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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주제 : 고교학점제 도입 대비 수업 및 학사 운영 혁신 방안 연구


2. 연구 기간 : 2021. 03. 01. ~ 2024. 02. 29.


3. 연구 근거 : 교육부 지정 상설 연구학교


4. 연구 목적 

  • 본 연구에서는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준비라는 교육적 요구에 주목하고, 고교 학점제 실행을 위한 단계적 추진을 위한 운영 방안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선택권 강화를 통해 학생 중심의 진로 맞춤형 교육 체제를 구현하되, 동시에 교육과정 이수의 질을 높이고 미래 사회를 살아갈 수 있는 실제적인 역량을 함양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5. 연구 과제

 운영과제 1

고교 학점제 대비 학사 운영 혁신 및 수업 연계 학교 공간 운영

 실천과제

  •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 시스템 조성
  • 탄력적 교육과정 운영을 바탕으로 한 학생 성장 활동 방안 연구
  • 고교학점제 실질적 교육기반 환경 조성을 위한 공간혁신 운영 정착

 

 운영과제 2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수업 및 평가 내실화

 실천과제

  • 공감 수업, 성장 중심 평가를 통한 학생생활기록부와의 일체화
  •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활성화를 통한 블렌디드 수업 내실화
  • ​학생 참여형 독서 프로젝트 운영 및 온·오프라인 연계수업 과정안 개발

 

 운영과제 3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교육기반 조성

 실천과제

  •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진로 선택 및 교과 선택
  •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교과특성화학교 운영 및 협력 네트워크 추진



6. 기대 효과

첫째,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환경 조성을 통해 기존 학교 교육과정을 개선해나가며 주어진 교육과정이 아닌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실현에 교육공동체 모두가 소통.협력하며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수업량 유연화를 토대로 한 탄력적인 학사운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창안해 낸 진로관련 학생들의 활동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역량이  신장될 수 있고, 생활기록부 기록과도 연계되어 학생들의 꿈을 이루는 데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20201년간 본교에서 추진된 학교 공간 혁신 사업의 결과로 얻은 공간들을 실제 수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아이디어와 융합 수업들이  새롭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학생이 자신이 선택한 수업에 책임감을 지니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그러한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 실현을 통해 교육현장의 질을  제고하고 교육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섯째,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활성화를 바탕으로 공감 수업, 성장 중심 평가 및 기록의 일체화를 실현하고 독서와 연계한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참여를 확대하고 보다 수업 내실화를 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