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퇴계

퇴계반은 항상 쾌활하고 웃음이 많고 서로를 잘 챙겨주는 착한 학생들이 모여 꿈을 위해 노력하는 멋진 반입니다. 많이 응원해 주세요~^^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 되자!
  • 선생님 : 유민욱
  • 학생수 : 남 4명 / 여 1명

국어 양치기소년 지도안

이름 유민욱 등록일 20.04.29 조회수 20
첨부파일

다운 받아 사용하세요~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고등학교

1~3학년군

국어()

26~33

단 원

14. 느낌을 살려서

제재

양치기 소년

학습 목표

등장인물의 마음을 살려 대사를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휴대폰 녹음기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양치기 소년 이야기 영상 보기

- 양치기소년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자료 양치기 소년 이야기 https://www.youtube.com/watch?v=XEcSLEpckCQ

유튜브

활동1

등장인물의 마음 알기

- 등장인물의 대사와 어울리는 표정을 연결해 봅시다.

- 상황별로 등장인물의 마음이 어땠을지 생각해 봅시다.

도와주세요. 늑대가 나타났어요.”

 

(신남)

헤헤헤! 거짓말인데. 심심해서 장난친 거라고요.”

 

(화남)

이런! 못된 녀석 같으니라고.”

 

(다급함)

교과서

활동2

등장인물의 마음을 살려 대사 표현하기

- 등장인물의 마음이 드러나도록 밑줄 친 대사를 표현해 봅시다.

- 대사를 잘 표현했는지 녹음하여 다시 들어 봅시다.

옛날 어느 마을에 양치기 소년이 살았어요. “(하품을 하며) 어유 심심해! 뭐 재미있는 일이 없을까?궁리하던 양치기는 마을을 향해 달려가며 소리쳤어요. “(다급하게) 늑대다! 늑대가 나타났어요!” “(깜짝 놀라며) 어디, 어디 늑대가 있다는 거냐?마을 사람들은 모두 몽둥이를 들고 달려 나왔어요. “(신나게 웃으며) 헤헤헤! 거짓말인데. 심심해서 장난친 거라고요.” “(화가 난 목소리로) 이런! 못된 녀석 같으니라고마을사람들은 무척 화를 내며 돌아갔어요. 며칠 후, 들판에 무시무시한 늑대가 나타났어요. “(다급하게) 도와주세요! 늑대가 나타났어요. 이번엔 정말이라고요!” “(웃으며) 하하, 우리가 또 속을 거 같으냐?사람들은 양치기 소년의 말에 꿈쩍도 하지 않았어요. 그 틈에 늑대는 양들을 몽땅 잡아먹어버렸답니다.

핑크퐁

이솝이야기

마치며

오늘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 등장인물의 감정에 따른 말투 변화를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활동2에서 대사를 녹음할 때 짧은 대사별로 나누어서 녹음할 수 있습니다.

감정카드를 출력하여 상황별로 양치기소년과 주민들이 어떤 마음인지 이야기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양치기 소년 학습지1
다음글 여가_영상여가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