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울산 | 고등학교 | 1~3학년 | 음악 | 156쪽 |
단 원 | 11. 얼씨구! 흥겨운 우리 장단 | 제재 | 4. 옹헤야 | 학습 목표 | 휘모리장단에 맞추어 ‘옹헤야’를 부르고 보리타작 동작을 신체 표현한다. | 준 비 물 | 음악자료, 악보자료, 동영상자료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보리타작 동영상 시청하기 - 늦봄 보리 추수를 할 때 부르는 노동요를 들어 본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해봅시다. - 보리타작을 하는 동영상을 보며 민요의 기능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gbOedDNk7CI | 유튜브 | 활동1 | □ 휘모리장단 연주하기 - 휘모리장단을 들어보고 구음으로 따라 읽습니다. - 휘모리장단을 무릎장단으로 연주합니다. 【자료】 휘모리장단 정단보, 5월7일 6교시 음악: 휘모리(단모리)장단 - YouTube | 교과서 전자저작물 (p157), 유튜브 | 활동2 | □ ‘옹헤야’ 노래 익히기 - 장단에 맞추어 노랫말을 읽으면 학생은 따라 읽어봅니다. - ‘옹헤야’ 노래의 받는 부분을 반복하여 따라 읽어봅니다. - ‘옹헤야’ 노래의 메기는 부분을 반복하여 따라 읽어봅니다. 【자료】 옹헤야 악보 | 교과서 전자저작물 (p156) | 활동 3 | □ ‘옹헤야’ 듣고 따라 부르기 - ‘옹헤야’ 노래를 들어봅니다. - ‘옹헤야’ 노래의 받는 부분을 반복하여 따라 부릅니다. - ‘옹헤야’ 노래의 메기는 부분을 반복하여 따라 부릅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FY2SUOaWHR0 | 유튜브 | 마치며 | □ 역할을 나누어 ‘옹헤야’ 노래를 메기고 받으며 노래부르기 - 한 팀은 메기는 소리, 한 팀은 받는 소리를 선택합니다. - 서로 메기고 받으며 노래를 부릅니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학생 발달 상태에 따라 노랫말 바꾸기가 어려운 학생은 메기는 부분과 받는 부분의 노랫말에 다른 색깔의 색연필로 색칠해 보는 활동을 해 보도록 합니다. 다양한 노동요의 종류를 찾아보고 노래를 들어봅니다.(논매기 소기, 노젓기 소리, 말뚝 박는 소리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