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김유리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음악 수행평가
작성자 김유리 등록일 17.06.27 조회수 20

1. 서론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는 나라마다 문화유산이 있는데, 제가 알아볼 문화유산에는 판소리, 아리랑, 강강술래가 있습니다.

 

2. 본론

첫 번째, 판소리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악으로, 중요 무형 문화재 제5호입니다. 판소리는 이야기를 노래로 엮어 부르는 형식을 취합니다.내용은 서민의 삶과 사랑, 살아가는 도리를 담았지만 노래극이라는 형식 자체에 예술성이 있습니다.

 

두 번째, 아리랑은 본래 노동요의 성격을 갖고 있었습니다. 농부·어부·광부들이 각기 그들 생활 속의 애환을 아리랑에 담았다는 점에서 직업공동체·사회공동체의 문화적 독자성이 강한 노래가 되었고, 민족이 위기에 처했을 때는 민족적 동질성을 지탱하는 가락이었습니다.

세 번째, 강강술래는 전라남도 서남 해안지방에 전승되는 민속놀이입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되어있습니다. 노래와 무용과 놀이가 혼합된 부녀자들의 놀이로 주로 추석날밤에 행하여지며 정월대보름날밤에 하기도 합니다.

 

3. 결론

제가 이 세 가지의 인류무형문화재를 조사한 결과 저는 아리랑을 계승하고 싶어졌습니다.

계승하고 싶어진 이유는 나이 상관없이 모두 함께 즐겨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리랑을 계승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아리랑을 많이 듣거나 학교 음악교과서에 아리랑을 실어

많은 학생이 아리랑을 들을 수 있게하면 좋겠습니다.

 

 

이전글 꿈사다리 학교를 마치고
다음글 위안부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