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미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경제] 생활 속 근로 (근로에 관하여)
작성자 김태완 등록일 20.05.22 조회수 162
첨부파일

 

2019년 시작된 코로나 19가 빠른 전염성으로 인해 국가 간의 교류가 적어지면서 경제침체가 일어났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해고를 당했다. 이것이 코로나 19 뿐만 아니라 '최저임금이 올라간 것도 관련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으로부터 최저임금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자료를 만들었다. 하지만 중간에 최저임금에 관한 것이 굉장히 한정적이라고 생각되어 포괄적인 '근로' 라는 주제로 바꾸게 되었다.

 

캡처
[ 발표 자료 제작 과정 ]

최저임금을 찾았던 자료를 밑에 추가로 붙였다. 이 최저임금은 근로에 대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추가하였다. 최저임금을 찾아보면서 우리나라에는 최저임금위원회라는 곳에서 최저임금에 관한 법, 우리나라의 최저임금에 대한 회의를 투명하게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투명하게 과정을 살펴볼 수 있게 유지하였으면 좋겠다. 이렇게 투명하게 보여주며 노력한다면 국민들 또한 국가가 최저임금에 대해 얼마나 노력하는지 깨달을 것이고 더욱 관심을 갖게 되어 우리 사회를 이롭게 만들 것이다.

 

청소년 근로기준법 

[ 발표 자료 일부 ] 

위 사진은 청소년이 근로를 하기 위한 근로법인데 상당히 청소년에게 해가되는 조항을 넣지 못하게, 부당하게 임금을 못 받는 현상을 줄이기 위해 어려운 조항을 추가한 거 같다.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근로라는 것이 매우 복잡하지만 이것은 사회적 약자를 돕고 임금을 가로채는 고용주를 줄이기 위한 조항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다만 근로기준법에도 취약한 점이 있으니 이를 남용하지 못하게 취약한 점을 꾸준히 새로운 조항으로 보완해야된다고 생각한다.

 

다음에는 근로와 관련된 전문 용어를 조사해 발표를 해보려고 하는데, 이 용어들이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워 이 용어들을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더 많은 자료를 찾아서 설명해야겠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많은 근로자, 고용주들이 피해를 입고 있으며, 이런 일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좀 더 관심을 갖고 이 문제점들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우리 사회는 좀 더 여유로워질 것 같다.


 

미르 우체통  



이전글 [앱 개발] 미르 앱 모험기 (1부)
다음글 [3D 모델링] 상반기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