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중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일일 과학교실
목적

보은군 과학교육센터로서의 과학관의 천문우주교육실 등의 전시 시설 및 각종 기교재 활용을 극대화함으로써 실험실습 및 탐구학습 중심의 과학과 교수-학습을 지원하고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의 신장은 물론 교사들의 과학교육 연구 활동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과학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방침

1) 과학관 운영 계획에 의해 실시하되 각 학교 실정에 따라 과학관과 협의하여 운영한다.
2) 학교 학급 규모를 고려하여 배정하되 과학관과 협의하여 확대, 축소 등 조정할 수 있다.
3) 소모품 등 당일 실험에 필요한 모든 준비는 과학관 운영비로 한다.
4) 운영 일정 및 내용은 학교 실정에 따라 예시한 1안-3안 중 택일하여 운영하되, 일부는 과학관 자체프로그램에 따라 실시하고, 그 외의 과제(아래 항 참조)는 해당학교 지 도교사가 계획한 자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5) 과학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외의 실험 내용은 각급학교 자유로 선택하되 가급적 학교 시설로 실시하기 어려운 실험실습과제로 과학관의 특수시설 등을 활용할 수 있 는 실험학습을 계획하여 과학관 담당교사가 실시한다. (인솔교사도 가능.)
6) 초등학교는 5학년(분교는 5-6학년), 중학교는 2학년 또는 과학관련 특별 활동반, 청소년단체등을 대상으로 한다.
7) 1일 1개교 4-6시간 과정으로 학교의 실정에 따라 조정 운영한다.
8) 사전에 계획된 일정 외에 각급 학교 자체 계획에 의거 과학관의 실험실 또는 기자재활용을 희망하는 학교는 보은중학교과학관과 사전 협의하여 수시로 활용할 수 있다.

추진계획
1) 대상 :
초등학교 5 학년 ( 분교는 5-6 학년 ),중학교 2학년 과학관련 특별활동반 청소년 단체
2) 운영시기 :
매주 화, 목요일(2005. 03 ~ 12)
3) 교육 내용 편성(프로그램)
가) 실험실습
보은중학교 과학관에서 자체 개발한 '우주?통신테마교육 프로그램과 재미있는 과학 실험 프로그램'의 내용 중 대상 학년 및 운영 시기 등을 고려한 후 선별하여 실습한다 .( ‘ 공룡뼈 조립하기 , 간단한 물로켓 , 숯 만들기 등 ) ' 외 20여 과제 운영 프로그램 보유)
나) 전시실 견학 및 우주 통신 관련 영상 학습
우주통신관련 전시물을 견학하고 학습내용을 학습지에 작성하도록 한다.
(1) 천문우주학습자료
(2) 정보통신학습자료
다) 시청각교육
보은중학교과학관 보유 ‘ VTR 자료 100 여종 ' 중에서 대상학년 등을 고려하여 시사성 있는 내용을 선별하여 유기적인 내용으로 시청각교육을 실시한다.
예 1) ‘ 산불조심 강조의 달 ' 인 경우에는 ‘ 산불로 인한 생태계 파괴 ' 등 관련 자료를 활용
예 2) 다른 나라에서 ‘ 지진 ' 이 발생한 경우에는 ‘ 지진과 지각 변동 ' 관련 자료를 활용한다.)
라 ) 망원경 조작 실습과 우주 천문 관련 학습
망원경 및 가대의 원리를 익히고, 직접 조작하는 실습과 별자리 학습 프로그램을 전개 한다.
마) 참가학교에서 요구한 프로그램
참가학교에서 계획하여 실시하고자 요구하는 프로그램, 실습재료 등을 확보하여(1전 주제 제출시 타당성을 진단하여) 지도한다.
4) 추진 일정
가) 활동 계획표
참여 학교의 희망에 따라 아래의 제 1-3 안 중 선택하여 운영 한다.
교 시 운영시간 학 습 내 용 장 소
1-2 09:20~10:50 우주통신교육 전시실, 시청각실
3-4 11:00~12:30 과학관 프로그램 운영 과학관 실험실
점심식사 12:30~13:30 점심식사 우주교육실
5-6 13:30~15:00 과학관 프로그램 운영 과학관 실험실
청소 15:00~15:30 실험실 뒷정리 및 청소
귀가 15:30 종례 및 귀가
■ 오전활동 ( 제 2 안 ) : 제1안의 오전 활동만 추진
■ 오후활동 ( 제 3 안 ) : 제1안의 오후활동만 추진
나 ) 학교별 학교 과학관 활용일
별도로 지정된 일자 외에 필요한 시기에 과학관으로 신청하여 활용한다.
다) 수송 및 중식 : 학교별로 자체해결
- 학교버스를 보유하고 있는 인접학교와 협의하여 수송계획을 수립하고, 학교버스 보유학교에서는 적극 협조 한다.
라 ) 지도강사
(1) 과학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과학관 담당교사가 실시한다.
(2) 참가학교에서 계획한 프로그램의 운영지도는 지도교사가 실시하기를 권장한다. 일일과학교실운영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