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 서울 | 고등학교 | 1~3학년군 | 국어(나) | 16~24쪽 |
단 원 | 13. 생각과 전달 | 제재 | 3. 사실과 생각 말하기 | 학습 목표 | 사실을 전달하고, 나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준 비 물 | 집에 있는 물건(과일, 학용품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꽃을 보고 떠오르는 생각 말하기 - 꽃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 벚꽃은 어떤 색인가요? - 꽃을 보니 어떤 생각이 드나요? 【자료】 벚꽃 영상 http://bitly.kr/Y1xVsaIj | 유튜브 | 활동1 | □ 사실과 생각 구분하기 - ‘사실’은 실제로 있었던 일을 말합니다. - ‘생각’은 머릿속에 떠오르는 의견이나 느낌을 말합니다. - 우리 집에 있는 물건 중 하나를 골라, 사실과 생각을 이야기 해 봅시다. 예) 사과는 빨갛다(사실). 사과가 맛있겠다(생각). | | 활동2 | □ 그림을 보고 사실과 생각 말하기 - 그림을 보고 알 수 있는 사실을 말해 봅시다. 예) 그네를 타고 있어요. 냇가에서 목욕을 하고 있어요. - 그림을 보고 드는 생각을 말해 봅시다. 예) 옛날에도 그네가 있었다니 신기해요. 냇가에서 씻으면 추울 것 같아요. 【자료】 신윤복 ‘단오풍정’(※그림을 클릭하세요.) http://bitly.kr/SduZNKyI | 위키백과 | 활동 3 | □ 기사를 읽고, 사실과 생각 구분하기 - 날씨영상을 보고, 기사를 큰소리로 1번 읽어 보세요. - 기사에 나타난 사실과 생각을 찾아봅시다. 예) 옷차림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생각). 예) 모레 낮부터 다시 기온이 평년수준을 회복하겠습니다(사실). 【자료】 KBS뉴스 [날씨]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417558&ref=A | 블로그 | 마치며 | □ 사실과 생각을 구분하여 O표 해 봅시다. - 호수에 오리가 다섯 마리 있습니다. (사실, 생각) - 오리 가족은 정말 행복한 것 같습니다. (사실, 생각)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오늘 있었던 일을 일기로 쓰고, 일기에 나타난 사실과 생각을 구분해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물건이나 그림을 앞에 두고, 떠오르는 사실과 생각을 이야기해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평소 좋아하는 주제를 활용하여 떠오르는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