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이소윤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직업선택시 원하는 직업을 선택해도 한다-2
작성자 이소윤 등록일 16.11.10 조회수 21

사람은 누구나 이루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꿈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이루고 싶은 희망이나 이상으로 스스로가 원하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도덕 2 교과서에서 일의 기능은 적성과 소질을 발휘하여 성취감과 보람을 얻고 발전하여 자아를 실현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정도서 행복한 진로학교7챕터는 이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교육 걱정 없는 세상의 공동대표인 송인수 대표는 상대적인 만족감이 아닌 절대적인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 하라고 충고합니다. 그러니 안정적인 직업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진정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야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고 행복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하고 싶은 일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욕구 중 상위에 속하는 일입니다. 도덕 교과 1에는 머슬로의 욕구 5단계론에 관해 나와 있습니다. 욕구 5단계론 중 가장 상위의 욕구는 자기실현의 욕구입니다. 머슬로는 자기실현의 욕구는 모든 단계들이 기본적으로 충족돼야만 이뤄질 수 있는 마지막 단계로 자기 발전을 이루고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어 극대화할 수 있는 단계라 주장했습니다. 나아가 머슬로가 죽기 전 5단계인 자기실현의 욕구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정도로 자기실현의 욕구는 중요한 것입니다. 또한, 모든 단계가 충족되어야 비로소 자기실현의 욕구를 느낀다는 것이라면 하고 싶은 일을 추구하는 것은 자기발전이 잘 이루어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같은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모두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어떻게 사용하는가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같은 시간이 주어진다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꿈을 이룬 사람이 행복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전글 직업선택시 원하는 직업을 선택해도 한다-3
다음글 직업선택시 원하는 직업을 선택해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