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성격 좋은 아이로 만드는 부모님의 다짐
작성자 최재인 등록일 19.06.21 조회수 299

성격 좋은 아이로 만드는 부모의 태도 4가지

첫째, 아이의 기분을 인정한다.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무시하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과 기분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아이가 짜증을 내면 야단치기보다 "기분이 나쁘구나" 하고 아이의 불쾌한 감정을 먼저 인정해주자.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남의 기분도 인정하게 된다.

둘째, 싫은 일을 참아보게 한다.

부모가 아이가 싫어하는 일은 절대 시키지 않고 원하는 것을 뭐든지 들어준다면 부정적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없다. 어려운 것, 힘든 것을 참고 해내도록 도와주자. 아이는 어려운 일을 해내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배운다.

셋째, 분노조절력을 키워준다

아이가 화가 났을 때 열까지 헤아리며 분노를 가라앉히는 법을 알려준다. 화가 가라앉은 다음에는 왜 화가 났는지 생각해보고, 화를 나게 한 상대방의 입장도 헤아려보게 한다. 이때 아이의 분노를 억지로 제압하면 오히려 분노가 더 커지므로 부모가 자기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우선이다.

넷째, 입장 바꿔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책이나 영화를 볼 때 주인공의 기분이 어떤지 이야기해보거나, 다른 아이와 싸울 때 왜 속상했는지, 그 친구는 어떤 기분이었을지 생각하게 한다. "다른 친구를 놀리면 안 돼!"라는 말 대신 "네가 다른 친구를 놀리면 그 친구 기분이 어떨까?" 하는 질문으로 아이의 공감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이전글 2019. 여름방학 다국어교실(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베트남어) 안내
다음글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