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평

우수 사항 <공통지표>
1. 민주적인 학교 문화 조성
1)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 동학년 협의체, 각 부서별 협의체 활성화를 통하여 전 구성원이 자기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였고, 주1회 교직원 회의를 통하여 구성원이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협의 문화가 정착되었음.
2)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전교어린이회 운영, 아침 방송조회, 등굣길 학교폭력예방 및 흡연예방 캠페인, 전교어린이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중앙 어린이 봉사단의 교내외 정화활동을 통해 학생의 학교운영 참여 기회를 확대함.

2.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1)학교 업무 효율화 - 교무행정지원팀 구성 및 운영으로 각종 업무의 편중 현상을 줄이고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으로 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노력함.
2)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 장학위원을 중심으로 한 학년별 수업 나눔의 날을 실시하고, 수석교사를 활용한 저경력 교사 컨설팅 및 수업연구, 장학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학년별 필요에 의한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운영하여 활발한 연구 활동이 이루어졌음.

3.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1)자율적인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 학교교육계획 수립시 교사, 학생, 학부모 의렴 수렴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음. 주변 자연환경을 이용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실시하고, 학교-마을을 연계한 동아리를 운영하였으며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년별 다양한 지역으로 체험학습을 실시함.
2)배움 중심 수업과 성장중심 평가 – 배움중심수업 실천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장학활동, 학습공동체 운영 및 교원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일제식 지필평가를 폐지하고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함.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알 수 있는 평가 결과를 학기당 2회 통지하여 학생의 성장과 지원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함.

4.학교교육 만족도
1) 학생 - 학교 교육활동에 대해 보통 이상 만족한다는 의견이 100퍼센트로 만족도가 매우 높음.
2) 학부모 -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보통 이상 만족한다는 의견이 98퍼센트로 전반적인 만족도가 매우 높음
3) 교원 - 학교경영 및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평가 결과 평정점이 4.88로(만점 5점) 높게 나타남.

<자율지표>
1.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1)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 형성 –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추진으로 학교와 학부모 사이에 협력적 관계가 형성되어 교육과정 모니터링, 아버지 학교 운영, 가족체육대회 및 체험학습, 부자캠프, 학부모 교육, 학부모봉사단 활동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하여 학부모가 학교를 이해하고 자녀의 학교생활에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지역사회와 유대감 형성에 기여함.

2.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1)평화로운 심성교육 - 새 학년 관계형성 프로그램 운영(1회), 학교폭력예방교육(15회), 성폭력 예방교육(3시간), 장애인식 개선교육(7회),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4시간) 등 5가지 모두 실시함.
2)내실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와 프로그램 개설 희망 조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였으며 학생과 학부모 요구도를 반영하여 만족도가 매우 높았음.
3)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우수함), 자료 구입비 집행률 (매우 우수함),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매우 우수함)이 높아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이 잘 이루어짐.
4)장학 활동 활성화 – 다양한 형태의 장학이 이루어졌으며 교원 1인당 200% 이상으로 장학실적이 매우 높았음.
5)교사 연수 및 수업공개 실적 – 수업개선 연수 14회, 교사 1인당 수업 공개 2회로 연수 및 수업공개 실적이 매우 우수함.

3.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1)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직업교육 - 진로코치 활용 진로교육, 꿈·끼 탐색주간 운영, 진로적성검사, 충북진로직업박람회 진로체험학습, 진로체험중점학교 진로특강 등 5가지 이상 다양한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였음.
2)개별화 교육 충실도 - 학교관리자, 통합학급 담임교사, 특수교사, 상담교사, 학부모를 포함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 협의를 거쳐 학생별로 학년, 학기 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특수교육관련서비스, 방과후 프로그램 및 치료지원 등 의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제공하고 학생의 수준에 따라 교육 실시하였음.
3)독서교육 활성화 - 사제 동행 독서, 릴레이 학급 문고 운영, 사제동행 지역사회 문학 기행 체험학습, 교사와 함께 하는 책놀이, 독서 마라톤, 월드 카페 독서 토론, 독서 동아리 운영 등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과 높은 참여율(86.8%)로 독서교육이 활성화됨.
개선이
필요한 사항
○올해 학교 도서관 운영비를 많이 확보하고자 하였으나 내년엔 학교 도서관 운영비를 올해보다 충분히 확보하여 학생들이 독서를 생활화하고 사고력과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함.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과밀학급으로 인한 특별실 부족과 어린이 안전 및 생활 지도에 대한 어려움이 있어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방안이 필요함.
○방과후학교 운영에 있어 교실 부족으로 인한 학생과 학부모 요구 조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학교 규모에 맞는 프로그램 증설과 교실 확충이 필요함.
총평 ○민주적인 학교 문화 조성 부분에서 교육공동체의 협의를 통한 민주적인 의사 결정이 이루어졌으며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협력적 관계가 형성되어 다양한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추진을 통하여 학부모가 학교를 이해하고 자녀의 학교생활에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지역사회와 유대감 형성에 기여하였음.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면에서 구성원의 자발성에 의한 학년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과 다양한 형태의 자율장학, 수업 공개 등 배움 중심 수업 실천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활동이 우수하였음.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면에서 다양한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운영과 높은 참여율로 독서교육 활성화에 기여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