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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구)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작성자 제천디지털전자고 등록일 19.03.04 조회수 428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고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파일과 관련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별도 운영하는 경우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에서 처리하는 모든 개인정보 파일에 적용됩니다. 다만, 소관업무 처리를 위해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교육정보부)에서 별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제정, 시행하는 경우에는 그에 따르고,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교육정보부)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게시함을 알려드립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항목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파일명

보유목적

기록항목

수집방법

학교생활기록부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이름, 집주소, 주민번호(사진, 인적사항(성별, 특기사항), 학적사항 등)

오프라인

시스템연계

장학금

장학생 자료 관리

이름, 집주소, 핸드폰(연락처), 기타(반, 번호)

오프라인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

홈페이지 회원정보

홈페이지 회원 관리

이름, 생년월일, 기타(회원유형, ID, 비밀번호, 이메일주소, 성별)

온라인

학부모서비스

신청자명단

학부모의 자녀정보 열람

이름, 집주소, 이메일,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기타(자녀성명, 생년월일, 신청자와의 관계, 학번, 승인일자)

온라인

학생건강

기록부관리

 

학생건강기록관리

이름, 주민번호, 기타(성별, 혈액형, 학교, 학년, 반, 번호, 담임성명, 전염병예방접종, 키, 몸무게, 신체의 능력, 건강검진 현황))

온라인

취업지원

취업 지원 및 현장실습 관리

이름, 집주소, 직장주소, 이메일, 집연락처, 직장연락처, 핸드폰, 생년월일

오프라인

시스템연계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점수 및 처리관리

이름, 집주소,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주민번호, 기타(용도)

오프라인

시스템연계

발전기금

기탁자 관리

학교 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이름, 주민번호, 기타(상호, 사업자번호, 대표자성명, 주소, 전화번호)

오프라인

스쿨뱅킹(CMS정보)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이름, 생년월일, 기타(학년, 반, 번호)

오프라인

학교운영원회

명부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이름, 집주소, 핸드폰(연락처)

오프라인

☞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 )

▷ 개인정보민원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 기관명에 “행정안전부”입력 후 조회 가능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개인정보파일명

보유근거

보유기간

기타

(보유기간 산정기준)

학교생활기록부

학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부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준영구

 

장학금

학교교육계획

3년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 홈페이지 회원정보

 

정보주체 동의

-

졸업/회원탈퇴시까지 

학부모서비스

신청자명단

교육기본법 제23조의 3

2년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학교신체검사규칙 제9조, 학생건강기록부등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제14조

5년

졸업후

취업지원

충청북도교육청 현장실습 운영규정

3년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8 조,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시행규칙 제13조

10년

 

발전기금기탁자

관리

학교발전기금의 조성운용 및 회계관리에 관한 규칙 제9조

5년

 

스쿨뱅킹(CMS정보)

정보주체 동의

5년

 

학교운영위원회

명부

초중등교육법 제34조,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조

10년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법정 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 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 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친 경우

6. 조약, 그 밖에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는 다음과 같은 기관 및 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공유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기관

개인정보처리의 범위

개인정보 제공 항목

개인정보 보유기간

상급학교, 

전·편입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사진, 인적사항, 학적사항 등

준영구

운동부관리

운동부 학생 정보

3년(공공기록물관리법시행령 제26조)

학생건강기록부관리

성명, 성별, 생년월일

혈액형 등

졸업후 5년

 

제4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위탁계약 시에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 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겠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

위탁기간

위탁받는자 (수탁자)

비고 

전자학생증발급/

재발급

3년

(학년도별 3년간 위탁)

- 수탁기관명: 리얼테크

- 전화: 1566-8722

- 근무시간: 09~18시

  (공휴일, 주말제외)

-

졸업앨범 제작/운영

졸업앨범 제작 완료시까지

- 수탁기관명: 제천현대칼라

- 전화: 043) 646-8883

- 근무시간: 09~18시

  (공휴일, 주말제외)

-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및 방법

 -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  하게 되었을 때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 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최소화하여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등 주요 개인정보는 암호화하여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전송 시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암호화 계획에 따라 2018. 12. 31일까지 완료 예정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여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 웹로그, 요약정보 등) 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하고 있습니다.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구 분

담당부서명

성 명

전화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교장 

 정경환 

043-647-4392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교육정보부장 

장보순

043-647-4391

 

제9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해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118번(ARS 내선 3번)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방침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 ) 의 전화번호 안내 참조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02-392-0330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단, 분야별로 관리되는 개인정보파일 수량 변동으로 인한 변경 사유 발생 시는 고지를 생략합니다.

 - 공고일자 : 2018. 10.  25.

 - 시행일자 : 2018. 11.  1.

 

제11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이하 ' 홈페이지')은(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학교 생활 지도

 - 학교 폭력 예방

 - 교내 범죄 및 화재 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번호

설치 위치

카메라 대수

성 능

촬영범위

1

배움터지킴이실 근처 지주대

1

200만화소 이상

(적외선카메라)

교문 및 배움터지킴이실 주변

2

본관 중앙현관 캐노피 오른쪽

1

본관 중앙현관 동편

3

본관 중앙현관 캐노피 왼쪽

1

본관 중앙현관 서편

4

본관 서쪽 인쇄실 외벽

1

본관 서쪽 주차장

5

본관 지하실 외벽

1

본관 동쪽 주차장

6

강당 출입구

1

강당 출입구 주변

7

강당 뒷편

1

강당 사각지대

8

본관동 동쪽 외벽

1

조회대 및 운동장

9

쓰레기분리수거장 컨테이너 박스 위편

1

쓰레기분리수거장 주변

10

본관동 숙직실 근처 외벽

1

전기전자실습동 앞 주차장

11

IT전자정보, 통신실습동 동쪽 외벽

1

급식소 LPG 저장소

12

본관 입구 안쪽 상단

1

본관 로비

13

전기전자실습동 1층 복도 천장

1

전기전자실습동 1층 현관입구

14

전기전자실습동 1층 복도 천장

1

전기전자실습동 1층 복도

15

전기전자실습동 2층 복도 천장

1

전기전자실습동 2층 계단

16

전기전자실습동 2층 복도 천장

1

전기전자실습동 2층 복도

17

전기전자실습동 2층 화장실 외벽

1

전기전자실습동 뒷편

18

전기전자실습동 복도 외벽

1

전기전자실습동 뒷편

19

전기전자실습동 서쪽 외벽

1

전기전자실습동 변전실 부근

20

본관1층 동편 입구 차양막

1

본관1층 동편입구

21

본관1층 자동제어실 현관 위

1

본관1층 서편입구

22

본관1층 팔송반 앞 천장

1

본관1층 서쪽 방향

23

본관1층 교장실 앞

천장

1

본관1층 동쪽 방향

24

본관2층 교무실 앞 복도 천장

1

본관2층 서쪽 방향

25

본관2층 학생상담실 앞 복도 천장

1

본관 2층 동쪽 방향

26

본관3층 상담실 앞

1

본관3층 상담실 앞 복도

27

본관3층 3학년 3반 앞 복도 천장

1

본관 3층 서쪽 방향

28

본관3층 3학년 4반 앞 복도 천장

1

본관 3층 동쪽 방향

29

본관4층 멀티미디어실 앞 천장

1

본관 4층 서쪽 방향

30

본관 4층 과학실 앞 천장

1

본관 4층 동쪽 방향

31

체육관 본관 서쪽 사이 통로

1

본관 서편 및 강당 사이 도로

32

중앙 현관 캐노피 중간

1

중앙 현관 부근

33

본관 동편 끝 외벽

1

사격장 및 주차장

34

배움터 지킴이실 근처

지주대

1

교문 안쪽 도로

35

교직원숙소 현관 입구 윗편

1

숙소 외부 정면

36

교직원숙소 서쪽 외벽

1

숙소 서쪽 외부

37

교직원숙소 동쪽 외벽

1

숙소 동쪽 외부

38

교직원 숙소 동쪽

뒤편 외벽

1

숙소 뒷편

39

2층 여직원 휴게실 앞

1

등사실 및 성적처리실 정면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담당부서: 행정실

 - 운영책임관: 행정실장

 - 운영담당자: 행정실 담당자

 - 실시간 모니터링 전담자: 행정실 담당자, 당직자

 - 접근권한자: 학생생활부장, 교장

 - 연락처: 043) 647-4390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유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매일(24시간)

 - 보유기간: 30일 이내

 - 보관장소: 당직실 서버

 - 처리방법: 보유기관 경과 자동 삭제

 - 열람방법: 행정실 및 생활지도부 신청 후 담당자와 함께 확인

5. 영상정보 처리의 제한: 정보주체의 영상정보는 CCTV의 설치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되거나 접근권한을 부여받은 자 이외의 타인에게 열람, 제공되어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6. 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는 학교장에게 영상정보의 존재확인 및 열람・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정보주체로부터 열람요청을 접수 시 운영책임관은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공공기관의 장은 이를 거부할 수 있다. 이 경우 7일 이내에 거부사유 및 불복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정보통신망 포함)하여야 한다.

 -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특정 정보주체의 화상정보만을 삭제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현저히 곤란한 경우

 - 제1항에 따른 요청에 필요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타인의 사생활권이 침해될 우려가 큰 경우

 -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의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

 - CCTV에 의하여 전송되는 영상정보가 실제로 열람, 재생되는 장소를 출입제한구역으로 지정하고 접근권한이 부여된 자 이외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한다.

 - CCTV에 의하여 수집⋅처리되는 영상정보로의 접근권한을 관리책임자 및 지정된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CCTV의 정상작동 여부를 매월 점검하고 해당항목에 대한 기록 자료를 정확히 관리한다.

 - CCTV에 의하여 영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 설  치 목적을 넘어 카메라를 임의로 조작하거나 다른 곳을 비추어서는 아니된다.

 - CCTV에 의하여 영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 설치목적과 관계없는 화상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회전 및 확대(zoom-in) 기능을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 CCTV에 의하여 영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녹음기능을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8. 준용규정: 이 규정에 명기되지 않은 사항은 “학교 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표준 가이드라인”에 따른다.

 

제 13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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