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 서울 | 고등학교 | 1~3학년군 | 국어(나) | 11~15쪽 |
단 원 | 13. 생각과 전달 | 제재 | 2. 육하원칙에 따라 말하기 | 학습 목표 | 육하원칙에 따라 사건을 정리하고, 말할 수 있다. | 준 비 물 | 낱말카드용 종이(A4용지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육하원칙 알아보기 - 육하원칙이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라는 여섯가지 원칙입니다. 육하원칙에 따라 말을 하거나 글을 쓰면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자료】 육하원칙 설명 http://bitly.kr/teHV1Ffy | 네이버 지식백과 | 활동1 | □ 육하원칙 낱말카드 만들기 - 육하원칙 낱말카드를 만들어봅시다.
- 낱말카드를 보고, 다음 주제 중 하나를 골라 이야기해 봅시다. : 가장 기뻤던 생일 선물, 내가 만든 요리, 기억에 남는 학교행사 |
| 활동 2 | □ 글을 읽고, 육하원칙에 따라 말하기 - 다음 글을 큰소리로 2번 읽고, 육하원칙에 맞게 대답해 보세요. 한글날 맞이, 온가족이 즐기는 ‘한글 놀이’ 서울특별시는 10월 9일 한강공원에서 온 가족이 즐기는 ‘한글 놀이’ 행사를 진행한다. 서울특별시는 시민들에게 한글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일깨워 주기 위해 10년째 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자연에서 한글 찾기’를 비롯해 ‘아름다운 우리말 알아보기’, ‘가을 풀꽃으로 풀꽃 다발 만들기’ 등 다양한 놀이 체험 활동으로 진행된다. |
- 누가, 언제, 어디서 행사를 진행합니까? - 무슨 행사를 어떻게 진행합니까? - 왜 이 행사를 진행합니까? |
| 마치며 | □ 육하원칙의 6가지 원칙은?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육하원칙에 따른 예시 낱말카드를 여러 장 만들고, 뽑기를 통해 문장 만들기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예: ‘문식이가’ ‘집에서’ ‘학교 끝나고’ ‘컴퓨터 게임을’ ‘재미있게 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