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이나영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과학
작성자 이나영 등록일 16.05.19 조회수 62

성산일출봉의 비밀

 

성상일출봉의 지질학적 특성-해발 180m인 성산 일출봉은 약 5,000년 전 제주도 수많은 분화구 중에서는 드물게 얕은 바닷가에서 폭발하여 만들어진 화산체이다. 뜨거운 마그마가 물과 섞일 때 발생한 강력한 폭발로 인해 마그마와 주변 암석이 가루가 되어 쌓여 일출봉이 만들어 졌다. 화산학적 조사결과 성산일출봉은 총 3번에 걸친 화산분출에 의해 만들어 졌는데, 최초의 분출은 현재 분화구의 동쪽에서 일어났고, 이후 두 번의 분출은 현재 일출봉 분화구에서 발생하였다. 일출봉이 형성될 당시에는 육지와 분리된 섬이었지만, 화산재 모래로 구성된 지층은 파도에 쉽게 깎여나가 광치기 해안에서 신양해수욕장까지 쌓여 육지와 연결되게 되었다.용암이 물에 섞일 때 일어나는 강력한 폭발로 용암은 고운 화산재로 부서져 분화구 둘레에 원뿔형으로 쌓여 있다. 원래는 화산섬 이었지만 신양해수욕장 쪽 땅과 섬 사이에 모래와 자갈이 쌓여 육지와 연결이 된 것이다.

일출봉 정상에는 직경 약 600m, 바닥면의 높이 해발 90m에 면적이 약 21.44ha나 되는 사발모양의 분화구가 자리한다.(출처: 다음 tip)


성산일출봉의 생태계 특성-일출봉의 육상식물상은 73179220종으로 조사되었다. 이들 식물 중 식물 분포상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종은 야고 1종으로 파악된다. 야고는 열당과에 속하며 참억새의 뿌리에 기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한국에서는 제주도에만 분포하는데 제주도에서도 분포지가 매우 한정되어 있는 종이다. 뿐만 아니라 성산일출봉 응회환의 인근 해역에는 약 300여종의 해양식물이 발견되고 있다. 특히 그 가운데는 이곳을 원산지로 하는 신속식물로 제주분홍풀을 포함하여 여러 종의 신종식물이 보고되었다.(출처: 일회수산)

 

성산일출봉의 보존방안-지난해 성산일출봉을 찾은 탐방객은 3404000명에 달했고, 올해도 지난 1일 현재 140500명이 방문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만명 이상 증가했다. 특히 성산일출봉은 유커(중국인 관광객)들의 제주 여행 필수코스로 자리 잡아 외국인 방문이 급증하고 있어 방문객 수를 줄려야 된다고 생각한다.(출처: 네이버 지식in)

이전글 부모님께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