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퇴계

퇴계반은 항상 쾌활하고 웃음이 많고 서로를 잘 챙겨주는 착한 학생들이 모여 꿈을 위해 노력하는 멋진 반입니다. 많이 응원해 주세요~^^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 되자!
  • 선생님 : 유민욱
  • 학생수 : 남 4명 / 여 1명

옹헤야 지도안

이름 유민욱 등록일 21.01.04 조회수 36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울산

고등학교

1~3학년

음악

156

단 원

11. 얼씨구! 흥겨운 우리 장단

제재

4. 옹헤야

학습 목표

휘모리장단에 맞추어 옹헤야를 부르고 보리타작 동작을 신체 표현한다.

준 비 물

음악자료, 악보자료, 동영상자료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보리타작 동영상 시청하기

- 늦봄 보리 추수를 할 때 부르는 노동요를 들어 본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해봅시다.

- 보리타작을 하는 동영상을 보며 민요의 기능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gbOedDNk7CI

유튜브

활동1

휘모리장단 연주하기

- 휘모리장단을 들어보고 구음으로 따라 읽습니다.

- 휘모리장단을 무릎장단으로 연주합니다.

자료휘모리장단 정단보5월7일 6교시 음악: 휘모리(단모리)장단 - YouTube

교과서

전자저작물

(p157),

유튜브

활동2

옹헤야노래 익히기

- 장단에 맞추어 노랫말을 읽으면 학생은 따라 읽어봅니다.

- ‘옹헤야노래의 받는 부분을 반복하여 따라 읽어봅니다.

- ‘옹헤야노래의 메기는 부분을 반복하여 따라 읽어봅니다.

자료옹헤야 악보

교과서

전자저작물

(p156)

활동 3

옹헤야듣고 따라 부르기

- ‘옹헤야노래를 들어봅니다.

- ‘옹헤야노래의 받는 부분을 반복하여 따라 부릅니다.

- ‘옹헤야노래의 메기는 부분을 반복하여 따라 부릅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FY2SUOaWHR0

유튜브

마치며

역할을 나누어 옹헤야노래를 메기고 받으며 노래부르기

- 한 팀은 메기는 소리, 한 팀은 받는 소리를 선택합니다.

- 서로 메기고 받으며 노래를 부릅니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학생 발달 상태에 따라 노랫말 바꾸기가 어려운 학생은 메기는 부분과 받는 부분의 노랫말에 다른 색깔의 색연필로 색칠해 보는 활동을 해 보도록 합니다.

다양한 노동요의 종류를 찾아보고 노래를 들어봅니다.(논매기 소기, 노젓기 소리, 말뚝 박는 소리 등)


이전글 옹헤야 악보
다음글 통영 개타령 악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