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중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천체 관측 교실 운영
목적

청소년들에게 우주에 대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과학교사와 지역주민들을 위한 천체망원경 조작 실험연수 및 천체 관측을 실시함으로써 학교 과학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방침

1) 학생들에게 망원경 조작법 및 천체 관측 방법을 지도하고 실제 천체 관측을 통하여 우주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과 탐구심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2) 교사에게 망원경 조작법, 천체 관측법의 연수 및 실제 천체 관측을 통하여 천체교육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천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실기 기능을 익힘으로써 학습자료를 제작 활용할 수 있게 한다.
3) 과학의 달 행사의 일환으로 ‘별의 축제’를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우주 과학의 대중화를 도모한다.

추진 내용
1) 학생과 주민을 위한 천체 관측 교실 운영
관측 활동 희망시 항시 개방하고 활동을 지원한다.
가) 운영 기간
4월 - 12월(주말 및 공휴일 제외)
하절기( 4월 1일 ~ 10월 31일) 19:00 ~ 23:00
동절기(11월 1일 ~ 12월 30일) 18:00 ~ 22:00
나) 이용 신청 : 관측 활동 희망시 2~3일 전에 참가 인원과 이용 시간을 전화 또는 서면으로 제출.
다) 교육 활동 지원(과학관 담당교사, 우주천문 교사 동호회 교사, 지구과학 담당교사)
- 망원경의 종류 및 원리 - 가대의 종류 및 원리 - 망원경의 조작방법
- 천체사진촬영 방법 - 물로켓 제작방법 - 태양흑점 관측
- 월면 관찰 - 태양계 행성관측 - 별자리 관측과 사진 촬영
별의 밤 행사
목적

천문·우주에 대한 학생들의 탐구력 신장을 도모함은 물론 우리 지역에 천문·우주탐구활동의 붐을 조성하여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우주를 향한 꿈과 희망을 가지게 하는데 있다.

방침

1) 천체관측반 및 과학 영재반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2) “천문·우주교사 동호회” 소속 교사 및 천체관측분야의 전문가의 협조를 구한다.
3) 인근학교 학생의 많은 참가를 유도하고, 늦은 귀가에 대비하여 학부모와의 가족단위 동반 참여를 적극 권장한다.
4) 참가자에게 기념품을 제공한다.
5) 이론, 노작, 관찰활동의 3개조로 편성 운영한다.

추진 계획
1) 행사개요
가) 일시: 연간 2회(봄, 가을)]
나) 참여대상 : 지역 청소년 및 주민, 학생 80명
다) 주요 행사 내용
구분 학습 내용 강 사
이론교육 (1) 망원경 사용법 (2) 카메라 활용법 (3) 별자리 찾는법 초빙강사
노작활동 (1) 별자리조각 퍼즐 (2) 달 만들기 (3) 야광 별자리 만들기 (4) 숨은 별자리 찾기 "
관찰활동 (1) 행성과 위성관찰 (2) 별자리 관찰 (3) 성운,성단,은하의 관찰 (4) 천체사진 촬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