치대

2

다목적실

내부

급식소

4

2층 교사실

1

외부

지하 자전거 거치대

2

1층 사감실

지하주차장

2

1층 사감실

 

지하주차장 입구

1

2층교무실

 

도서관

내부

3층 정독실

4

도서관 3층 사감실

1

복도-층당 2대씩

6

경비실

외부

경비실 지붕

1

1층사감실

과학관

내부

없음

0

본관 2층 교무실

 

외부

과학실 앞 주차장

과학실 뒤편

2

4.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및 불복수단에 관한 내용, 절차 및 방법

    ○ 영상정보의 존재확인 및 열람삭제의 요청 등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및 불복수단에 관한 내용절차 및방법은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을 준용한다.

     ○학교 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표준 가이드라인(교육부)16조제3항에 따라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학교의 장은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사유 및 불복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한다.

           -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

 

5. 영상정보처리기기 촬영시간, 영상정보의 보유기간, 영상정보의 보관관리삭제 방법, 영상정보의 보관 장소

    ○ 영상정보처리기기 촬영시간 : 24시간 연속 촬영

    ○ 영상정보의 보유기간 : 30

     ○ 영상정보의 보관관리삭제의 방법 : 본관 교무실 및 행정실에 설치된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

         관 되며, 컴퓨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책임관 및 담당자 이외에는 저장된 영상정보를 볼 수 없도록   

        보안에 철저를 기하고, 30일이 경과되면 자동삭제 처리

    ○ 영상정보의 보관 장소 : 본관 교무실 및 행정실

6. 영상정보처리기기에 의하여 전송되는 영상정보가 실제로 열람재생되는 장소 및 출입통제 현황

      :  본관 교무실 및 행정실에서 열람재생되며, 임관 및 담당자 이외에는 영상정보를 볼 수 없도록 통제

7. 영상정보처리기기 실시간 모니터링 관련 사항(시간대별 전담 인력 지정 및 운용, 통합관제센터 연계 포함)

      ○ 책임관 및 운영담당자와 교무부장 등 모니터링 요원을 지정하여 수시 교대 운용

8. 녹화된 영상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열람재생하도록 할 수 있는 사유와 그 절차 및 방법

     ○학교 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표준 가이드라인(교육부)14에 따른 경우 제3자에게 제공

     ○ 영상정보 제공 절차 및 방법 :공공기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가이드라인(안전행정부)에 따

         라 다음과 같이 처리함.

         - 제공받고자 하는 기관의 명칭/취급자, 목적/사유, , 기간(파기예일자 포함), 제공형태를 모두 기재

               한 문서 (전자문서 포함)로 신청 받.

         - 다음의 사항을 기록하고 관리하며, 파기 등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

            도록 요청함.

개인영상정보 파일의 명칭 및 생성기간(녹화된 기간)

이용하거나 제공받은 공공기관의 명칭 및취급자(소속/직급/성명/연락처)

이용 또는 제공의 목적

법령상 이용 또는 제공근거가 있는 경우 그 근거

이용 또는 제공의 기간이 정하여져 있는 경우에는 그 기(제공의 경우 파기예정일자를 반드시 포함)

이용 또는 제공의 형태

제공한 이후 파기 여부 등 그 결과와 처리일자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요청한 경우 그 내용 및 결과

- 개인영상정보를 제공받은 기관의 보유기간 만료, 목적 달성 등의 경제공받은 개인영상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하고 그 결과와 처리일자를 통보받음.

- 파기예정일자가 도래할 경우 파기기간 연장을 문서(전자문서 포함)로 다시 요청받음.

- 영상정보 제공이후 파기 등 결과 회신 여부를 분기별로 점검하여 제공받은 기관이 파기 등 결과와 처리일자를 회신하여 오면 이를 영상정보 관리대장에 기록하고 관리함.

9. 영상정보의 안정성 확보 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으며, 고정된 촬영 범위 외의 촬영이나 음성녹음이 불가능합니다.

 

17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6. 7. 1 부터 적용됩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7. 10. 23(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추가) 

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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