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퇴계

퇴계반은 항상 쾌활하고 웃음이 많고 서로를 잘 챙겨주는 착한 학생들이 모여 꿈을 위해 노력하는 멋진 반입니다. 많이 응원해 주세요~^^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 되자!
  • 선생님 : 유민욱
  • 학생수 : 남 4명 / 여 1명

풍년가 지도안

이름 유민욱 등록일 21.01.04 조회수 26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울산

고등학교

1~3학년

음악

152

단 원

11. 얼씨구! 흥겨운 우리 장단

제재

풍년가

학습 목표

풍년가가락의 특징을 살려 노래를 부르고 굿거리장단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한다.

준 비 물

노래자료, 악보자료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제재곡 탐색하기

- 가을에 밭에서 벼가 익어가는 모습, 추수하는 모습을 본 경험 등을 이야기해봅시다.

- ‘풍년가에 나온 노랫말 뜻을 알아봅시다.

자료풍년가 악보

교과서

전자저작물

(p152)

활동1

경기도 민요의 특징 이해하기

- 경기도 민요는 경기도, 충청도 일부 지역에서 전해져오는 민요로, 맑고 경쾌하고 감정표현이 부드럽습니다.

- 경기도 민요의 종류에는 아리랑, 도라지타령, 망아타령, 늴리리야 등이 있습니다.

활동2

풍년가감상하며 신체 표현하기

- ‘풍년가를 듣고 음악의 느낌을 이야기합니다.

- 음악을 들으며 일정 박을 치거나, 어깨춤을 추거나, 자연스럽게 무릎을 굽혔다 폅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OXRLW90YHDE

유튜브

활동 3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노래 부르기

- 굿거리장단을 듣고 구음으로 소리를 냅니다.

- 경기도 민요의 경쾌하고 밝은 느낌을 살려 장구 반주에 맞추어 풍년가를 즐겁게 부릅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Nn6IQMf8cEE

유튜브

마치며

부모님과 함께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풍년가 노래 부르기

- 한 명은 굿거리장단을 구음으로 소리 내고, 다른 한 명은 풍년가를 부릅니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굿거리장단을 유튜브에서 검색하여 실제 영상을 시청해봅시다.

- 다른 경기도 민요를 찾아 들어봅시다.(아리랑, 도라지타령, 노랫가락, 경복궁타령, 방아타령, 박연폭포, 한강수타령, 늴리리야 등)


이전글 풍년가 악보
다음글 사회_문화를 존중하는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