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주: 3월 30일(월)~4월 3일(금) |
구분 | 3/30(월) | 3/31(화) | 4/1(수) | 4/2(목) | 4/3(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체육 | 국어 | 수학 | 국어 |
성취기준 | 4국02-05 4국05-04 | 4체01-02 | 4국02-05 4국05-04 | 4수01-02 | 4국02-05 4국05-04 |
단원명 |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1. 건강-여가와 운동방법 | 1.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큰 수 | 1.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학습 주제 |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말하기(1) | 올바른 방법으로 체력을 길러요 |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말하기 (2) | 뛰어 세기 |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말하기 (3) |
교과서 | 국어46~51쪽 | - | 국어46~51쪽 | 수학 20~21쪽 | 국어활동24~26쪽 |
학습 활동 | 도입 | (PPT) ‘바가지꽃’ 그림을 보고 자신의 생각 말하기 | <동기유발> 무한저질체력들의 체력테스트! ☺동영상학습 | 뽀로로생활습관 -친구의심하지않기 ☺ 동영상학습 | 10씩 뛰어세기 ☺뛰어세기 노래 | 동화듣기 ‘까마귀의 멋내기’ ☺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1>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의심」읽고 내용 파악하기 (PDF읽기자료, PPT문제) <활동1-1>일어난 일에 대한 노마의 마음 정리하기(PPt) | <활동1> 나의 체격 측정해보고, 운동부족 문제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몸을 부드럽게 만드는 운동을 해 봅시다. 활동지 학습 | <활동1>「의심」을 다시 읽고 인물의 말과 행동에 대한 의견 말하기 (PPT) <활동2>세진이와 우정이의 의견 알아보기 (PPT) | <활동1> 뛰어 세기 ☺동영상학습 <활동2>규칙을 발견하여 뛰어 세기 활동지 학습 | <활동1>일어난 일을 생각하며 ‘수사슴의 뿔과 다리’ 읽어보기 (PDF읽기자료, PPT문제) <활동1-1>일어난 일에 대한 자신의 의견 쓰기 (PPT) |
정리 | ☑ ‘의심’ 속 인물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려 일기쓰기 (활동지) | ☑ 매일 밤, 자기 전에! 보호자와 함께 하는 키 크는 성장체조 ☺ 동영상 학습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활동지 학습 | - | ☑ 학습정리 (PPT)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2 차시 | 과목 | 수학 | 사회 | 영어 | 사회 | 사회 |
성취기준 | 4수01-02 | 4사03-01 | 4영02-07 | 4사03-01 | 4사03-02 |
단원명 | 큰 수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2. This Is My Family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2. 우리 지역의 중심지 |
학습 주제 | 십만, 백만, 천만 알아보기 | 지도에서 땅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가족을 소개하는 표현 듣고 말하기 | 우리 생활에서 지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봅시다.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찾아봅시다. |
교과서 | 수학 14~15쪽 | 사회 27~29쪽 | - | 사회 30~33쪽 | 사회 34~36쪽 |
학습 활동 | 도입 | 수학송 따라 부르기 ☺일만억조송 | <동기유발> 가상현실을 활용한 등고선 모래놀이 ☺동영상학습 | Finger Family 노래부르기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여기가 어딘데? 사진만 보고 지도찾기 게임!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한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 TOP10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1> 십만, 백만, 천만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천만 단위의 수 읽고 쓰기 활동지 | <활동> 지도에서 땅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방법을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Listen&Speak ☺동영상학습 <활동2>가족을 소개하는 표현 익히기(PPT) | <활동> 우리 생활에서 지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찾아보기 ☺ 동영상 학습 |
정리 | ☑ 학습정리 (PPT) | ☑ 등고선에 대해 더 알아보아요. 활동지 학습 | ☑ Family Story 이야기듣기 ☺동영상학습 | ☑ 다양한 디지털 지도프로그램(구글맵,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등)을 통해 가족여행을 가보고 싶은 곳을 골라 지도사진을 캡쳐하고 학급홈페이지에 소개해보아요. | ☑ 중심지의 기능과 각 중심지에서 볼 수 있는 모습을 바르게 연결하세요. 활동지 학습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