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치아를 튼튼하게
작성자 괴산보광초등학교 등록일 17.10.29 조회수 114

 오늘은 치아에 대해서 얘기해볼께요.

우리 많은 친구들은 치과가는걸 두려워하죠? 치아는 음식물을 씹는 기능뿐만 아니라 정확한 발음을 하는 데도 필수적이고 또한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불가능한 조직이기 때문에 자연 치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방법으로는 주기적인 검진과 올바른 양치질이 있지만 또 다른 방법으로는 치아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치아를 건강하게 해줄 수 있어요.  

그럼 이제 선생님과 함께 치아를 튼튼하게 해 주는 식품들을 알아볼까요?

첫번째,  치아의 구성요소인 칼슘! 그럼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식품은 미역, 시금치, 콩, 케일, 브로콜리, 아몬드 가 있어요.

칼슘은 치아건강 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성장기 우리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줘요.

두번째, 고등어와 같이 등푸른 생선은 충치예방과 구강내에 있는 세균제거에 도움을 줘요.

세번째, 딸기,토마토, 당근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은 저작운동(음식을씹을때)을 할때 치아표면을 닦아줌으로써 염증예방과 구취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렇게 많은 식품이 치아를 튼튼 하게 해줄 수 있지만,  치아를 아프게 하는 식품들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첫뻔째,  젤리, 말린과일, 카라멜, 초콜릿등 이렇게 끈적한 식품은 치아에 붙게되면  세균을 많이 발생시킬 뿐만아니라 충치를 유발하는 뮤탄스균이 활발하게 번식해요.

두번째,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면 그 속에 포함된 인산,  구연산으로 인해 치아가 부식된다고 해요.

오늘 이렇게 치아에 좋은 식품과 나쁜식품을 알게 되었으니 좋은 식품은 많이 섭취할수 있도록 노력하고 나쁜 식품은 조금 섭취할수 있도록 노력해봅시다!. 

이전글 편식
다음글 소아 당뇨 식사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