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울산 | 고등학교 | 1~3학년 | 음악 | 152쪽 |
단 원 | 11. 얼씨구! 흥겨운 우리 장단 | 제재 | 풍년가 | 학습 목표 | ‘풍년가’ 가락의 특징을 살려 노래를 부르고 굿거리장단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한다. | 준 비 물 | 노래자료, 악보자료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제재곡 탐색하기 - 가을에 밭에서 벼가 익어가는 모습, 추수하는 모습을 본 경험 등을 이야기해봅시다. - ‘풍년가’에 나온 노랫말 뜻을 알아봅시다. 【자료】 풍년가 악보 | 교과서 전자저작물 (p152) | 활동1 | □ 경기도 민요의 특징 이해하기 - 경기도 민요는 경기도, 충청도 일부 지역에서 전해져오는 민요로, 맑고 경쾌하고 감정표현이 부드럽습니다. - 경기도 민요의 종류에는 아리랑, 도라지타령, 망아타령, 늴리리야 등이 있습니다. | | 활동2 | □ ‘풍년가’ 감상하며 신체 표현하기 - ‘풍년가’를 듣고 음악의 느낌을 이야기합니다. - 음악을 들으며 일정 박을 치거나, 어깨춤을 추거나, 자연스럽게 무릎을 굽혔다 폅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OXRLW90YHDE | 유튜브 | 활동 3 | □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노래 부르기 - 굿거리장단을 듣고 구음으로 소리를 냅니다. - 경기도 민요의 경쾌하고 밝은 느낌을 살려 장구 반주에 맞추어 ‘풍년가’를 즐겁게 부릅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Nn6IQMf8cEE | 유튜브 | 마치며 | □ 부모님과 함께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풍년가 노래 부르기 - 한 명은 굿거리장단을 구음으로 소리 내고, 다른 한 명은 ‘풍년가’를 부릅니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굿거리장단을 유튜브에서 검색하여 실제 영상을 시청해봅시다. - 다른 경기도 민요를 찾아 들어봅시다.(아리랑, 도라지타령, 노랫가락, 경복궁타령, 방아타령, 박연폭포, 한강수타령, 늴리리야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