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기다렸던바른식생활체험활동을하기위해서학교에서점심을먹고술발아었다. 우리가체험하는세계술문화박물관리쿼리움은전에가보지못한곳이라서기대가되었다. 먼곳에있는줄알았는데, 내가살고있는양상에서그렇게먼곳은아니였다. 도착한리쿼리움은주변경관도아름답고특히인천아시안게임의조정경기가열라는탄금호주변에위치하고있었더, 우리가도착한시간은조정경기가있는시간이아니어서아쉬웠지만그래도탄금호를바라볼수있어서좋았다리쿼리움안에서는여러전시품들과외인을다시재제조하는하수관, 그리고만든의인을담는오크통을보았다; 그리고와인을담았을때없어지는만큼을전시의몫이라고한다는것을듣고그표현이너무귀에쏙들어왔다. 발효과학관에서는전통발효음식에관련된유물들이전시되어있는것을보았는데우리선조들의발효과학에대한지혜를엿볼수있었다. 전시물관람을끝내고윗층으로올라가기다리던발효과학체험을하있다발효를통한음식을직접만드는것이다. 우리가만든발효음식은발효빵과오이김치로둘다역시발효를이용한음식이다. 빵을만들때에는반죽된밀가루와먼저발효된밀가루를서로섞고막걸리를넣어서손으로치대면서발효가더많이일어나도록만드는작업을하였는데우리조원들이서로돌아가면서힘을쏟아부었더니다른조보다도무척탄력있게보이는반죽을완성하였다. 반죽을다시여덟개의덩어리로나누어예쁘게둥글둥글하게만들어종이컵에담고그위에는건포도와아몬드로장식을만들어주었다. 만든빵들은찜통으로들어가서이제발효가잘되어잔뜩부푼빵이되기를기다렸다. 그사이에우리는또오이김치를만들었다. 김치는우리조상들의대표적인발효음식으로세계적으로자랑스런우리의음식문화이다. 오이를네토막으로나누고다시토막마다두번씩칼집을내어잘라냈다. 여기에부추를넣고설탕, 소금, 고춧가루, 그리고발효음식인젓갈을넣어고루섞어주었다. 조원들이서로돌아가면서김치재료들을섞다보니오이가물렁물렁해칠정도가되어친구들끼리배를잡고웃었다. 그래도우리가직접만든김치라서그런지아주아주맛있었다. 선생님께서도우리오이김치드시더니엄지손가락을쑤욱치켜세웠다. 역시최고김치가다된사이에찜통에들어간발효빵도때마침김을모락모락내며완성되었다. 내가만든빵이제일많이부풀어올라종이컵윗부분까지올라왔다. 이렇게된것이발효가잘된빵이라고한다. 내손맛이이렇게좋다니… 앞으로요리사를꿈꿔도되겠지? 발호빵에발효김치를곁들여먹으니짠맛도없이아주맛있게먹었다. 친구들도서로자기빵이맛있다고자랑하고오이김치는서로서로맛보고정말재미있었다. 오늘우리가만든빵과김치는시중에서판매하는것과다르게화학재료는아니도쓰지않고천연재료를이용해서만든바른먹거리라고할수있다. 요즘은우리가먹는많은먹거리에알지도못하는화학성분들이많이들어있고포장지에가득화학성분들이표기되어있다, 바른식생활교육을받기전에는별관심없이보았던과자포장지도요즘은자주들여다보기된다. 우리가알지못하는사이에많은화약성분들을같이먹었던것같다. 체험활동사전교육때강사선생님께서이런말씀을하셨다. 식 이란사람 을좋게 하는것이라고하셨다. 즉맛과건강을통해서사람에게좋은것을주는것이바른식생활이라는것이다. 그동안나는패스트푸드를좋아하고당분이많은음료를물대신마시기도하였다. 올바르지않은식습관은청소년들의건강이나자기조정력등의정서에도좋지않은영향을준다고한다. 이제바른식생활교육도받았나의몸과정신에좋은영향을줄수있는건강하고바른먹거리를선택해서먹도록하는습관을길러야하겠다. 오늘은어머니께말씀드리우리주변에서나는제철음식재료로저녁식사를준비해서우리가족모두둘러앉아행복하고즐거운저녁식사를해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