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여자상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드림레터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
작성자 이용모 등록일 19.08.28 조회수 64

꿈 앞으로 한 발 다가서기 위해 명확한 자기객관화가 필요한 시기

진로설계, 불확실한 미래를 명확하게 만드는 과정

세상에는 1만여 개가 넘는 직업이 있습니다. 지능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서비스와 직업이 생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변화를 피할 수 없는 시절인 만큼 우리 자녀들이 마주하게 될 진로 고민은 더욱 깊을 수밖에 없습니다. 자녀들을 옆에서 지켜보는 학부모님들 또한 마찬가지일 텐데요. 그런 만큼 안정적이고 탄탄한 미래를 갖게 되를 바라는 것은 아마도 모든 학부모님들의 한결같은 마음일 것입니다. 불확실한 미래를 좀 더 명확하게 바라보기 위해 꼼꼼한 진로설계가 필요합니다.

꿈꾸는 삶에 한 발 다가갈 수 있게 도와주세요

진로설계란 좁은 의미에서 보면 진학, 직업 등 당장 눈앞에 닥친 듯 보이는 일들을 결정해 나가는 일입니다. 그러나 조금만 넓게 보면 앞으로의 삶을 위해 어떤 꿈을 꾸고 어떻게 앞으로 나아갈 것인가를 계획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자녀들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에 대해 더 자주 대화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세계와 사회가 급변하면서 어떤 직업과 진로를 선택해야 안정된 미래가 보장된다고 말할 수 없는 시기이기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자녀들이 자신의 꿈에 가까이 다가가는 선택을 할 수 있으려면 든든한 대화 상대로서 학부모님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자신을 점검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

여름방학을 시작하면서 자녀들과 나누었던 대화를 돌이켜 봅시다. 진학과 입시 준비만큼 중요한 미래 설계에 대해 깊은 대화가 부족하다고 판단한다면 지금이라도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난 방학 동안 자녀가 어떤 시간을 보냈는지 스스로 점검할 수 있게 목록을 만들어 확인하도록 도와주세요. 각 목표별로 얼마나 달성했는지, 달성하지 못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스스로 검토하는 과정에서 방향 및 목표 설정의 적합성, 자신의 역량 등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파악이 선행된다면 더 적합한 진로를 설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전글 드림레터
다음글 창의적인 생각법과 알고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