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학년 2반입니다.
올 한 해 배려와 존중이 넘치는 3학년 2반 교실을 만들어요.^^
밝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 3학년 2반 화이팅~!
사회 60~62쪽 |
|||||
---|---|---|---|---|---|
이름 | 윤주환 | 등록일 | 20.10.11 | 조회수 | 139 |
학습 문제: 농사 도구의 변화로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 모습 알아보기 1. 사회 60~62쪽을 살펴보세요. 2. 농사를 짓기 전에는 어떻게 먹을거리를 구했을까요? - (동물)을 사냥하거나 (열매)를 따 먹었다. 3. 콩을 심은 곳에서 콩이 나는 것을 발견한 사람들은 무엇을 했을까요? - (농사)를 지어 먹을거리를 얻었다. 4. 농사를 지을 때는 어떤 도구가 필요할까요? - (땅)을 가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 곡식을 (수확)하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5. 어떤 재료로 농사 도구를 만들 수 있을까요? - 돌, (나무)와 같은 자연의 재료로 만들 수 있다. - 철과 같은 (금속)으로 만들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hvgt1dcGdY&feature=emb_logo 6. 사회 60~62쪽을 보고, 땅을 갈 때 사용하는 농사 도구가 발달해온 과정을 살펴보세요. 7. 땅을 가는 도구는 어떤 과정으로 발달했나요? [(돌)괭이] - 나무 막대기 끝에 뾰족한 (돌)을 묶어 도구를 만들었다. [(철)로 만든 괭이] - 단단한 (철)을 이용해 도구를 만들었다. [쟁기] - (소)를 이용한 농사 도구를 만들었다. [트랙터] - 넓은 면적의 땅을 쉽게 가는 (농기계)를 만들었다. 7. 사회 60~62쪽을 보고, 곡식을 수확할 때 사용하는 농사 도구가 발달해온 과정을 살펴보세요. 8. 곡식을 수확하는 도구는 어떤 과정으로 발달했나요? [(반달돌칼)] - 돌을 갈아 곡식을 자르는 도구를 만들었다. [(철)로 만든 낫] - 날카로운 (철)로 곡식을 베는 도구를 만들었다. [(탈곡기)] - 곡식의 낟알을 쉽게 분리하는 도구를 만들었다. [(콤바인) - 수확기] - 곡식을 베고 분리하는 농기계를 만들었다. 9. 다음 노래를 따라불러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3OrwT6kZXqU&feature=emb_logo 10. 농사도구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생각해봅시다. 11. 농사도구는 어떻게 변화했나요? - 농사 도구를 만드는 재료가 (돌)에서 (철)로 바뀌었다. - (소)를 이용한 농사 도구를 만들었다. - 오늘날에는 다양한 (농기계)를 사용한다. 12. 농사 도구가 변화하면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 한사람이 농사지을 수 있는 땅이 넓어졌고, 수확하는 곡식의 (양)이 늘어났다. - (힘)을 덜 들이고도 쉽고 편리하게 논이나 밭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 다양한 곡식과 (채소), 과일을 얻게 되었다. 정리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MI6EySNd_MI&feature=emb_logo
|
이전글 | 사회 63~65쪽 |
---|---|
다음글 | 사회 57~59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