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버물리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버물리 소개글
작성자 정택영 등록일 20.04.30 조회수 229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2020년에 첫 발걸음을 내딛게 된 신생 물리 동아리 버물리입니다.

저희 버물리는 물리 분야의 다양한 실험 및 활동들이 계획되어 있어, 전기전자공학, 기계공학 등 물리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학과를 진로로 가진 학생들이 진로역량을 기를 많은 기회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모든 내용은 한글파일로 게시해놓겠습니다. 

 

-버물리 로고

pinterest_profile_image 

-동아리 구성


동아리 활동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소수정예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새로 모집하는 1학년 인원 수도 많지 않을 것입니다. 


담당선생님 : 임거묵선생님(물리교과)

동아리원: 정택영(부장), 길태영(차장), 김하은, 명재윤

 

 

 

-활동 방향

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란이 축소됨에 따라 많은 활동을 해도 생기부에 기록할 수 있는 활동 수가 극히 제한되었습니다. 따라서 많은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활동을 심화적으로 깊게 탐구할 계획입니다.

프로그래밍 및 DIY 활동은 간단한 프로그래밍과 장치제작부터 시작하여 점차 난이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2학기 중 프로젝트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실험의 예시는 과학 교과 과목에서 충분히 활용 가능한 실험들로 오랜 시간을 들여 엄선하였으며 세세한 부분은 동아리원들과 토의 후 결정할 것입니다.

모든 활동들은 생기부 작성, 면접 준비 시를 대비해 활동 후 소감문(참고자료에 기재)을 작성할 계획입니다.

 

 

 

 

-동아리 활동

아래의 내용은 동아리활동의 설명이며, 구체적인 동아리 활동의 예는 한글파일로 게시해놓겠습니다. 



  1. 정기물리실험 및 탐구

1년에 3번 정기실험을 진행하며, 실험은 원리 공부 실험설계 - 실험진행-보고서 작성-개인별 추가탐구 - 개인별 추가 탐구 결과 발표 및 회의 - 최종 레포트 작성 이 7단계로 진행됩니다

실험-보고서작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개인별 추가탐구 과정을 통해 각자 실험이 갖는 가치와 기술적 활용방안 등을 생각해보고 탐구 결과 발표 및 회의 과정을 통해 다른 동아리원들과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고 피드백하며 더 심화된 생각을 이끌어 나갑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실험 및 탐구 결과 회의안을 바탕으로 최종 레포트를 작성합니다

부장 혼자 주도하는 것이 아닌, 각 부원들이 원리 조사 담당, 보고서 작성 담당을 등을 맡아 각 단계를 주도할 것입니다.

실험 및 심화탐구의 예 : 열전효과(에너지 하베스팅), 휘트스톤 브릿지(전기 회로), 스털링엔진(열역학 및 열효율), 루벤스튜브(정상파, 음악과 물리학)

 

 

 

  2.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 및 아두이노, 3d프린터 등을 활용한 DIY활동

다른 일정이 없을 경우 항상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와 아두이노를 활용한 DIY 활동을 진행합니다. 처음에는 장치에 익숙해지기 위해 같이 프로그래밍 과정을 배우고 간단한 장치를 만든 후, 숙련도가 쌓임에 따라 후에는 수준 높은 장치를 만들 계획입니다

어느 정도 숙련이 되면 주제를 마련하여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최소한의 예산사용을 위해 재활용품을 적극 활용할 것이며, 최소한의 개수의 아두이노는 확보했으며 필요하다면 더 구매할 예정이다.

프로젝트의 예 : 학교 개선 프로젝트(학교의 부족한 부분을 조사한 후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직접 장치를 만드는 프로젝트)




  3. 개인별 주제탐구프로젝트 

다른 활동들이 모두가 함께 하는 활동들이라면, 주제탐구프로젝트는 조금더 자신의 구체적 진로에 초점을 맞춰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합니다. 1년에 한 번 진행되며, 주기적으로 회의를 통해 각자의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검토하고 피드백합니다. 시간이 많이 주어지는 만큼 단순히 인터넷에서 조사하는 것만이 아닌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담은 보고서 혹은 레포트를 작성하거나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일정이 미뤄져 현재 이미 진행되고 있는 활동입니다.

 

 

 

  4. 교내외 축제참가

덤박골축제와 같은 교내 축제나 충북과학교육원에서 진행하는 충북과학교육축제 등에 참가한다. 다만, 질이 떨어지는 활동을 여러 개 하는 것은 의미 없다고 생각하기에, 축제참가여부를 동아리원들과 항상 토의하여 결정할 계획입니다.

부스활동 예: ‘메이키메이키를 활용한 게임

 

 

 

 

-연중계획

축제 및 봉사, 계획 중인 프로그램은 기입하지 않았습니다.

4월

개인별 주제탐구 시작

 5월

 

-아두이노 및 프로그래밍 연습

-1학년 부원 모집

-정기 물리실험 준비 및 원리 공부(실험1) 

 

 6월

-아두이노 및 프로그래밍 연습 및 DIY활동

-정기 물리실험 진행(실험1) 

 7월

 

-정기 물리실험 최종 레포트 작성(실험1)

-아두이노 및 프로그래밍 연습 및 DIY활동

-개인별 주제탐구 진행과정 검토 

 

 8월

 

-아두이노 및 프로그래밍 연습 및 DIY활동

-정기 물리실험 준비 원리 공부(실험2) 

 

 9월

-1학기 개인별 주제탐구 결과 발표

-2학기 동아리 방향 토의

-정기 물리실험 진행(실험2) 

 10월

-정기 물리실험 최종 레포트 작성(실험2)

-프로젝트 계획 및 실행

 11월

 

-정기 물리실험 원리 공부 및 진행(실험3)

-프로젝트 실행 및 마무리

 

 12월

 

-정기 물리실험 진행 및 최종 레포트 작성(실험3)

-동아리 발표 대회

 

 

 

 

 

이전글 9/16 동아리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