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반

안녕하세요. 3학년 2반입니다.

올 한 해 배려와 존중이 넘치는 3학년 2반 교실을 만들어요.^^

밝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 3학년 2반 화이팅~! 

  • 선생님 : 윤주환
  • 학생수 : 남 13명 / 여 13명

사회 60~62쪽

이름 윤주환 등록일 20.10.11 조회수 138

학습 문제: 농사 도구의 변화로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 모습 알아보기

1. 사회 60~62쪽을 살펴보세요.

2. 농사를 짓기 전에는 어떻게 먹을거리를 구했을까요?

- (동물)을 사냥하거나 (열매)를 따 먹었다.

3. 콩을 심은 곳에서 콩이 나는 것을 발견한 사람들은 무엇을 했을까요?

- (농사)를 지어 먹을거리를 얻었다.

4. 농사를 지을 때는 어떤 도구가 필요할까요?

- ()을 가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 곡식을 (수확)하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5. 어떤 재료로 농사 도구를 만들 수 있을까요?

- , (나무)와 같은 자연의 재료로 만들 수 있다.

- 철과 같은 (금속)으로 만들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hvgt1dcGdY&feature=emb_logo

6. 사회 60~62쪽을 보고, 땅을 갈 때 사용하는 농사 도구가 발달해온 과정을 살펴보세요.

7. 땅을 가는 도구는 어떤 과정으로 발달했나요?

[()괭이]

- 나무 막대기 끝에 뾰족한 ()을 묶어 도구를 만들었다.

[()로 만든 괭이]

- 단단한 ()을 이용해 도구를 만들었다.

[쟁기]

- ()를 이용한 농사 도구를 만들었다.

[트랙터]

- 넓은 면적의 땅을 쉽게 가는 (농기계)를 만들었다.

7. 사회 60~62쪽을 보고, 곡식을 수확할 때 사용하는 농사 도구가 발달해온 과정을 살펴보세요.

8. 곡식을 수확하는 도구는 어떤 과정으로 발달했나요?

[(반달돌칼)]

- 돌을 갈아 곡식을 자르는 도구를 만들었다.

[()로 만든 낫]

- 날카로운 ()로 곡식을 베는 도구를 만들었다.

[(탈곡기)]

- 곡식의 낟알을 쉽게 분리하는 도구를 만들었다.

[(콤바인) - 수확기]

- 곡식을 베고 분리하는 농기계를 만들었다.

9. 다음 노래를 따라불러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3OrwT6kZXqU&feature=emb_logo

10. 농사도구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생각해봅시다.

11. 농사도구는 어떻게 변화했나요?

- 농사 도구를 만드는 재료가 ()에서 ()로 바뀌었다.

- ()를 이용한 농사 도구를 만들었다.

- 오늘날에는 다양한 (농기계)를 사용한다.

12. 농사 도구가 변화하면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 한사람이 농사지을 수 있는 땅이 넓어졌고, 수확하는 곡식의 ()이 늘어났다.

- ()을 덜 들이고도 쉽고 편리하게 논이나 밭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 다양한 곡식과 (채소), 과일을 얻게 되었다.

정리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MI6EySNd_MI&feature=emb_logo

 

이전글 사회 63~65쪽
다음글 사회 57~59쪽