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IQ는 곧 학습능력? NO
작성자 오헌철 등록일 11.06.13 조회수 76

  중학교1학년 주모(13)군은 어머니의 권유로 인터넷을 통해 지능지수검사(IQ검사)를 치른 뒤 풀이 죽어 있다. 검사 결과 주 군의 지능지수는 평균선인 100에 조금 못 미치는 것으로 나왔다. 이 결과를 본 어머니 이모(41. 경기 과천시)씨도 크게 실망했다. 그 뒤로 주군은 수학문제를 풀다가 이해가 안 되면 "머리가 나빠서 그런가?"라는 생각부터 들었다고 한다. 몇 주 뒤 주 군은 결국 엄마 손에 이글려 IQ검사를 하는 사설기관을 찾아 정식으로 테스트를 받았다. 이 씨처럼 자녀의 IQ검사 결과에 속을 끓이는 부모가 적지 않다. 자녀의 IQ가 기대보다 낮아 실망하는 부모가 있는가 하면, IQ는 높은데 성적으로 연결되지 않아 부모나 교사에게 꾸중을 듣는 학생도 적지 않다. 낮게 나오면 실망, 높게 나와도 걱정인 '애물단지' IQ검사를 둘러싼 오해와 편견을 살펴본다.

 

IQ 높아야 공부 잘한다?

 

  2006년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해 내년 3월 홍콩에 있는 외국계투자은행에 취업할 예정인 권시진9240씨. 그는 다국적화장품회사가 주최한 마케팅 경진대회에서 한국대표로 선발돼 프랑스에서 열린 세계대회에 참가했고, 대학 졸업식에서는 학과를 대표해 우수졸업자상을 받기도 했다.

  이런 화려한 이력의 소유자인 권 씨의 고교시절 IQ는 95, 권 씨는 "친구들이 두 자릿수 IQ'라고 놀리기도 했다. 하지만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노력하다 보니 낮은 IQ가 걸림돌이 된 적은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통념과 달리 높은 IQ가 반드시 높은 성적이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천재와 관련된 논문을 집대성해 2006년 출간된 외국의 연구결과에 다르면, 예술이나 과학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둔 인물들의 지능지수는 대부분 평균보다 약간 높은 115-130선이었다고 한다. 전체 인구의 14%의 IQ가 이 범위 안에 든다는 점을 고려하면, 100명 중 14명 꼴로 천재가 될 조건을 갖추었다는 뜻이다. 1965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천재 과학자 리처드 파인먼의 IQ도 122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온라인.단체검사 믿을 수 있나?

 

  현재 시행되는 IQ검사 중에는 결과를 신뢰하기 힘든 검사가 적지 않다는 사실도 학부모들이 유념해야할 부분이다. 대부분의 학교는 사설 평가기관에서 IQ검사지를 단체 구매해 학생들이 풀게하는 방식으로 검사를 실시한다.

  그런데 중간.기말고사와 달리 교사들이 엄밀히 감독하지 않는데다, 학생들도 학교 내신이나 상급학교 진학시 제출하는 서류에 결과가 남지 않는다는 이유로 검사 시간 내내 딴청을 피우다가 막판에 무작위로 '찍거나', 친구들과 상의해서 문제를 푸는 경우가 적지 않다. 검사 당일 피검사자의 컨디션이나 검사에 대한 몰입도 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IQ검사의 특성상 이러한 조건에서 신뢰할만한 결과를 기대하기란 쉽지 않다.

  검사도구의 신뢰성 문제도 있다. 일부 IQ검사는 연령대에 따라 구분된 검사지가 없이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같은 검사지를 사용하기도한다. 마우스 클릭만으로 간단히 응시할 수 있어 인기가 높은 몇몇 온라인 IQ검사 중에는 성인용과 청소년용 검사문항에 아무런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다. 초등학교 교사 박모(35)씨는 "IQ 검사지를 훑어보면 초등학교 3, 4학년생 눈높이에서 무엇을 묻는지 이해하기 힘든 문항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맹신하면 자녀에게 평생 상처 될 수도

 

  문제는 IQ검사 결과를 가정이나 학교 등에서 맹신할 때 발생한다. 일부 교사나 학부모가 IQ검사에 대해 갖고 있는 선입견 때문에 아이들을 IQ에 다라서 다르게 대우하는 이른바 '딱지 붙이기'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가장 심각한 문제다.

  아이들의 IQ를 알게 된 교사나 부모가, 'IQ가 높으면 똑똑하고 낮으면 머리가 나쁘다'는 편견을 갖고 아이들을 대하면 아이들에게 교육적으로나쁜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자신이 낮은 IQ 때문에 차별 대우를 받고 있다는 느끼면, 아이는 자존감 상실이나 학습의욕 저하, 일탈 등을 보일 수 있다.

  자아 정체성이 확립되는 과정에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이 자신의 IQ가 낮다는 사실을 알면 '나는 머리가 나쁘니까'하는 생각에 주눅들어 잠재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IQ가 기대보다 높아도 부모나 선생님의 적절한 조언이나 지도가 없으면 자만심에 빠져 머리만 믿고 노력은 안 할 수도 있다.

 

IQ에 대한 진실보다 큰 오해

 

1. IQ가 높으면 성적도 좋고 공무를 잘한다

  성적이나 성공은 IQ 외에도 인내심, 지구력, 건강, 환경, 적응력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력이 큰데, IQ 검사는 이를 반영하지 못한다.

2. IQ는 한 번 받으면 변하지 않는다

   연습을 통해 높아지기도 하고, 후천적인 두뇌개발을 통해 높아지는 경우도 있다

3. 천재들은 모두 IQ가 높고 성적이 좋았다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리처드 파인만의 IQ는 122였다. 아인슈타인, 피카소, 다윈 등은 모두 어린 시절 학교 성적이 별로 좋지 않았다.

4. 어렸을 때 측정해야 정확하다

   너무 어린 나이에 측정하면 문항 이해도나 검사 몰입도가 떨어져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초등 3, 4학년 이후에 검사해도 늦지 않다.

5. IQ가 높으면 암기력이 좋다

   암기 능력은 가장 간단한 형태의지능에 불과하다. 실제로 IQ가 70-80에 멈춰 있어도 암기력이뒤어난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이전글 IQ는 잠재력일뿐, 100넘으면 학습능력 충분
다음글 공부의 CEO가 되려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