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영동군 황간초등학교

▣ 학교 교육 목표

바른 인성과 따뜻한 감성으로 세계를 품는 황간 어린이

▣ 학교 경영 중점

자주인: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어린이
창의인:기초․기본에 충실한 창의적이고 탐구적인 어린이
교양인:문화적 소양을 갖추고 발전시켜 나가는 어린이
세계인:공동체 의식으로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어린이

▣ 학교 현황

◎ 개요

교장명 교감명 교직원수 학년 1 2 3 4 5 6
김영미 정충원 교원 16 학급수 1 1 2 2 1 2 9
행정직원 12 학생수 15 29 32 28 22 28 154

◎ 학생 현황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학급수 1 1 2 2 1 2 9
학생 수 12 17 18 14 13 18 92
3 12 14 14 9 10 62
15 29 32 28 22 28 154

◎ 교직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보직교사 교사 강사 + 신학겸임 교사 소계 일반직 교육 공무직원 총계
정원 기간제
0 1 1 1 0 0 3 2 0 5
1 0 2 10 0 0 13 3 7 23
1 1 3 11 0 0 16 5 7 28


▣ 학교 특성

지역적 특성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보유함
지역 주민에서 학교시설을 개방하고 있음
중고등학교가 인접함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짐
학생 특성 학교 성적이나 공부에 관심이 많음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음
특기신장 및 취미활동에 관심이 많음
대체적으로 체력이 좋으며 건강하고 생활습관이 균형잡힘
학부모 특성 자녀의 학습활동에 관심이 많음
인성 지도를 중시함
학교교육활동에 만족하고 있음
학생들의 교우관계에 관심이 많음
교직원 특성 학급 지도시 인성교육에 큰 비중을 두고 있음
적극적인 자세로 교육활동에 참여함
평균 교직경력이 높음
타시군 출퇴근 비율이 높음
기타


▣ 학교평가 추진개요

◎ 학교자체평가 기간 (2019.03.01 ~ 2019.11.30)

◎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연번 구분 직위 성명
1 평가위원장 교감 정충원
2 평가위원 교사 한영선
3 평가위원 교사 연승민
4 평가위원 교사 김영숙
5 평가위원 교사 이지현

◎ 학교자체평가 절차

1.학교자체평가 연수 및 협의회 개최(2019.4)
-학교자체평가 연수 및 협의회
-자체평가 추진일정 및 평가 방법 협의
-교육목표에 따른 자율지표 선정 및 개발

2.학교자체평가 위원회 구성(2019.4)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교직원, 학교운영위원, 학부모, 외부인사 등으로 자율 구성

3.학교자체평가 추진계획 수립(2019.4)
-학교자체평가계획 수립
-평가방법, 자료수집 방법 등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 수립
-학교 자체평가 관련 학교자율연수

4.자체평가 실시(2019.3~12)
-학교구성원 공동 참여에 의한 자체평가실시
-지표 관련 정보 및 자료 분석, 면담, 관찰, 토론회, 설문조사 등

5.평가 결과 분석 및 자체평가서 작성(2019.12)
-평가 영역별 결과 정리 및 결과 보고서 작성
-학교자체평가 결과 협의(학교 구성원 간 평가 결과 공유 및 개선 방안 논의)
-최종 학교자체평가 결과 보고서 내부결재(평가자료, 평가결과, 총평, 우수사례 전문)

6.평가 결과 환류
-학교자체평가 결과 2019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 및 중장기 발전계획에 반영(2019.12.~2020.2.)

7.자체평가결과 공개(2020.1)
-학교평가 결과 공개
-학교 홈페이지 탑재(총평, 우수사례)
-정보공시 탑재(평가영역 및 평가지표, 총평 및 우수사례)

▣ 자율 지표별 평가 결과

평가 지표 유형 평어 담당자 평가자
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정성 - 연승민 한영선
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정성 - 한영선 김영숙
3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 정성 - 김영숙 한영선
4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정성 -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이은주 연승민
5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정성 - 연승민 김영숙
6 맞춤형 학력 향상 정성 - 오영교 연승민
7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정성 - 이지현 공정송 연승민 한영선
8 학교교육 만족도(학생‧학부모‧교직원 설문) 정성 - 우수함
우수함
우수함
연승민 김영숙




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 평가 자료

<표 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항목 내 용
학교 철학과 비전의 공동 수립 및 공유 - 학교 교육목표 및 인간상을 도출하기 위해 교직원 설문 및 수차례의 논의를 거쳐 공동 수립함.
- 교직원, 학부모, 학생에게 학교 학교 교육 만족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학년말에 실시하여 이듬 해 학교 교육 목표 및 철학 수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함.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교육계획 수립, 교육활동
협의 운영
- 학년 말 교직원 및 학생, 학부모 설문지를 통하여 학교구성원 모두의 의견을 구하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 설문지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여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부장을 중심으로 전교직원의 협의를 통하여 교육활동을 운영함.
- 학부모회의,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학교 교육에 대한 다양한 방면의 의견을 수렴함.
민주적인 의견 수렴 과정 - 학교 전반의 교육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시에 직원회의를 통하여 민주적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실시하며 자유로운 의사표현이 가능함.
- 학교교육과정을 운영시 학부모, 학생, 교직원의 설문을 통하여
학교교육계획 수립, 운영시 포함함.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와 소통 강화 - 학부모는 상담, 학부모회, 학부모 대상 설문지, 학교 홈페이지나 SNS 등을 통해 언제든 학교 교육에 관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으며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음.

◎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하여 학교 철학과 비전을 수립하였는가? 우수한 점 학교 교육목표 및 인간상을 도출하기 위해 교직원 설문 및 논의를 거쳐 공동 수립하였으며, 교직원, 학부모, 학생에게 학교 교육 만족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수립함.
개선할 점 학부모의 학교교육활동 수립에 대한 관심 및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 필요함.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이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토론과 협의에 의하여 결정되었으며, 그 결과가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었는가? 우수한 점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활동에 관한 교직원들의 의견 수립이 잘 이루어졌음.
개선할 점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이 교육주체(학생,교사,학부모) 모두의 만족을 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함.
교직원회의는 단순한 업무 전달에서 벗어나 의사결정을 위한 활발한 토의로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교직원 회의시 민주적인 의견 수렴과정을 거치고 결정된 사항이 잘 반영됨.
개선할 점 전체 교직회의 뿐만아니라 메신저 등을 활용한 의견 전달 및 토의가 이루어진다면 업무의 효율성이 향상될 것임.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연승민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한영선

3.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평가 자료

<표 3-1>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구 분 내 용
교직원간의 수평적 리더십 민주적 소통의 분위기 조성, 학교 행사 및 학사일정 논의 시 교직원 간 폭넓은 토론을 바탕으로 한 의견 수렴
교직원의 주체적인 학교 운영 참여 교사의 학년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수업활동 구안의 자율성 보장으로 교사가 상황에 맞는 교육과정을 주체적으로 운영함. 교직원 모두 학교 일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함.

◎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교직원이 각자의 위치에서 수평적 리더십을 발휘하였는가? 우수한 점 교직원들 사이에서 민주적 소통의 분위기 조성 및 학교 행사 및 학사일정 논의 시 폭넓은 토론을 바탕으로 의견을 수렴함.
개선할 점 바쁜 학사일정으로 인해 학기가 지날수록 자신의 의견을 내지 않는 경향이 있음.
학교운영 및 교육활동에 교직원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우수한 점 학교운영 및 교육활동에 교직원이 주체적으로 참여함.
개선할 점 교사의 학년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수업활동의 자율성은 계속 보장되어야 함.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한영선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김영숙



8.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


평가 자료

<표 8-1>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
구 분 내 용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노력 -방과후학교 운영 수요조사를 통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설
-학생의 특기 및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설
-연간 2회 이상 방과후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시행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 및 시설 등의 여건 구비를 위한 노력 -방과 후 과정 운영에 필요한 시설 및 교구 마련을 위한 예산 편성
방과후학교 운영 학생 만족도 -학기별 조사 시행
-80%이상 만족한 것으로 나타남

평가 요소

평가 요소 평가 결과
방과후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는가? 우수한 점 방과후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학부모, 학생, 교사 설문을 실시하여 결과를 적절히 잘 반영함.
개선할 점 개설 과목이 학생들의 흥미 뿐만아니라 교육적 목적과 필요를 함
께 반영해야 함.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를 선정하여 원활한 운영을 위한 환경 여건을 조성하고 점검하였으며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였는가? 우수한 점 전문 자격을 소지한 강사 모집 및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적절하게 지원함.
개선할 점 지리적 요건 및 강사비 등의 문제로 강사 확보 어려움.
교과 이외에 학생들이 요구하는 특기적성 과정을 조사하여 개설 하고자 노력하였는가? 우수한 점 교과 이외에 학생들이 요구하는 배드민턴, 축구, 가야금, 바이올린 등 교과 활동 이외의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함.
개선할 점 학교 시설 골프장을 활용한 과목을 개설하였으나 중도 폐강되었으며 해당강좌에 대한 프로그램 보완이 필요함.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김영숙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한영선

9.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평가 자료

<표 9-1> 학교도서관 관리 현황
교육 시설 운영 및 관리 현황
도서관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 구성 -도서실 개방 시간 확보 -장서 및 프로그램 운영비 확보 -교육과정 관련 도서 비치 -온 책 읽기 교육 수행 -독후활동 우수자 시상 -방학중 독서캠프 운영

<표 9-2>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단위: 천원, 천원, %)
학교도서관 운영비 (A) 학교기본운영비
(경상운영비 중 교당경비) (B)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C)=(A/B)×100
7650000 192780000 4.0

<표 9-3> 학교도서관 자료 구입비 집행률
(단위: 천원, 천원, %)
도서관 자료 구입비 (D) 학교기본운영비
(경상운영비 중 교당경비) (E)
자료구입비 집행률
(F)=(D/E)×100
6000000 192780000 3.1

<표 9-4>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
(단위: 천원, 천원, %)
도서관 자료 구입비 (G)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비
(H)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
(I)=(H/G)×100
6000000 5823400 97.1

평가 요소

평가 요소 평가 결과
도서관 구비 정도와 구비된 시설의 관리와 운영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교육에 활용하기 충분한 예산이 편성되어 있으며, 그 외의 예산을 이용해서도 학급 문고 마련 등을 할 수 있도록 구비되어 학교 / 학급 차원을 망라해 충분한 지원이 되고 있음.
개선할 점 학생들의 도서관 자율 이용에 비해 수업시간 활용도가 낮으며, 도서관 행사가 일회성으로 실시되며 상품과 퀴즈 위주로 흘러가는 문제가 있음. 도서관을 이용한 좀 더 다양한 교육활동이 필요함.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간 평 어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1.0% 이상 매우 우수함
0.7% 이상 ~ 1.0% 미만 우수함
0.4% 이상 ~ 0.7% 미만 보통
0.1% 이상 ~ 0.4% 미만 노력이 필요함
0.1%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학교도서관
자료 구입비집행률
3.0% 이상 매우 우수함
2.0% 이상 ~ 3.0% 미만 우수함
1.5% 이상 ~ 2.0% 미만 보통
1.0% 이상 ~ 1.5% 미만 노력이 필요함
1.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
5% 이상 매우 우수함
4.0% 이상 ~ 5.0% 미만 우수함
3.0% 이상 ~ 4.0% 미만 보통
2.0% 이상 ~ 3.0% 미만 노력이 필요함
2.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4.0 매우 우수함
학교도서관
자료 구입비집행률
3.1 매우 우수함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
97.1 매우 우수함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이은주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연승민

15.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평가 자료

<표 15-1>배움중심수업 및 성장 중심 평가
구 분 내 용
배움중심 수업 실천 -전교사 연 2회이상 수업공개 실시
-학생중심의 토론, 협력중심 수업분위기 조성
-체험과 실천 위주의 수업 전문성 계발 지원
성장 중심 평가 실천 -일제식 평가 폐지 및 평가 방식 다양화
-교사별 평가 전면 실시 및 과정 중심 평가 구성
-성장중심 평가에 대한 컨설팅 장학 시행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협력적인 배움과 나눔이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전교사 연 2회 이상 수업공개가 실시 되었으며 체험과 실천위주의 교육이 잘 이루었졌다. 또한 학생중심의 토론, 협력중심 수업분위기가 잘 조성되었다.
개선할 점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해 신뢰감을 쌓을 수 있는 교육을 많이 해야 한다.
단순한 지식 전수가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세우고 타인과 나누며 지식을 구성해 가는 교수·학습활동을 계획·실천하였는가? 우수한 점 학생중심의 토론, 협력중심 수업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체험과 실천 위주의 수업을 다양하게 계획하여 실천하였다.
개선할 점 학생중심, 협력중심의 교수 학습활동을 좀더 많이 계획하고 실천하여야겠다.
학생 성장 중심의 평가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였는가? 우수한 점 일제식 지필 평가 폐지 및 수행평가, 체험 위주의 다양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또한 교사별 평가 전면 실시 및 과정 중심 평가가 잘 되었다.
개선할 점 조금 더 다양한 평가 방법을 계발하여 보편화하여 활용해야 할 것 같다.
-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발견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평가를 계획·실천하였는가? 우수한 점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발견하고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중점을 둔 평가를 실시하였다.
개선할 점 배움과 성장에 중점을 둔 평가를 좀더 확대 실시하도록 노력하여야겠다.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연승민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김영숙

16. 맞춤형 학력 향상


평가 자료

<표 16-1> 맞춤형 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
구 분 내 용
다양한 진단활동 실시 학습부진 파악을 위한 다각도 진단 검사 시행
-3월 교과학습 진단평가 / 기초학력 진단평가
-4~5월 학교생활 적응검사 / 학년별 선택 검사1 제공
구체적인 학력향상 계획 수립 -3월초 학력향상을 위한 계획 내부 결재
기초학력부진 요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학습 기회 확대,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월류공부방 운영
-학습동기 및 성취 경험 제공를 위한 학급별 자율 프로그램 운영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다양한 지원 -학습코칭 신청
-학력향상 프로그램 상시 운영
-상시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표 16-2> 기초학력 향상 우수 프로그램 사례
프로그램 내 용
사랑 Level up 프로그램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 강화 및 성취감 향상을 위해 교사별/학급별 맞춤 프로그램 구안 및 지원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학습부진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진단․선별, 지도 계획 수립 및 시행이 충실히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학기 초에 학습 부진 파악을 위한 진단 검사를 시행하여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충실히 실시 하였다. 또한 학교생활 적응 검사 및 학년별 선택 검사지를 제공하여 실시 한 점이 우수함.
개선할 점 학습 부진 학생들이 계속해서 교사들에게 보충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학기별 40회 정도의 학력향상활동이 가능한 수준까지 예산을 늘려야 할 필요가 있음.
기초학력부진 요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및 교원․학부모 연수가 다양하게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기초 학력 부진 아동들에 대한 기초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월류공부방 운영 및 옥천 거점 센터를 이용한 학습 지도가 잘 이루어 줘 학력 향상이 되었다.
개선할 점 부진아 학생이 많은 학급에서는 담임 교사 혼자서 교육을 하기는 힘들어 동료 교사등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교원의 기초학력 부진 맞춤형 연수가 잘 이루어졌으나 학부모 연수는 미흡한 점이 있다.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오영교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연승민

17.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평가 자료

<표 17-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주제 내용 운영대상
문화 예술 방과후 프로그램 공예, 가야금, 사물놀이, 플룻, 바이올린 등 문화 예술과 관련된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전교생
학교 예술동아리 운영 본교 재학생으로 이루어진 예술동아리(밴드) 운영 각종 문화행사 교내 공연 추진 전교생 및 희망자

<표 17-2>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프로그램 주요 활동 내용
축구 스포츠클럽 매일 아침 스포츠 활동 운영 학교 스포츠클럽 대항전 축구 출전 / 학년별 동아리 축구대회 출전
중간놀이 운영 2, 3교시 사이(10:30~10:50) 중간놀이 시간으로 확보하여 놀이교육 활동으로 운영. 스포츠클럽 시수와 연계

평가 요소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학교의 여건이나 학생의 특성에 매우 적합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재학생 및 본교 교사로 이루어진 예술동아리(밴드)가 활발히 운영되어 문화 예술의 수준 높은 공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됨.
-공예,가야금,플루트, 바이올린, 합창 등 학교 여건 및 학생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문화 예술 프로그램 운영.
-지역문화유산사업으로 해금 및 가야금 학생 제작 및 공연
개선할 점 -다양한 악기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함.
-악기의 수리 보수가 필요함.
학교스포츠 활동의 교육적 효율성, 지도교사의 관리, 학교스포츠 활동을 위한 제반 여건 등이 갖추어져있는가? 우수한 점 -매일 아침 티볼, 축구 등 스포츠 활동 운영
-클럽 대항전 및 동아리 축구대회 출전으로 학교 스포츠가 활성화됨.
-다양한 체육 교구를 확충하여 학교스포츠 활동의 교육적 효율성이 향상되었으며 제반 여건이 충실하게 갖추어짐.
개선할 점 -체육 교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함.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이지현
2 교사 공정송
3 교사 연승민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한영선

35. 만족도 조사 결과

◎ 평가 자료

<표 35-1>○ 학생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만)점
(B)
학생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3072 3735 82.2

○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만)점
(B)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4251 5075 83.8

○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만)점
(B)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525 605 86.8

○ 학교만족도 조사 참여율
학생(단위%) 학부모(단위%) 교직원(단위%)
100 70.5 64

◎ 평가 척도

평가 요소 평가결과 평 어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90% 이상 매우 우수함
80% 이상 ~ 90% 미만 우수함
70% 이상 ~ 80% 미만 보통
60% 이상 ~ 70% 미만 노력이 필요함
6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결과 평 어
• 학생의 학교만족도
- 학교 교육활동 : 만족 - 학교 규율과 평가 : 대체로 만족 - 교육 결과 : 만족 - 학교 환경 : 대체로 만족 - 학교의 폭력 대응 : 만족 - 학교생활 안전인식도 : 만족 - 학생 자신의 느낌 : 만족 우수함
•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 학교생활 : 대체로 만족 - 학교와의 의사소통 : 대체로 만족 - 교육결과 : 대체로 만족 - 학교의 시설 및 안전 : 대체로 만족 우수함
•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 학교 문화 : 대체로 만족 - 교권 보호 및 전문성 : 만족 - 학교의 업무 체계 : 대체로 만족 - 직무 만족도 : 대체로 만족 - 학부모 및 대외 관계 : 대체로 만족 우수함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연승민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김영숙

▣ 총평

우수 사항 전체적으로 2019학년도에 수립한 다양한 지표 결과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이룬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학교 도서관 운영에 대한 지원과 학교 교육 만족도, 맞춤형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개선이
필요한 사항
학사일정 중 행사가 다소 과중하게 편성되어 일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등에 무리함이 있는 점이 지적된다. 교육 주체간 의사소통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 총액이 충분하더라도 예산 편성 및 사용에 비율로써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학교 상황에 맞는 탄력적 운영이 힘든 점이 있으므로 이를 감안해야 한다.
총평 전체적으로 각종 교육지표별 성과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만족도가 높다.
일부 영역에서 지원이 부족하여 업무가 과중하게 많은 경우나, 제한된 프로그램만을 운영해야 하는 점이 지적되었으므로 이를 논의하여 추후 교육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 우수 사례

사례명 성장을 기록하는 행복앨범 영역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내용

-연간 사진 촬영 및 보간

-연말 사진 학급별/ 개인별 사진 인화

-스스로 해보는 앨범 만들기 및 꾸미기를 통한 추억의 구성. 성장의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